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1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미순.-
dc.creator이미순.-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2Z-
dc.date.issued1981-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07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4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071-
dc.description.abstractThe object of this thesis is to present a new direction for the guidance of future plan of the high school graduates by investigating the problems of the present guiding system. The topics of the investigation for the purpose through questionaire are as follows: 1. What is the future plan of the high school graduates? 2. How the guidance is being conducted by the teacher in charge of class? 3. How the guidance is being conducted by counselor? 4. How students receive the guidance? 5. The problems involved in the guidance. The following is the findings of the above investigation: 1. Because of the heavy teaching load and official paper work, there is no fair amount of time for teacher to conduct the proper guidance. 2. There is no proper place to conduct the guidance. 3. The lack of understanding the importance of the guidance. 4. A successive guidance is hampered by frequent transfer of teacher. The suggestions for the betterment of the guidance are as follows: 1. For the consideration of health of the teacher and the effective use of time, teaching, counseling and the clerical work should not be imposed on the same teacher. 2. The design of the classroom should include an appropriate corner for an effective guidance. 3. Retraining program of teachers is required for a better understanding of the importance of the guidance. 4. The school and home of the teacher should be in the same area. 5. With the limitation of maximum hour of teaching, there should be no overload of teaching hours. 6. All subjects should be taught with an equal importance and zeal. 7. There should be no major and minor subjects.;학생의 진로지도는 한 개인의 생을 설계한다는 의미에서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고등학교에서의 진로지도는 대학에 있어서의 전공의 선택, 나아가서 일생의 직업과 밀접하게 관계되고 또 이제 사회로 진출하려는 성인으로 발돋움하는 첫단계로서 자칫 잘못하면 그의 생에 있어서의 방향이 잘못됨으로써 일생을 불행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이런 의미에서 진로지도는 청년기에 접어드는 이의 생을 어떻게 도와주느냐 하는 문제가 그 촛점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① 고등학교에 있어서의 진로지도의 방향을 이론적으로 밝히고 고등학교가 진로지도를 위하여 어떠한 정보를 갖추어야 하는가. 교사의 상담자적 자질은 무엇인가를 밝히고, ②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진로지도의 실태를 파악하여, ③ 진로지도의 개선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문헌연구와 질문지 조사법을 사용하였다. ① 문헌과 경험을 토대로 한 이론을 정립하고, ② 고등학교 진로지도의 실태를 학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질문지법을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실태조사에 있어서는 충청남도지역의 학생 480명과 교사 100을 대상으로 하여 조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본 논문의 부록에 있는 바와같이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진로지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와 학생들이 얼마나 어떠한 방법으로 누구에 의하여 진로지도를 받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와 학교나 교사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내용과 방법으로 진로지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여 그속에 있는 진로지도의 문제점을 찾으려고 하였다. 논의되어야 할 문제점으로서 진로지도는 중요하다고 생각되어지는 만큼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지않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전국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나 대체로 담임교사와 상담교사와의 뚜렷한 한계가 없이 그 명칭만이 있는 실정이다. 즉 상담교사가 전적으로 상담실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지 못하고 수업시간 확보에 여념이 없었다. 상담교사도 이름뿐 학생들의 개개인의 실태파악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았다. 진로지도에 대한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므로서 본 논문의 결론을 내리려 한다. 1. 상담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대책과 학급교사는 준 상담교사적 자질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2. 학교에서는 학생에게 끊임없이 진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진로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책임있는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3. 상담교육은 고등학교 입학과 더불어 계속적으로 실시되어져야 할 과제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취지와 목적 = 1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C. 연구의 과정 = 4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진로지도에 대한 교육의 역할 = 6 1. 진로지도의 교육적 이해 = 6 2. 직업선택 및 분류기능 = 8 B. 진도상담의 방법론적 고찰 = 11 1. 상담의 원리 = 11 2. 고등학생의 이해 = 15 3. 진로상담의 요건 = 18 Ⅲ. 실태조사 결과 및 해석 = 21 A. 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 = 21 1. 진로지도에 대한 이해도 = 21 2. 진로지도를 받은 경험의 유무 = 22 3. 진로 상담자 = 23 4. 상담내용 = 24 5. 상담시간 = 24 6. 학생들의 직업관 = 25 7. 희망 = 26 8. 학교안에서 가장 많이 찾아 가는 곳 = 28 9. 학교안에서 학생들이 선생님과 만나는 데 가장 좋은 곳 = 28 10. 가장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 30 B.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 31 1. 진로지도의 대상 학년 = 31 2. 진로지도의 시간 = 32 3. 진로지도의 교사 = 33 4. 진로 상담의 실시 형태 = 33 5. 학부모와의 면담 = 34 6. 진로지도에 고려해야 할 항목 = 35 7. 진로지도의 시간 = 36 8. 교도 교사의 실태 = 37 9. 진로지도의 애로점 = 38 10. 진로지도의 개선점 = 38 Ⅳ. 결론 및 제언 = 40 A. 결론 = 40 B. 제언 = 42 참고문헌 = 43 설문지 = 45 ABSTRACT = 4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34758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고등학교-
dc.subject진로지도-
dc.subject교육역할-
dc.title고등학교 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guidance for the future plan of the high school graduates-
dc.format.pageviii, 5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과정분야-
dc.date.awarded1982.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