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6 Download: 0

ITV 프로그램에서 color와 兒童의 學習成就度와의 相關硏究

Title
ITV 프로그램에서 color와 兒童의 學習成就度와의 相關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background of instructional theory in educational technology
Authors
박은경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Keywords
학습성취도국민학교교육이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오늘날 Color TV 수상기의 使用이 점점 增加됨에 따라 視覺媒體에서 Color의 潛在的 效果에 대한 흥미도 상대적으로 成長해 왔다. 우리나라는 1981년부터 Color TV 敎育放送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效率的으로 活用하기 위해서는 敎授-學習 현장인 학교수업시간에서 敎師의 適切한 지도아래 學習者가 함께 利用할 수 있는 바람직한 視聽環境이 각 學校에 助成되어야 할 것이다. 本 硏究의 目的은 韓國敎育開發院에서 製作한 ITV(Instructional Television) 프로그램을 活用한 授業에서 兒童의 學習成就度가 提示方法(Color TV vs. Black & White TV), 知能, 性別에 따라 어떤 差異를 나타내는가에 대해 알아보려는 것이다. Ⅱ. 硏究問題와 假設 本 硏究에서 다루려고 하는 구체적인 硏究問題는 다음과 같다. 1. ITV授業에서 흑백TV로 배운 集團과 Color TV로 배운 集團의 學習成就度 사이에는 어떤 差異가 있는가? 2. ITV授業에 있어서 兒童의 知能과 Color TV와 흑백 TV를 통하여 배운 學習成就度 사이에는 어떤 關係가 있는가? 3. ITV授業에서 Color와 흑백 提示에 대한 學習成就度는 兒童의 性別에 따라 어떤 差異를 보이는가? 또한 實驗에 의해 밝히려고 하는 가설은 다음과 같다. 假說1. 自然科 학습에 있어서 Color TV로 배운 集團의 學習成就度가 흑백TV로 배운 集團보다 높을 것이다. 假說2. 算數科 학습에 있어서 흑백TV를 통해 배운 集團과 Color TV를 통해 배운 集團의 學習成就度에 있어서 有意한 差異가 없을 것이다. 假說3. 각 科題別 學習에서 知能이 높은 兒童들은 Color version에서, 낮은 能力의 아동들은 흑백 version에서 더 높은 成就度를 보일 것이다. 假說4. 自然科 學習成就度에 있어서 각 集團 兒童들의 差異는 없을 것이다. 假說5. 算數科 學習成就度에 있어서 각 集團 兒童들의 性別間의 差異는 없을 것이다. Ⅲ. 硏究方法 및 節次 A. 實驗設計 實驗設計는 2×2×3 Factorial Design으로 事前事後檢査 統制集團 實驗設計를 使用하였다. 從屬變因은 학생들의 學習成就度이고 獨立變因은 Color와 흑백 제시방법, 학생들의 知能, 性別 差異이다. B. 實驗對象 本 硏究의 對象으로는 서울市內 K國民學校 5學年 115명과 6學年 115명으로 모두 230명을 無作爲抽出로 選定하였다. C. 實驗道具 實驗에 사용된 資料는 韓國敎育開發院에서 製作한 2편의 TV프로그램이었으며, 檢査道具로는 事前檢査, 事後檢査 두 種類였다. D. 實驗節次 1982年 4月1日 13時 30分∼14時 10分까지 6學年 산수과목을 事前檢査, ITV프로그램 視聽, 事後檢査 順으로 Color와 흑백으로 동시에 실시하였으며, 5學年 자연과목은 4月 9日 13時30分∼14時10分까지 6학년에서와 마찬가지로 실시되었다. E. 結果處理 實驗結果 資料는 ANACOVA(共變量分析)로 통계처리 되었으며 Person 相關係數를 내었다. F. 結果 1. 自然科 ITV授業에서 흑백TV로 배운 집단과 Color TV로 배운 집단의 학습 성취도 비교에서는 흑백 TV로 배운 집단의 학습 성취도가 有意的으로 높다. 2. 算數科 ITV授業에서 흑백TV로 배운 집단과 Color TV로 배운 집단의 學習成就度 사이에는 意義있는 差異가 없다. 3. 각 科目別 ITV授業에 있어서 아동의 知能과 Color와 흑백 TV를 통하여 배운 學習成就度 사이에는 5學年 自然科에서 높은 知能의 아동이 낮은 知能의 아동보다 有意的으로 높다. 또한 자연 산수 ITV프로그램에서 Color vs. 흑백과 아동의 知能間에는 각각 낮은 正的相關을 보인다(자연 : B&W r=.3080, p<.05·COL r=.4736, P<0.1. 산수 : B&W r=.4087, P<.05·COL r=.3879, P<.01). 4. 각 科目別 ITV授業에서 Color와 흑백 提示에 대한 學習成就度는 아동의 性別에 따라 意義있는 差異가 없다.;Today as the number of color television sets in use has grown, there has been a corresponding growth of interest in the potential effects of the color format in visual media. Korean color instructional television broadcasting is conducting since February, 1981. In order to make these ITV programs more effective, it must be broadcasted to use at appropriate classroom hours with teacher's guide. And the optimum viewing environment necessary for effective ITV lessons in all elementary school must be provi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arning achievement of children in ITV lesson depending upon the color vs. black and white presentation, student's intelligence, and sex.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30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who attend the elementary school in Seoul, and they were ramdomly assigned. Two ITV programs on the mathematics and science produced by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KEDI) were used as treatments and each of the two ITV programs were shown either in color or in black and white simultaneously. Former and after viewing the ITV programs, children were tested by the performance test about the program, and then obtained data were analyzed by computer using analysis of covariance techniques. The result were summarized as follows. 1. In science ITV lesson, analysis of covariance indicated that students in the black-and-white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the color. 2. There were no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the group that saw the color TV and the group that saw the black-and-white TV in mathematics ITV lesson. 3. Learners having high mental ability scored significantly higher than low mental ability learners in science ITV program. And there was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learning achievement of color vs. black-and-white presentation and intelligence. The coefficient of correlation in science was B & W r=.3080 (p<.05), COL r=.4736(p<.01), in mathematics it was B & W r=.4087(p<.05), COL r=.3879(p<.01). 4. Learning achievement of color vs. black-and-white presentation in the two ITV programs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depending upon the children's sex difference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