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文系 高等學校 職業班 運營의 問題 및 그 對策에 關한 硏究

Abstract

한국에서도 종합학교 제도를 실시하려고 시도해 보았지만 그 성과가 별로 없었다. 그래서 현재는 고등학교를 인문계(일반계)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로 구분하고 있다. 고등학교 입시 제도는 전기에 실업계 후기에는 인문계 고등학교를 지원하게 되어 있다. 대학에 진학할 수 없는 학생은 전기 실업계 고등학교를 지원하되 거기에서 탈락한 학생은 다시 인문계 고등학교로 배정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이들은 원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해서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한 것이 아니므로 앞으로의 자신의 方向 설정에 혼란을 가져 온다. 그래서 학교 당국에서는 이런 학생들을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에 직업반을 따로 두고 지도하기 시작했으며 국가의 인력 양성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이상이며 실제에 있어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 인문계 고등학교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차차 직업반이 퇴색하게 되었다. 직업반 운영의 문제점들로 가정되는 것은 첫째, 학급편성이 곤란한 점이다. 대학에 진학할 형편이 못되는 학생들이 직업반에 편성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며 대학 진학을 하지 못하더라도 무리하여 진학반을 지원하려는 경향이 극심하여 반편성에 직업반 학생이 부족하여, 학급을 편성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 두째, 심리적으로는 부정적 행동으로 나타나 자기들을 천시한다고 생각하며 일단 직업반에 들어갔다가도 다시 진학반으로 가려는 경향이 많다. 셋째, 학교에서도 二元化된 교과 과정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다. 넷째, 직업반 학생들을 위한 전문교과를 담당할 수 있는 교사가 부족한 점이다. 다섯째 졸업 후의 실제 취업율은 실업계 고등학교에 비해 아주 낮다. 여섯째, 진학반과 직업반 학생간에 위화감이 생겨서 학교의 전반적인 생활에 지장이 있다. 일곱째 직업반 담임을 하는 교사 역시 부정적인 경향을 띄게 되어 자기를 무시한다고 거부 반응이 심하여 담임 결정에도 심각하다. 이상과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대책이 없고 역시 이런 문제를 다룬 학자도 없다. 미 개척지다. 모든 학자가 직업교육의 필요성은 강조하고 있으나 오늘과 같은 한국의 현상은 없었기 때문에 개선 대책이 막연하여 질문지 조사를 통해 그들의 모든 면을 분석해 본 것이다. 이상과 같은 문제들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요약해 보면, 첫째, 직업윤리 교육을 국민학교나 중학교 때부터 시행하는 것이 좋다. 직업의 귀천 의식으로부터의 탈피와 기술 인력의 重要性을 주지시키는 교육이 필요하다. 두째, 실업계 고등학교에 지원하는 전원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학교가 필요하다. 셋째, 분수에 맞지 않는 진학은 지양하도록 하고 개인의 능력보다는 학력이 중요시되는 사회 풍조를 개선해야 한다. 넷째, 학교 당국에서는 졸업 후까지도 책임 지도하고 취직 알선에 힘써 주며, 우수한 기술자 양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다섯째, 미국이나 구라파에서 실시하는 종합 학교 제도를 도입하여 우리나라에 맞도록 시도해 보는 연구가 필요하다.;In Korea, there's no Comprehensive High Schools that have been long developed as in America or Europe. Korean High Schools can be devided into two groups; Civic High School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must get high school entrance examination sponsored by the government. According to these points, students can choose either Civic High School or Vocational High School. But all the students who want to enter the vocational high school can't enter the school because there are not enough vocational high schools. These students who failed to go to vocational high school have no choice but to enter the civic high school. But after the graduation, they give up going to college because of their financial problems. To guide those students, most civid high schools have a course of vocational training. These have developed since 1976 in Korea, but have many problems to be solved. This thesis has the purpose to analyse these problems and will try to suggest possible solutions. 1. Most students avoide to take vocational training course, because they feel self-humiliation. 2. They think themselves to be treated as poor students. 3. The school must have dual curriculum. 4. There are not any enough qualified teachers for the vocational training in Civic High Schools. 5. There are not enough social demands for the those students trained in Civic High Schools. 6. There is a sense of incongruity between the two groups, student for civic study and for vocational training. Suggestions for the solutions of those problems. 1. More vocational high schools must be built up. 2. The emphasis must be put on career life and job ethics. 3. The social trends which prefer the college graduate should be changed. 4. Continuous guidance must follow up the students after the graduation. Through those efforts, Korea will have more Comprehensive High Schools and the students can go to Vocational High schools as they w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