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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리듬교육을 위한 환경 분석

Title
유아의 리듬교육을 위한 환경 분석
Authors
김효순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 음악이 서양 음악을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그 음악을 생활화하고 창조해 나가는 과정으로 되어가는 현 시점에서 정신적인 빈곤이라는 음악 교육의 커다란 문제를 갖게 되었다. 예술 음악의 역사가 짧았으며 그나마 수동적인 자세에서 음악을 배워야만 했던 우리에게는 당연한 것으로 이 문제는 인간 발달 과정에서 초기 즉 유아기에 바람직한 음악 교육을 강조함으로써 해결된다고 본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에 있어서 음악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일에 공헌하고자 문헌을 통한 유아음악 교육의 이론을 제시하고, 교사의 음악 교육에 대한 태도와 지도방법, 리듬교육을 위한 시설, 그리고 리듬 교육에 있어서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는데 둔 것이다. 따라서 이 논문은 E.Dalcroze와 C.Orff의 문헌을 중심으로 유아의 리듬 교육에 관한 이론을 정리한 것과 28문항으로 된 질문지를 서울시내 100개소의 유치원을 대상으로 보낸 결과 (68%의 회수율)를 처리 분석하여 엮은 것이다. 그외 리듬 교육의 세부적인 실제를 알기 위하여 관계자와 면접하고 리듬 교육을 위한 애로점과 여러가지 의견을 듣고 현장을 관찰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의 음악 지도에 있어서 전문교사에 대한 태도는 여건이 허락하거나 시간 강사 정도는 앞으로 필요하다고 보나 현재는 음악 전문교사가 없다(78.5%)고 밝혀졌다. 2. 음악 교육의 일반적인 목적에 대한 평가는 [생활 주변의 아름다운 것에 흥미를 갖게 하고 즐길 줄 아는 미적 감각을 기른다] (평균치 3.6)과 [다양한 놀이를 흥미롭게 하도록 하여 즐거운 생활을 하도록 한다] (평균치 3.2)는 음악 교육 목적중 가장 높은 평균치를 나타냈으며 [인간 관계를 이해하게 하며 바람직한 사회성을 기른다](평균치 0.6)는 굉장히 저조한 편으로 보아 교사들에 의한 음악 교육의 넓은 영역이 골고루 어린이들에게 미칠 수 있었으면 한다. 3. 유치원 리듬 지도 방법에서는 [노래 부르기]를 가장 강조하나 실제로 장려하는 활동은 [리듬 악기 다루기]로 나타났다. 4. 리듬 활동 시간이라고 특별히 정해서 하는 시간은 적게 나타났으나 (15~20분, 33.8%) 일과중에 리듬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리듬 시간이 결코 부족하다고 볼 수는 없다. 5. 지도 방법 실제에 있어서 많이 활용하는 것의 대표적인 것을 보면 [노래 부르기]에서는 [노래에 맞추어 손뼉치기, 무릎치기, 발구르기를 하게 한다](평균치 2.9) [리듬 악기 다루기]에서는 [노래나 율동, 감상을 할 때 간단한 악기를 사용한다](평균치2.6) [감상]에서는 [노래나 음악을 들으면서 손뼉치기, 발구르기, 몸흔들기 등을 자발적으로 하게 한다](평균치 3.7) [율동]에서는 [노래하면서 게임이나 춤을 추도록 한다]등으로 어린이들이 신체적인 움직임을 이용한 방법을 좋아하고 자유롭게 활동하기를 원하며 자기 개성에 맞게 음악을 받아 들인다는 것을 교사가 잘 포착해서 바람직한 방법으로 지도하고 있다고 본다. 6. 리듬 악보 지도에 대해서는 유치원 과정에서 [가르칠 필요가 있다](49.2%)와, [가르칠 필요가 없다](46.2%)가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박자 지도에 있어 4박자 (72.7%)까지를 [손뼉치기]나 [팔젓기]로 [가르치고 있다](84.5%)고 반응해왔다. 7. 유치원에서 음악 시설 및 교구를 활용하는 교사들의 의견에 의하면 [충분하다]는 반응(35.5%)으로써 약간 낮은 편이다. 일반 음악 시설의 종류별의 반응을 보면 시설면에 있어서 부족하지는 않으나 활용하고 있는 것은 아직도 피아노에만 의존하고 있고 전축, 녹음기 등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8. 리듬 지도에 직접 활용되는 리듬 악기의 종류별의 유무를 보면 큰북, 작은북, 인디안북, 각종 종, 각종 방울, 마라카스, 찰찰이, 목금, 카스타넷, 리듬 봉, 탬버린, 심발, 삼각등은 거의 약 30%정도 구비하고 있으나 그 수에 있어서 원아들이 활용할 수 있을만큼 충분하지 못하다. 9. 리듬 지도에 있어서 어려운 점에 대한 교사들의 반응을 보면 [어려운 점이 없다](54%)와 [있다](43%)는 비슷한 반응을 보여주고 있는데 어려운 점의 이유는 [자신이 음악 전공이 아니기 때문에](32.9%)와 [아이들의 반응이 기대한 것과 다르기 때문이다](42.9%)라는 이유로 보아 리듬 지도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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