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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원적학급 교사의 지원 요구 조사

Title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원적학급 교사의 지원 요구 조사
Other Titles
A Study on regular teachers' support needs for inclusion
Authors
최선실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승희
Abstract
In Korea, the reality of inclusive education is more considered to be the expansion of number of special classes than its quality. Classroom teachers have very important roles in educating students with special needs, but they have difficulties in terms of preparation and ability. The support for regular teacher is desperately needed in order to implement inclusion. The quality of support is judged by the receiver,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survey the needs of the receiv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developing program to support the classroom teach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with the questionnaire which was made on the basis of literature review. 255 regular teachers of 36 public elementary schools in Seoul who have the inclusive education in their classroom with disabled students were surveyed. The response rate of the questionnaires was 86.7% and the result was analyzed by t-test or one-way ANOVA and then Scheffe post hoc test was performed.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as follows, In most of the support case, the highest support needs is on 'the level of students' performance'. The lowest supports needs is 'principals' attention' The period of experience of teaching and in-service program do not influence the variance in support needss is, and have experiences the in-service program or not. Among the sub-categories, teachers in charge of the upper grades, of students with autism, of severely disabled students, of students with behavioral problem in academic and non-academic activities showed more support needs. In conclusion, this study can be useful for deciding the content of support program and in-service program for classroom teachers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우리나라의 통합교육 현실은 특수학급의 양적인 팽창을 거듭하면서 교육의 질에 대한 고려는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통합교육의 질적향상을 위해서는 원적학급 교사가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지만 많은 원적학급 교사는 장애학생 지도 능력 부족을 통합교육의 실행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으로 호소하고 있어 이에 대한 지원이 절실하다. 효율적인 지원제공을 하기 위해서는 수혜자의 요구를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지원의 수혜자인 원적학급 교사의 지원 요구를 조사하여 지원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근거로 작성된 설문지를 연구도구로 사용하였으며 서울시내 36개 초등학교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원적학급 교사 255명을 대상으로 했다. 설문지의 회수율은 86.7%였고 결과분석은 영역별, 문항별로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해 연구문제에 따라 t검증 또는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사후분석을 위해 Scheffe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전반적인 지원요구 영역별로 볼 때 생활지도, 학업지도, 행정 및 재정 영역의 지원 순서로 지원요구가 높았으며 대부분의 지원에 대해 원적학급 교사들은 보통 이상(3점 이상)의 지원 요구를 나타내었다. 문항별로 볼 때 가장 높은 지원 요구를 나타낸 것은 '학생의 현행수준 보고'(4.06점)이고 보통이하의 요구를 나타낸 문항은 '학교장의 격려와 관심'(2.90점), '워크샵이나 연수프로그램의 제공'(2.98점)에 대한 지원이었다. 학업지도 영역에서는 교수계획을 위한 정보제공과 평가에 관한 내용이, 생활지도 영역에서는 장애학생의 개인행동지도와 사회성과 관련된 지원 중 비장애학생에게 장애를 이해시키고 대하는 방법을 가르치도록 도와주는 내용의 지원에 높은 지원 요구를 나타내었다. 행정 및 재정 영역에서는 '유자격 특수학급 교사의 배치'에 대해 가장 높은 요구를 나타내었다. 2. 교사변인에 따른 지원 요구 차이 원적학급 교사의 교직경력이나 특수교육 연수유무에 따라서는 집단간에 영역별, 문항별로 지원 요구에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3. 학생변인에 따른 지원 요구 차이 영역별로 볼 때 학년변인을 제외하고 모두 생활지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변인에 따른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낸 문항은 대부분 생활지도와 행정 및 재정 영역의 지원이었으며 저학년일 때, 장애유형이 자폐일 때, 장애정도가 중도일 때, 학업활동과 비학업활동 모두에서 문제행동이 나타날 때 더 높은 지원 요구를 나타내었다. 학업지도 영역의 지원 내용에서는 학생변인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지원은 장애학생의 장애유형, 장애정도, 학년, 문제행동의 정도같은 특성을 고려하여 지원이 제공되고, 특수학급 교사로부터 주어지는 정보와 교수전략과 같은 지원은 행정 및 재정적인 지원과 함께 주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원적학급 교사는 지원의 수혜자으로서 뿐 아니라 지원의 제공자로서 다른 교육팀 구성원과 긍정적인 상호의존성을 가져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연구는 원적학급 교사의 요구에 근거한 지원 제공 후 통합교육 실행에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와 가정과 지역사회로부터 어떤 지원을 요구하는지에 대한 연구로 확장 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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