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 환경에서 정신과 환자의 언행변화 연구

Abstract

치료적환경에서 정신과 환자의 언행변화에 관한 본 연구는 1980년 3월10일부터 5월17일까지 서울 B병원 신경정신과에 입원하여 치료받은 환자 29명을 대상으로 치료적환경에서 정신과 환자의 언행은 변화하며 치료적활동에 참여정도는 언행변화와 관계가 있는가 하는 문제를 규명하여 정신간호 교과과정계획 및 정신과 임상간호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치료적활동을 월별, 요일별로 계획하여 시간표에 따라 실시하고 실시전 (전기), 실시4주후 (중기) 및 실시8주후 (후기)에 각각 W.B.I(Ward Behavior Inventory Manual)를 적용하여 정신과 환자의 언행을 관찰하여 기록한후 시기별 차이여부를 검토하고 활동에 참여하는 상황을 매회 관찰하여 참여정도에 따라 치료적활동 참여표에 ○,△,X 표로 기록한후 점수로 환산하여 (○=3점, △=2점, X=1점) 평균평점 2.5이상을 적극참여군, 2.0이하를 비적극참여군으로 나누어 치료적활동 전후의 두집단간의 차이여부를 비교검토한 바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료적환경에서 정신과 환자의 언행은 치료적활동 전기, 중기 및 후기의 세시기간에 각각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p<0.01) 2. 치료적활동에 적극참여군과 비적극참여군 간에는 활동실시 8주후에 언행변화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0.010.05) after 8 week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of the behavioral change between those who actively participated and those who passively attended (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