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형외과 입원환자의 간호활동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연구

Abstract

A statistical survey was made on the orthopaedic ward patients for their satisfaction concerning nursing service they had had in general hospital. Recent development of industry and increasing traffics have caused more incidence of accidental injuries. And each of the patient in ward has their own need of help to be served by the hospital personnel. The nursing staff is one of the most closely related personnel to fulfill their needs and also those activities are the importand part of nursing care.;복잡한 사회생활 속에서 신체 또는 정신적 이상으로 환자의 입장이 되어 그 자신들이 각자 다른 특유한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간호가 중요시 되고 있다. 근래에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교통수단의 고속화, 각종 산업문명의 발달로 인한 기계문명의 자동화 등으로 불의의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이 상해는 활동이 많은 성인들에게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문제를 가져오게 하며 장기적 입원으로 인한 사회나 동료로 부터의 정신적 고립을 초래하게 한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본 연구자는 정형외과 환자가 입원하고 있는 동안 인간의 기본요구와 상통한 간호활동에 대해 얼마만큼 만족하며 편안과 안정을 얻고 있는지를 연구 규명 함으로 앞으로 정형외과계 환자의 간호계획 수립에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 착수하였다. 1980년 4월1일 부터 4월30일 까지 서울 시내 6개 종합병원 정형외과 병실에 입원한 환자 226명을 대상으로 1972년 White가 개발한 간호활동 분류법을 참고로 신체적간호 사회심리적간호 치료보조적간호 환자교육등의 각 분야에 걸쳐 간호활동에 관한 설문 20개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본 조사대상의 환자는 남자 158명 여자 68명 이였고 20~39세의 청장년기 환자가 131명(57%)이였고 고등학교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이 144명(63.7%)이고 3개월 이상의 장기 입원환자가 113명(54.4%)이였다. 2. 환자의 간호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치료보조적 간호활동이 평점 3.29로 가장 높았고 신체적간호 2.95, 그리고 사회심리적간호 및 환자교육 활동은 각각 2.85로서 비슷하였다. 3. 환자의 간호활동을 4가지로 대별 하였을 때 그 상호간의 만족도 관계는 매우 유의한 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0.01) 4. 환자의 교육정도에 따라서 간호활동에 대한 만족도 중 특히 신체적간호화 사회심리적간호는 교육수준에 비례하여 만족도는 높았으며 이는 통계학적으로도 유의하였다. (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