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41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정신-
dc.creator최정신-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03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03Z-
dc.date.issued1980-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60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43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607-
dc.description.abstract간호전문 대학생들의 기초간호 실습활동에 대한 본 연구는 J.간호전문대학 2, 3학년 학생들의 실습활동을 중요성대로 확인하고 또 실습활동의 학년별 차이와 육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간호실습의 학년별 차이를 조사 분석하여 기초간호 실습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1980년 5월 6일 부터 5월9일 까지 4일에 걸쳐 J. 간호전문 대학생들중 2학년 72명, 3학년 74명, 총 14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질문지는 Abdellah에 의한 21가지 간호문제와 V.Henderson의 14가지 기초간호 기능을 중심으로. 총 33문항 (이중 예방적 측면의 간호 10문항. 정상 및 병리 생리적 신체과정과 관련된 간호 14 문항, 재활 측면의 간호 7문항, 환자간호에 영향을 마치는 사회적 및 지역사회 문제에 관한 간호 2문항)으로 고안 하였으며 그 난이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1980년 5월2일 사전조사를 실시한후 수정 보안하였다. 또한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는 5단계 평정(매우 중요하다 ; 5점, 약간 중요하다 ; 4점, 보통이다 ; 3점, 중요하지 않다 : 2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1점)을 접수로 환산하여 컴퓨터 처리를 통해 t-test와 F-test로 검증 처리하였으며,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조사대상자들의 연령별 분포는 최저 18세, 최고 24세의 법주를 나타냈으며 2, 3학년 학생들의 과반수 이상 (63.75%, 57.69%)이 19세 내지 20세에 속하였다. 2. 조사대상자들의 기초간호실습 전 후의 교과과정은 국어. 영어, 교육원러 및 심리학 등 일반 교양과목과 해부, 생리학, 기본간호학, 미생물학, 기본간호학, 아동 및 성안간호학 등으로 구성, 이수되고 있으나 인간발달, 사회학, 인류학등의 사회과학과 영양학, 화학 및 물리학 등 간호과정을 뒷받침하는 교과목의 이수가 부족하였다. 3 . 조사대상자들중 2, 3학년 구별없이 「육체척 편안함을 유지하고 근육의 긴장완화」(86.1%, 87.8%), 「마비, 허약, 손상된 부의에 기형을 방지」(63.9%, 81.1%), 「순환기, 호흡기, 합병증을 예방하여 빠른 회복을 도모」(91.7%, 94.6%), 「심신의 안정유지」(66.7%, 90.5%)등에 대하여 대다수가 중요하다고 반응하므로 예방적 측면의 간호와 신체적 및 심리적 측면의 간호를 강조하였다. 한편 「수면의 유지 활동」에 대해서는 2학년 학생들중 47.3% 만이 중요하다고 반응하였다. 4. 조사대상자들중 「올바른 식습관 유지」(66.7%, 82.4%), 「올바른 배변 습관 유지」( 58.3%. 77.0%), 「체내의 수분 및 전해질의 균형유지」(58.3%, 82.4%). 「정상 체온 유지」(61.6%, 70.3%), 「질병으로 안한 새로운 생각과 경험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는데 도움이되는 활동」(61.1%. 81.1 %), 「호흡과 맥박수 혈압의 정상상태 유지」(58.3%, 86.5%)등에 대해 2, 3학년 구별없이 과반수 이상이 중요하다는 반응을 보여 인간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간호를 중요시하고 있었다. 한편 「음식을 잘 섭취하도록 도움을 주는 활동」(41.7%, 64.9%), 「질병상태에서 얼어나는 병태생리·방어 작용을 인식하는 활동」(44.4%, 74.3%)에 대해서 2학년 학생들중 소수만이 중요하다고 반응을 보였고 또 「피부의 긴장도와 탄력성 유지」(22.2%. 39.9%), 「외부자극에 반응하는 감각기능 유지」(30.6%, 47.3)에 대해서는 2, 3학년 차이없이 소수 학생들만이 중요하다고 반응하므로 인간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한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간호와 정상 및 병리, 생리적 신체과정과 관련 된 간호를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었다. 5. 조사대상자들중 전인적간호 혹은 간호과정에 대해서 2, 3학 년 구별없이 다수가 중요하다고 반응하여 재활간호를 강조하였다. 그러나 「생에 대한 희망과 미래에 대한 계획설정」(58.4%, 72.9%), 「치료적인 분위기 조성」(55.6%, 68.9%), 「육체적, 심리적 제한속에서 최적의 건강을 달성」(41.7%, 67.5%), 「효과척인 의사소통으로 원만한 대인관계 유지」(55.6%, 81.1%)에 대하여 2학년의 경우 비교적 소수의 학생들이 중요하다고 반응하였다. 6. 조사대상자들중 「질병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 사회 자원 이용」(63.9%, 67.5%), 「질병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소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활동」( 63.9%, 72.9%)에 대해서는 학년별 차이없이 과반수 이상이 중요하다고 반응하므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의 이용과 지역사회 보건 간호원의 역할에 중요성을 안식하고 있었다. 7. 조사대상자들중 3학년은 예방적. 정상 및 병리·생리적. 재활적 측면간호를 2학년 보다 더 중요시하고 있으나 사회적 및 지역사회 측면의 간호는 학년간의 유의한 차가 없다. 8. 조사대상 자들은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간호에 대하여 학년간의 유의한 차가 없다. 9. 조사대상 자들중 2. 3학년 구별없이 예방적측면의 간호를 중요시하고 정상 및 병리·생리적측면의 간호를 등한시 하였다. 10. 조사대상자들중 2학년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간호에 대하여 유의적이 아니나 3학년은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간호의 순위로 중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This study of Professional Junior College Students' responses caring aspects of basic clinical practice was carried out from May 6 to May 9, 1980. The subjects were 146 respondents from a total population of 158 Sophomore & Junior students in the Professional Junior College. Specific objectives were to identify their responses about: A. The importance of clinical practice, B. The differences in clinical practices between Sophomore & Junior students, C. Physical, psychological & social differences between Sophomore & Junior students. The instrument used was a questionnaire developed from consultations with Nursing educators based on Abdellah & Henderson. Data were analysed by computer using a two-way analysis (that is, the t-test and f-test). Statistically significant findings included are as follows: 1. The age distribution of responding students fell in to the 18 to 24 year-old range. One-half of the students were 19 or 20 year old. (63.75%, 57.69%). 2. Before and after basing nursing practice, the nursing curriculum includes general studies in Korean language, English Language, etc., but lacks a sufficient core of studies in the Social Sciences, Humanics, Nutrition and the Biological and Poysical Soiences. 3. Most Sophomore & Junior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as to the importance of maintaining physical comfort and relieving muscle tension (86.6%, 87.8%). They also thought prevention of circulatory & respiratory complications in order to accelerate recovery was important (66.7%, 90.5%). Maintenance of physical & psychological stability was also found to be a chief concern (66.7%, 90.5%). Thus the preventive nursing care and physical & psychological nursing care were empasized. 47.3% of the students, however, also throught sleep habits important. 4. Over one-half of the sophomore & Junior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to the importance of maintaining regular eating habits (66.7%, 82.4%) and maintaining normal body temperture (61.6%, 70.3%). A majority of respondents also found it important to correct patients on their notions of disease and to improve the patients I experiences with disease (61.1%, 81.1%). Thus, most students stressed the importance of the basic human needs, and of physical, psychological & social nursing care. A few of the sophomore students, however, responded positively as regards eating well (41.7%, 64.9%), understanding the physical & pathological processes (44.4%, 74.3%), maintaining the tone & elasticity of the skin (22.2%, 39.9%) and maintaining sensory functions (30.6%, 47.3%). A few of the sophomore & Junior students listed maintaining tone & elasticity of the skin and maintaining sensory function. Therefore, students don't realize basic human needs, physical & psychological, social nursing care and normal, physiopathological processes. 5. Most students among the sophomore & Junior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about comprehensive nursing oare or nursing process. This means that many students emphasize rehabilitation care. Relatively few sophomores found important planning about life & the future (58.4%, 72.9%), making a therapeutic environment (55.6%, 68.9%), achiving health in a limited physical & psychological condition (41.7%, 67.5%) and maintaining a good relationship through effective communication (55.6%, 81.1%). 6. Over one-half of the Sophomores & Juniors responded Positively over using community sources in order to solve the problems due to disease (63.9%, 67.5%) and to identify & solve social factor influencing disease (63.9%, 72.9%) Therefore, most students understand the need to use community sources in order to solve problems & the role of the community Health Nurse. 7. The level of Junior students' responses was greates than that of sophomores as regards preventive care, normal & physio-pathological care, rehabilitation care. There was no difference, within statistical limits, between the two classes responses regarding community Health nursing care and physical, psychological & Social nursing Care. 8. Most student sophomores & juniors found preventive nursing care important, but not normal & physiopathological care. 9. Only Junior students responded positively to the importance of psychological, physical, and social car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A. 연구의 의의 및 중요성 1 B. 연구의 목적 7 C. 연구의 한계 8 Ⅱ. 연구재료 및 방법 9 A.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9 B. 연구도구 및 조사방법 9 C. 조사자료 처리방법 10 Ⅲ. 연구결과 11 A.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1 1. 연령별 분포 11 2. 기초간호 실습활동 전·후에 이수한 학과목 11, B. 조사대상자가 경험한 실습활동의 중요도 우선순위 12 1. 2학년 학생들이 경험한 실습활동 13 2. 3학년 학생들이 경험한 실습활동 19 C. 조사대상자가 경험한 4가지 측면간호의 실습활동별 학년간의 유의도 20 1. 예방적 측면의 간호 24 2. 정상 및 병리·생리적 신체과정과 관련된 간호 24 3. 재활적 측면의 간호 24 4. 환자에게 영헐을 미치는 사회적 및 지역사회 문제에 관한 간호 25 D. 조사대상자가 경험한 신체적.심리적 및 사회적간호의 실습활동별 학년간의 유의도 26 1. 신체적간호 28 2. 심리적간호 29 3. 사회적간호 29 Ⅳ. 고찰 31 A. 기초간호 실습활동 전·후의 교육과정 34 B. 예방적 측면의 간호 35 C. 정상 및 병리.생리적 신체과정과 관련된 간호 36 D. 재활 측면의 간호 37 E. 환자간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및 지역사회 문제에 관한 간호 39 Ⅴ. 결론 40 A. 결론 40 B. 제언 43 참고문헌 44 부록 48 ABSTRACT 5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8056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간호전문대학생들의 기초 간호실습 활동에 대한 반응 조사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J. 간호전문대학을 중심으로-
dc.format.pageix, 5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dc.date.awarded1980.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간호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