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 Download: 0

초등학교 1학년 자녀의 학교 적응 관련 정보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 분석

Title
초등학교 1학년 자녀의 학교 적응 관련 정보에 관한 학부모의 요구 분석
Other Titles
A Study on Parents' Needs of the Information about School Adjustment for Their First Grade Children
Authors
김민정
Issue Date
200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신입생의 학교 적응을 돕기 위해 학부모가 제공받은 정보를 먼저 살펴보고, 학부모가 요구하는 자녀의 학교 적응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특히 학부모 직업 유무, 취학 자녀의 순위, 자녀의 성별, 학부모의 학력을 변인으로 설정하여 학부모 변인에 따라 요구하는 학교 적응 관련 정보의 차이도 함께 조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학부모들이 바라는 자녀의 학교 적응에 대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담임교사와 학부모간의 학교 적응에 대한 원활한 정보 공유의 밑바탕을 마련하고 나아가 초등학교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부모가 제공받은 자녀의 학교 적응 정보는 무엇인가? 둘째, 학부모가 요구하는 자녀의 학교 적응 정보는 무엇인가? 셋째, 학부모의 직장 유무, 취학 자녀의 순위, 자녀의 성별, 학부모의 학력 변인에 따라 학교 적응 정보에 관한 요구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탐구하기 위해 설문조사의 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도구로 사용된 설문지는 총 3단계에 걸쳐 작성되었다.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SPSS ver 1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지 문항의 특성에 따라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변인별 차이 분석을 위해 교차분석, t검증,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그 동안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련한 정보는 학부모가 요구하는 수준보다 적은 양의 정보가 제공되었다. 학부모들이 교사로부터 제공받은 자녀의 학교 적응 정보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영역마다 많은 정보를 얻은 문항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문항도 많은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학업 수행 정보의 6개 문항 중 4개의 문항이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다는 응답이 과반 이상을 차지 한 것을 비롯하여 또래 적응 관련 정보에서도 5개 문항 중 3개의 문항에서 단 20%의 응답자만 정보를 제공받았다는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학부모에게 학교생활에 대한 아동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교사는 아동의 학교생활을 통해 수집되는 많은 정보들이 아동의 학교 적응을 도와주는 중요한 자료가 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사와 학부모가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공유하면 학교와 가정에서 아동의 학교생활에 대한 대화를 나누고 상담활동을 통하여 학교가 아동에게 보다 친근하고 즐거운 장소로 느껴지도록 안내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정보 제공에 있어서 학부모가 제공받은 정보와 학부모가 요구하는 정보 사이의 간극이 있었다. 학부모의 학교 적응 정보 요구에 대해 살펴 본 결과 전반적으로 전 문항에 걸쳐 학부모는 정보를 요구하고 있으나 영역별로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학교생활 적응 영역의 경우 교사가 제공하고 주로 제공했던 정보는 학교 질서 준수, 정리정돈 태도에 관한 정보였으나, 학부모가 보다 더 요구하고 있는 정보는 수업 시간 준수 여부와 참을성을 가지고 학교생활을 해내는 인내심 발휘 여부에 관한 정보였다. 학업 수행 적응 영역에서는 교사가 주로 과제 준비에 관한 정보와 긍정적 학업 태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반면에 학부모는 적극성과 발표태도, 책임감과 끈기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 했다. 또래 적응 영역에서는 사교성과 배려심에 관한 항목을 교사가 주로 제공한 반면 학부모는 또래 적응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모두 알고 싶어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 적응 영역에서는 아동이 교사에게 예의 바른 행동을 하는지 여부를 주로 정보로 제공하였으나 학부모는 아동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망설임 없이 교사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지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한다는 것이 이를 뒷받침해 준다. 학부모가 요구하는 정보와 교사가 제공한 정보의 차이가 생겼다는 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할 수 있다. 첫째, 교육수요자인 학부모가 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를 교사가 알고 적절히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학교 적응여부가 초미의 관심사가 되는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부모에게 자녀의 학교 적응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마치 가려운 곳을 긁어주듯 자녀의 학교생활에 있어 궁금한 부분에 대한 해답을 찾게 해 주는 것이다. 둘째, 교사가 많은 정보를 제공한 영역의 경우 교사가 교육적으로 중요하다고 여겨 학부모에게 자주 정보를 제공했을 수 있다. 따라서 학부모가 요구하는 정보에 귀를 기울이되 학부모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교사가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보라고 판단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부모 교육을 통해서 관심을 이끌어내려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학부모가 요구하는 정보와 교사가 중요하다고 여기는 정보가 모두 가정에서 자녀의 학교 적응에 도움이 되는 지도를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에 있어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육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감과 동시에 교육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정보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관심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해야 한다. 셋째, 학부모의 직업 유무와 초등학교 입학 자녀의 서열은 정보 요구의 차이를 보이는 변인으로 작용한다. 전업주부 집단이 전 영역에 걸쳐 정보요구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자녀의 서열과 관련해서는 첫째자녀를 입학시킨 학부모의 정보요구도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부모 변인을 고려한 정보 제공이 이루어져야 한다.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해 교사와 학부모는 동반자적 입장을 가져야 한다. 학교 적응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교사는 학교 적응에 대해, 학부모는 가정에서 느낀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아동의 학교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1st grade elementary students’ school adjustment. In order to help 1st grade elementary students’ parents need information about children's school adjustment process. Therefore, this study is to survey information on children's adjustment provided to parents from teacher and to find what information parents need. In particular, this study analyzed according to variables such as parent’s employment status, child’s birth order, child’s gender and parent’s academic qualification. Because examined differences in school adaptation information demanded according to parent related variables. This study is expected to lay a base for smooth sharing of informa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Finally it can be to help 1st?grade elementary students’ school adjustment. For this study, we set research questions as follows. First, what informa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s provided to parents? Second, what information on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s needed by parents? Third, what differences are there in school adjustment information needs by parents according to patent’s employment status, child’s birth order, child’s gender and parent’s academic qualification? The study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 First, parents were obtaining a little information from teachers less than they expected. That means teachers should share information on all areas related to 1st?grade elementary students’ school adjustment with their parents. Because the information help student's school adjustment. Second, there are differences between given information from teacher and parents needs of the information about children's school adjustment. It's hard to say teacher know what the parents' needs is. So, teacher couldn't provide appropriate information to their children's parent. Further more teacher should give to the parents the information that have important meaning educationally through a parents instruction. Even though the information is had little concern from the parents. Third, when parents’ demand for school adjustment information was analyzed according to variabl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information demand according to parent’s employment status and child’s birth order. Child’s gender or parent’s academic qualification does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Teachers should make efforts to provide substantial information in consideration of parent related variables according to parent’s employment status and child’s birth order. For children’s school adjustment, teachers and parents should play the role of a co-worker for each other. In order to help children with their school adjustment, teachers should share information on school adjustment and parents share information on children’s school life felt at home with each other.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