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5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성-
dc.creator김지성-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2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38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55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38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2학년 아동들에게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과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국어과의 일반적인 말하기 학습을 적용해 본 후,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아동들의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긍정적인 면을 밝히고자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 말하기 교육은 학생들이 학교 생활뿐만 아니라 사회 생활을 영위하면서 다양한 문제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언어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표현을 동원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신장을 중요한 목표로 한다. 그러나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국어과의 일반적인 말하기 학습 방법은 잠재된 개인의 능동적인 지식의 재구성 능력과 표현욕구를 만족시키는 데에는 역부족이라고 생각되며 이론적일 뿐 실천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아동들에게 말하기를 음성 언어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표현을 동원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실천적이고 효율적인 언어 학습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언어와 사고, 표현행위뿐 아니라 언어 상황까지도 고려되는 총체적 말하기 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방법이 요구되며, 교육연극은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교육연극(Educational Drama)은 과정 중심의 연극으로 즉흥 활동을 강조하고 아동들이 현재화된 가상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방법이다. 자기 표현력(Self-expression)은 몸짓과 표정을 통한 비언어적 표현력과 말소리와 내용을 통한 음성 언어적 표현력으로 자신의 감정이나 의사를 잘 전달하도록 만드는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자기표현력에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자기 표현력의 비언어적인 표현력에 효과가 있는가? 1-1.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몸짓에 효과가 있는가? 1-2.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표정에 효과가 있는가? 2.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자기 표현력의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에 효과가 있는가? 2-1.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말소리에 효과가 있는가? 2-2.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내용에 효과가 있는가? 3.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자기표현력의 비언어적인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에서 어느 것에 더 효과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K초등학교 2학년 두 학급의 아동들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사전·사후 검사를 통한 자기표현력의 비언어적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 표현력을 평가하기 위해 2학년 국어과 말하기 교육과정 내용 및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연구도구를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자기표현력에 대한 사전 검사 실시 후 2004년 3월 11일부터 4월 26일까지 8주 동안 총 16차시에 걸쳐 실험집단에서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일반적인 말하기 학습을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와 마찬가지로 자기 표현력에 대한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검사 결과는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 분석과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하여 자기 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p<.05) 검증하였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여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았다.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자기표현력의 비언어적인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에서 어느 것에 더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대응표본 T검정을 실시하여 향상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자기표현력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비언어적인 표현력 신장에 효과적 이었다. 비언어적인 표현력의 몸짓과 표정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의 말소리와 내용에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비언어적인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에서 비언어적인 표현력이 조금 더 향상되었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은 자기표현력의 비언어적인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에 있어서 모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었다. 비언어적인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인 표현력의 향상도의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교육연극을 말하기 학습에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아동들의 자기표현력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리라 생각된다. 그러나 이상의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2학년 두 학급의 아동들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므로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결론을 얻기에는 한계점이 있다. 다른 학년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내용과 목적에 맞도록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의 활용 방안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해 보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how educational drama influences learners' self-expression in learning Korean spoken language.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ims at improving students' ability to solve possible problems by oneself using efficient expressions in school and society. But the method of learning Korean spoken language provided by the curriculum is theoretical, not practical in that it can't develop students' underlying knowledge of reconstructing and the need of expressing. Another effective learning environment is needed to improvise students' verbal and non-verbal expressions. And the educational drama can be the method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opportunities to use all the possible expressions in given situations. The educational drama is a method, which emphasizes the impromptu process to act by providing students with the fictional but realistic situations. Self-expression ability can be defined as the capability of developing efficient expression and delivering it in either a verbal way using vocal sound with content, or in a non-verbal way using gestures and facial expressions.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educational drama are as follows. 1. Does the educational drama have an effect on the non-verbal self-expression in learning speaking? 1-1. Is the educational drama effective on using gesture? 1-2. Is the educational drama effective on using facial expression? 2. Does the educational drama have an effect on the verbal self-expression in learning speaking? 2-1. Is the educational drama effective on vocal sound of learners' speaking? 2-2. Is the educational drama effective on content of learners' speaking? 3. On which is the educational drama more effective, verbal or non-verbal self expression? To answer the research questions, subjects were chosen ; 2 classes of 2nd grade in K elementary school, Namyangju-si in Kyunggi province. Pro and post test was developed to evaluate the verbal and non-verbal self-expression based on the 2nd grade Korean speaking curriculum and related theories. After the pro-test experimental group was taught speaking using educational drama and control group, using typical method of speaking for 16 class hours from 11th of March to 26th of April, 2004. After the post-test,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WIN 10.0. To answer the first and second research questions,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as used and the third question, t-verification was used. (p<.05)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are following. First, the educational drama was effective on developing the non-verbal self-expressions in using both gestures and facial expressions. Second, the educational drama was effective on developing the verbal self-expressions in vocal sound and content of speaking. Third, the educational drama was more effective on non-verbal expression than on the verbal expression, but meaningful difference was not found statistically. n conclusion, the educational drama is the effective method to develop students' verbal and non-verbal self-expression in speaking. But the present study has some limitations in terms of the subjects and the contents. The further research should deal with other graders and various contents to generalize the positive effect of educational drama on self-expression in learning speak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 = 5 1. 교육연극의 개념과 효용성 = 5 2.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 방법 = 13 B. 자기 표현력 = 24 1. 비언어적 표현력 = 26 2. 음성 언어적 표현력 = 28 C. 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과 자기 표현력 = 31 Ⅲ. 연구 방법 = 35 A. 연구 대상 = 35 B. 연구 설계 = 36 C. 연구 도구 = 47 D. 연구 절차 = 56 E. 자료 분석 = 60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 61 A. 비언어적 표현력의 차이 = 61 1. 몸짓에서의 집단간 차이 = 63 2. 표정에서의 집단간 차이 = 66 B. 음성 언어적 표현력의 차이 = 69 1. 말소리에서의 집단간 차이 = 70 2. 내용에서의 집단간 차이 = 73 C. 비언어적 표현력과 음성 언어적 표현력의 차이 = 76 Ⅴ. 결론 및 제언 = 78 A. 요약 및 논의 = 78 B. 시사점과 제언 = 81 참고문헌 = 84 부록목차 = 88 ABSTRACT = 12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6771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교육연극을 활용한 말하기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12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