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은영-
dc.creator신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6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37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1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37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도덕 교육에서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 교수-학습이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과 도덕적 판단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자는 중학교 도덕 교과 과정 중 「삶과 도덕」이라는 단원에 대해 ICT 교수-학습 모형을 개발하여 이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E중학교의 학생들 146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 집단과 비교 집단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집단에서는 본 연구자가 ICT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비교 집단에서는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이 중심이 되는 전통적 수업을 7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ICT 교수-학습에 의한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과 도덕적 판단력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사전-사후검사 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에 기초하여 실험하였으며 실험 결과를 공변량 분석(ANCOVA)을 통하여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CT 교수-학습 모형은 전통적 수업 방법보다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ICT 교수-학습 모형은 전통적 수업 방법보다 학습자의 도덕적 판단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ICT 교수-학습 모형으로 수업한 실험 집단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성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다. 넷째, ICT 교수-학습 모형으로 수업한 실험 집단의 도덕적 판단력은 성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본 연구가 시사하는 점은 현재 도덕 교육의 목표가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히고 생활속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를 바람직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판단 능력을 기르는 것이라고 할 때 학습자 중심 교육,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등에 효과적인 ICT 활용 교수-학습은 학생들의 건전한 인성 발달을 도모하고, 개성 신장과 창의적 성장을 극대화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며 도덕적 판단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 교육 현장에서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을 더욱 많이 개발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고, 도덕적 문제를 올바로 인식하여 다양한 도덕적 갈등 상황 속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고 행동으로 실천하게 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This study is aimed at finding out how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n Ethical Education can influence self-directed learning and moral judgement ability of students. To this end, I applied ICT teaching-learning model, that I had developed on "life and morality" in morality subject of middle school curriculum, to class. The research was conducted on 146 students of E middle school, Seoul.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experimental group, where I applied teaching-learning process using ICT to class, and control group, where I conducted teacher-oriented traditional classes seven times. ICT teaching - I conducted the experiment based on Pro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in order to measur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and moral judgement of students through learning. And then, I attested the result of the experiment through ANCOVA in terms of statistics. The results of present research is as following. First, ICT teaching-learning model turned out to be more efficient in enhancing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students than traditional teaching method was. Second, ICT teaching-learning model turned out to be more efficient in enhancing moral judgement ability of students than traditional teaching method was. Third, self-directed ability of experimental group through ICT teaching-learning model turned out not to be affected by gender. Fourth, moral judgement ability of experimental group through ICT teaching-learning model turned out not to be affected by gender. In this respect, this study suggests that the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ICT is efficient in enhanc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moral judgement ability of students in that the present ethical education aims at teaching basic habits, manners and norms needed to live a desirable life as a Korean and developing judgement ability needed to rationally solve moral problems. Therefore, continuous research is needed so that learners can improve their self-directed learning and moral judgement ability to solve various moral problems, by developing more teaching-learning model using ICT in Education of Eth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 문제 = 4 C. 용어의 정의 = 5 D. 선행 연구 = 7 Ⅱ. 이론적 배경 = 12 A. ICT 활용 교육의 개념 = 12 1. ICT 소양 교육 = 13 2. ICT 활용 교육 = 13 B. ICT 활용 교육의 특성 및 유형 = 13 C.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와 방향 = 23 1.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 23 2. ICT 활용 교육의 목표와 방향 = 26 D. 중학교 도덕과와 ICT 활용 교육 = 27 1. 도덕과의 ICT 활용 교육의 목표 = 27 2. 도덕과의 ICT 활용 교육의 방향 = 28 E. 자기주도적 학습과 도덕성 발달에 대한 개념 = 30 1. 자기주도학습 = 30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개념 = 30 2) ICT 활용 교육과 자기주도적 학습 = 33 2. 도덕성 발달 이론과 인지적 융통성 이론 = 35 1) 도덕성 발달 이론 = 35 2) 인지적 융통성 이론 = 38 3) 인지적 융통성 하이퍼텍스트 = 39 Ⅲ. 연구 가설 = 41 Ⅳ. 연구 방법 = 45 A. 연구 대상 = 45 B. 실험 설계 = 45 C. 연구 도구 = 46 1. 자기주도적 학습 검사 도구 = 46 2. 도덕적 판단력 검사 도구 = 47 D. 연구 절차 = 48 1. 사전 검사 = 48 2. 실험 처치 = 48 3. 사후 검사 = 48 4. 검사 결과 분석 = 49 Ⅴ. 연구 결과 및 논의 = 50 A. ICT 활용수업이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에 미치는 효과 검증 = 50 1. ICT 활용수업이 성별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수준에 미치는 효과 검증 = 52 B. ICT 활용 수업이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 검증 = 53 1. ICT 활용 수업이 성별에 따라 도덕적 판단력에 미치는 효과 검증 = 55 Ⅵ. 결론 및 제언 = 57 참고문헌 = 60 부록1 -ICT 활용 교수-학습에 의한 학습 지도 계획안 = 65 부록2 -자기주도적 학습 사전, 사후 검사지 = 81 부록3 -도덕적 판단력 사전, 사후 검사지 = 88 ABSTRACT = 9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54830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ICT를 활용한 중학교 도덕과 교수-학습의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9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