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40 Download: 0

Mikrokosmos를 중심으로한 현대피아노 음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

Title
Mikrokosmos를 중심으로한 현대피아노 음악의 교육적 가치에 대한 연구
Authors
김광희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 초등피아노 敎育에 있어서는 Beyer만을 基本敎材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古典音樂 中心의 敎育이었다. 따라서 우리들은 現代音樂을 배울 機會를 별로 많이 갖지 못하였고 또한 現代音樂에 대한 이해도 부족한 현실이다. 本 論文에서는 Bartok의 時代的 背景과 作品傾向, Hungary 농민음악에 대한 연구 및 어린이 피아노 지도에 대한 관심을 기술함으로서 Barotok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으며 Beyer과 Mikrokosmos를 비교하여 현대 피아노 음악의 이해 촉진에 도움이 되고저 하는 의도에서 우리나라 음악교육의 발전을 위한 한 방도로 記述하였다. Beyer과의 비교에서 1) 調性 2) 和聲 및 伴奏形態, 3) 樂想, 4) Tempo, 5) 拍子 및 Rhythm, 6)音樂理論 및 技巧등의 기준을 가지고 비교한 結果 다음과 같은 事實을 發見하였다. 첫째, Beyer이 調性音樂 爲主로 몇가지의 장,단조를 사용한데 비해 Mikrokosmos는 多樣한 調性과 旋法, 民謠旋律의 使用, 多調性, 後調性, 無調性等으로 現代音樂 多樣性을 갖고 있으며 無調性인 경우에도 항상 中心音을 갖고 있다. 둘째, Beyer은 伴奏와 旋律에 의한 音樂으로 화성은 Ⅰ Chord, Ⅴ Chord, Ⅳ Chord가 主로 사용되고 있으며 70번에서 Ⅶ Chord 105번에서 Ⅱ Chord, Ⅲ Chord, Ⅵ Chord가 쓰이고 있는 반면 Mikrokosmos는 Ostinato의 伴奏形과 Unison이 많으며 Cannon Imitation에 의한 對位法的인 旋律音樂으로 和聲이 쓰이는 경우에도 和聲的인 槪念보다는 Chord에 대한 훈련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셋째, Beyer이 小數의 音樂記號와 Tempo記號를 사용하고 있는데 비해 Mikrokosomos는 다양한 音樂記號와 Tempo記號를 사용하여 樂曲에 많은 多樣性을 주고 있다. 넷째, Beyer이 많은 종류의 음표와 쉼표를 사용함으로써 Rhythm의 다양성을 추구하고 있는 반면 Mikrokosmos는 악곡지체, 소절자체에서 오는 Rhythm과 復合拍子, 變拍子에 의한 Rhythm의 다양성을 찾을 수 있다. 다섯째, Beyer이 Scale의 훈련, Cross Hnads, Under Thumb, 同音에서의 손가락의 교대등으로 運指法에 대한 훈련이 많은 반면 Mikrokosmos는 Pedal의 사용, 흑건에 대한 훈련, 피아노의 타악기적인 처리등 피아노의 감각적인 훈련과 語法에 대한 훈련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여섯째, Mikrokosmos를 통하여 現代 피아노의 音樂의 모든 技法과 旋法, 다양한 RHythm, 피아노의 感覺的인 處理의 基礎的인 훈련에 보다 具?的인 指導가 실천될 수 있으며 調性中心에서 벗어나 創作, 演奏, 鑑賞등 모든 分野에 걸쳐 現代音樂에 對한 早期的인 훈련과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일곱째 우리고유의 민속선율과 리듬에 의한 새로운 교재가 많이 작곡되어지고 또한 민속선율과 리듬에 더 많은 계발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음악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