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교육의 심화를 위한 학습지도방법의 연구

Abstract

1. 現代는 물질문명의 발달과 함께 敎育의 重要性이 절실히 요구되는 時代인 것이다. 인간의 품성을 순화시키고 건전한 精神世界의 계발은 오직 올바란 교육의 실천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연구는 인간의 成長단계에서 아주 높은 知的 能力을 갖고 있는 고등학교 과정의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음악감상 지도법을 通하여 음악미의 감득을 시키려는데 그 目的이 있는 것이다. 2. 本 硏究 는 현장 실험연구로 K여자 고등학교 1학년 4개학급을 실험, 통제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가설영역 Ⅰ,Ⅱ에서 4개의 가설을 設定하여 실험하였다. 즉 음악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음악형식의 발견 능력을 길러주고 리듬력과 독보력을 신장시키며 또한 음악의 흥미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감상문의 활용과 감상곡의 예습을 위한 가정학습과제를 주어서 실시하였다. 3. 실험의 결과는 첫째로 형식을 이해하는 데에는 설명보다는 시각적인 형식카드가 효과적이었으며 둘재로 리듬력과 독보력을 신장시키는 에데는 주제나 動機의 감상前後의 지도가 반드시 必要한 것이다. 셋째로 흥미도의 向上은 음악미를 감득함으로써 이루어지므로 감상곡의 느낌을 감상곡이나 느낌카드로 표현하는 것이 효과적이었으며 넷째로 감상곡의 예습은 동기유발의 직접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고 결론을 맺을 수 있다. 또 한편 학생들은 수동적인 수업태도에서 능동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태도변화를 가져왔다. 4. 음악 교육연구에 대한 참고문헌과 학생들의 예습활동에 필요한 참고도서가 절대 필요하며 감상지도방법과 음악 평가법의 개선점은 앞으로 계속 연구 문제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