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독서능력 진단검사에 관한 비판적 고찰

Abstract

본 연구는 교보문고와 한국독서능력개발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온라인 독서능력 진단검사가 독서능력을 제대로 진단하여 표준화된 온라인 독서능력 진단검사의 역할을 하고 있는지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독서능력이란 독자가 글을 정확하게 읽고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여 판단하며 분명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나아가 독서능력은 텍스트와 자신의 사전 지식이 상호작용하여 새롭게 의미를 재구성해 내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독서능력을 진단하는 것은 독서교육 뿐 아니라 독서생활에도 중요하다. 자신의 독서상태와 수준을 진단하고 그에 맞는 독서지도, 교정, 도서선정, 환경조성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독서능력의 진단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독서능력 진단요소인 어휘력과 독해력을 중심으로 읽기 속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표준화된 온라인 독서능력 진단검사가 되기 위해서는 진단요소, 진단문항, 진단결과, 프로그램의 시스템 측면에서 문제점이 없어야 한다. 하지만 독서능력 진단요소와 관련해 교보문고는 어휘력을 진단요소에서 제외시켰으며, 한국독서능력개발원은 진단요소가 체계적이지 못하였다. 도서지수 또한 어휘의 사전적 의미만을 고려해 함축적 의미를 반영하지 못하였다. 진단문항 측면에서는 사실적 이해력과 어휘력 등을 진단하는 문항이 지나치게 많이 출제되어 문항의 편중현상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으며, 질문 내용, 텍스트(지문), 보기가 독서능력 진단목표에 맞게 정밀하게 조직되지 못하였다. 텍스트(지문)는 설명문과 전기문을 중심으로 출제되었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교육과정의 교과서 텍스트(지문)가 제시되어 선수학습이 독서능력 진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문제점도 지적되었다. 두 검사 모두 진단결과에 따라 수준에 맞는 도서목록을 제공하고 있지만 도서분류의 적절성과 객관성이 미흡했다. 한국독서능력개발원의 경우 시간이 초과됐을 경우 바로 재시험에 응시하면 이전에 풀었던 문제와 같은 문제가 나와 같은 문제를 두 번 풀게 되는 시스템 측면의 문제점도 지적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첫째, 독서능력의 진단요소는 어휘력과 독해력을 기본으로 하고, 독서 속도를 포함할 것과 둘째, 진단목표에 맞추어 질문과 지문, 보기를 정밀하게 조직하여 문항을 출제할 것, 다양한 장르의 지문을 채택하고, 현 교육과정의 교과서 내용을 제외할 것, 함축적 의미를 고려하여 도서지수를 구분하고, 프로그램 시스템의 수월성과 안정성을 추구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The purpose of this thesis was to analyze the on-line reading ability diagnosis tests diagnose a persons's reading ability properly. This thesis analyzed the Kyobo Book Centre's on-line reading ability diagnosis test and Korea Reading Ability Institute's on-line reading ability diagnosis test in side of components, questions, results and system programs. After reviewing prior researches and analyses, this thesis presented five principles for the development of on-line reading ability diagnosis test. Reading ability diagnosis component is composed vocabulary and comprehension basically and concluded a reading speed. And making questions as a purpose of diagnosis are organized questions, texts, examples with accuracy. Presented various genre's texts and forms, except current curriculum's textbooks. Book index is considered implicative meaning of a text and be obtained a objectivity. The system program is easy to use and do not make an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