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정완-
dc.creator조정완-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05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05Z-
dc.date.issued1977-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40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46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40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그 전망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소비자교육에 관한 자료를 모집·분석하여 문제점을 제시함으로써 소비자교육이 지향하여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본 연구의 방법은 먼저 소비자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시도하였고 소비자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고 여자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학생들은 상업고등학교인 파주여상의 일학년생 100명과 이학년생 100명으로 도합 200명이다. 본 논문의 주된 내용의 개요를 요약하였다. 제이장에서는 소비자교육의 정의, 형태, 각국의 소비자교육현황의 내용에 관해 언급하였다. 제삼장에서는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는데 먼저 소비자보호운동의 차원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필요성과 생활교육의 차원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관하여 고찰하였다. 제사장에서는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을 파악하기 위한 의견조사의 결과를 정리분석하였다. 결론에서는 본 논문에 대한 요약과 결론을 제시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data for the correct direction of consumer education by collecting and analysing available data concerning the necessity and future of this type of education. The method employed in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 First, consumer education has been considered theoretically and then highschool girls' opinions about it have been investigated so that we can learn the actual situation of consumer education. In this opinion survey, 200 highschool girls (100 girls of 1st year and 100 girls of 2nd year) were sampled by the Questionnaire Survey. The main points of this study are outlined as follows: Chapter Two, deals with the definition types and the present situation of consumer education in foreign countries. Chapter Three, the necessity of consumer education has been studied from the view of the Consumer-protection movement and then it has been studied from the viewpoint of practical living education. Chapter Four, the results of the opinion survey which was conducted to find out the necessity of consumer education are analized Finally, the summary and the conclusion of this study are presented in Chapter Fiv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A. 연구의 목적 1 B. 연구의 방법 2 C. 연구의 제한점 3 II. 소비자교육에 관한 일반적 고찰 4 A. 소비자교육의 정의 4 B. 소비자교육의 형태 5 C. 각국의 소비자교육의 현황 7 III.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15 A. 소비자보호운동의 차원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15 B. 생활교육의 차원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6 C. 경제적 차원에서 본 소비자교육의 필요성 32 IV.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의견조사[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 37 A. 질문지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7 B. 소비자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의견 38 C. 소비자보호 단체의 필요성에 관한 고등학생들의 의견 61 D. 설문지조사 결과에 나타난 소비자교육의 문제점 65 V. 한국에 있어서의 소비자교육의 문제점과 전망 68 A. 소비자교육의 문제점 68 B. 전망 70 VI. 결론 72 참고문헌 76 부록 78 ABSTRACT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5133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소비자 교육의 필요성과 그 전망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8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dc.date.awarded1977.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