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에서 제시문 활용양상에 대한 연구

Abstract

현재 대학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의 위치에 있는 논술에 대한 논의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논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술의 본질에서부터 시작해서 논술교육의 방향, 논술문제 유형의 분석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논술문제의 유형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면, 대학입시 도구로서 논술 시험이 시작되면서부터 지금까지 논술문제 유형이 많이 변화되어 왔으며, 그 변화에서 크게 나타나는 것이 ‘제시문’에 관한 것이었다. 처음엔 제시문이 없는 단독논제형 문제가 대부분이었으나, 고전문학만을 자료로 제시한 문제가 생기고, 최근에는 제시문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해서, 논술에 활용하는 문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자료제시형 문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많은 논술 능력 중 제시문 내용을 이해하는 독해력과 제시문 내용의 문제점을 찾아내는 비판력 등이 중요한 논술능력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논술을 쓰는 데 있어서 제시문의 활용정도는 논술평가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료제시형 문제에서 자료, 즉 제시문을 얼마나 활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논술문 작성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 제시문의 활용이 앞으로의 논술교육에 어떠한 방향이나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Ⅰ장에서 설정한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논술문에 드러난 제시문 활용은 어떠한 양상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본다. 둘째, 수준별로 논술문을 평가했을 때 제시문 활용 정도와는 어떠한 관계를 보이고 있는지 살펴본다. 이 연구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Ⅱ장에서는 우선 논술과 논술문의 개념을 정리하고, 논술에서 점점 중요시 되고 있는 제시문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논술을 할 때 필요한 일반적인 논술능력과 논술평가기준에 대한 기존연구를 검토해 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시문을 처리할 때의 능력을 ‘제시문에 대한 분석력’, ‘제시문에 대한 비판적 독해력’, ‘제시문을 활용한 표현력’으로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인 학습자들의 제시문 활용정도를 살펴보기 위한 논술시험을 실시하였다. 세 개의 논제로 이루어진 논술문제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게 하였고, 그것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Ⅳ장에서는 학습자들의 답안을 중심으로 논술문에 대한 평가 결과와 각 논제에서의 제시문 활용정도를 분석하고, 제시문의 활용 양상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그것을 바탕으로 자료제시형 문제 유형을 해결하기 위한 논술능력이 현재 논술교육에서 어떠한 시사점을 주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았다. 학습자들의 제시문 활용양상을 살펴본 결과, 자료제시형 문제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제시문을 활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제시문을 활용한 정도에 있어서는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첫째, 제시문의 충분한 이해가 없이 단순히 문장이나 어구를 인용을 하거나 둘째, 제시문에 나타난 문장을 그대로 인용한 후 자신의 의견을 쓰기도 하고, 셋째, 제시문의 기호를 쓰고 그 내용을 간단히 소개한 후 자신의 의견을 쓰기도 했다. 넷째, 제시문에 대한 활용도가 높을수록 전체적인 논술 평가에서도 좋은 평가를 얻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문의 다양한 활용을 통해 논술에서 학습자들은 ‘내용생성’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단순히 자신의 배경지식만을 통해 글의 내용을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제시문에서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생성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둘째, 제시문을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논술을 단순히 작문으로만 인식할 것이 아니라 독서교육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제시문을 비판적이고 분석적으로 읽을 수 있는 독서교육이 병행되어야 하며, 따라서 논술교육에 있어서의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셋째, 제시문 활용정도의 결과를 바탕으로 제시문을 분석하기 위한 주요원리와 단계를 제시해 볼 수 있다. 제시문은 반드시 논술문제와 관련지어 생각해야 하고, 그 핵심 내용에 대해 주목해야 하며, 여러 제시문의 취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다양하게 주어진 제시문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와 시사점이 앞으로 논술교육 현장에서 논술교육의 방향과 방법을 설정하는데 있어 개선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research how students use given-texts of persuasive writing task as an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nd also to examine how writing ability and level of using given-text were related. In the process of persuasive writing task, the certain ability which is processing and using given-text is suggested. This ability includes 'the ability of analyzing given-text', 'the critical ability about given-text', and 'the expressive ability using given-text'.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thirty students high school freshmen. In order to research the level of using and processing given-text, an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 alike persuasive writing task examination was took place. In order to examine what kinds of aspects of using given-text were shown through students' essay, various levels of using given-text in the process of writing of students' essay were analyzed.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with using given-text, students can resolve their difficulties of producing contents for writing essay. Secondly, in order to analyze and understand given-text properly, it was educated not only essay curriculums but also reading curriculums. Thirdly, it can be shown that main principals and steps for analyzing given-text, according to researching levels of using given-text of students' ess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