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인터넷 사용현황 분석을 위한 웹 로그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현재 학생들은 인터넷 대중화에 따라 많은 정보를 웹을 통해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인터넷에는 유익한 정보 뿐만 아니라 왜곡된 불건전 정보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인터넷 접속 현황을 추적하는 것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학교와 가정에서는 학생들의 인터넷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고, 구축되어 있더라도 나날이 증가하는 불건전 정보 사이트들을 검색하고 차단할 수 없기 때문에 건전한 인터넷 문화를 조성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와 가정에서 손쉽게 학생들의 인터넷 접속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고, 학생들이 접속한 사이트의 자동 분류를 통해 사이트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웹 로그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나날이 증가하는 사이트들을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오직 로그분석을 통해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나 학부모들이 손수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면서 불건전 정보들을 검색하고 차단할 필요가 없게 된다. 더불어 컴퓨터 이용능력이 낮은 교사와 학부모도 손쉽게 본 시스템을 사용하여 인터넷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