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92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윤미-
dc.creator김윤미-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5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418-
dc.identifier.urihttp://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97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418-
dc.description.abstract웹메일은 신속한 전달 시간, 다양한 기능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또 다른 통신 수단이다. 웹메일은 전세계 인터넷 인구의 90% 이상이 이용하는 정보교환 방법으로 일반적인 문서의 교환은 물론이고 그림, 동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서비스하며 그 이용률이 증가하고 있다. 현재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웹메일이며, 메일을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보고 보낼 수 있으며, 자신의 위치에 관계없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웹메일의 사용증가는 교육적인 부분에서 더욱더 많은 교육활동을 지원하고 보조하면서 학생의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웹메일이 교육을 위해 사용되었을 때,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학습자 사이, 혹은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본 논문은 웹메일에서 교육적으로 지원되지 못하는 학습일정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학습게시판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하여 웹메일의 교육적 활성화를 목표로 학습게시판, 학습일정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학습자료 공유에 효율적이며 학습능력의 신장에 크게 기여하는, 학습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고자 한다. ;The Web mail is another means of the communication that can be used conveniently by many people in accordance with the quick time of delivery and the various function. The Web mail became the information interchange method that is used by more than 90% of all the world internet population. Not only it exchanges the general documents, but also it service various information continuously just like pictures, animation, and etc. So the utilization ratio is increasing. The Web mail is presently used most. Mail can be seen and sent through Web browser. Also we can use the relevant service through ID and password regardless of own position. Such increasement of the Web mail is exerting the big influence on student's learning as it supports and helps more and more education activities in the educational part. When the Web mail is used for education, it can promote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ers, or between professor and learner that are away spatially. This thesis has the purpose to enable the study plan administration that is not supported informingly in the Web mail and also to aim the educational activation of the Web mail in the attention of adding the studying notice board. For this, I introduce the system that the studying notice board and the study plan administration are available so that I may design and embody the system that can satisfy the studying desire by contributing greatly not only efficiency in the learning material public ownership but also extension in the learning 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1.1 연구 배경 =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 3 Ⅱ 이론적 배경 = 4 2.1 웹메일 = 4 2.1.1 웹메일의 개념 = 4 2.1.2 학습일정관리를 위한 웹메일의 필요성 = 5 2.2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 6 2.2.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개념 = 6 2.2.2 자기 주도적 학습의 교육적 가치 = 8 2.3 동료교수법(Peer Tutoring) = 9 2.3.1 동료교수법의 개념 = 9 2.3.2 동료교수법의 교육적 가치 = 11 2.4 웹기반 프로그래밍을 위한 기술 = 13 2.4.1 PHP = 13 2.4.2 Windows XP Professional = 14 2.4.3 IIS = 15 2.4.3 MySQL = 15 2.5 관련연구 = 15 2.5.1 전자우편 시스템의 기본 컴포넌트 = 16 2.5.2 SMTP = 18 2.5.3 POP 및 IMAP = 20 2.5.4 Sendmail = 21 Ⅲ 학습일정관리를 위한 웹메일 시스템 컴포넌트의 설계 = 23 3.1 웹메일 시스템의 내용 설계 = 23 3.1.1 웹메일 시스템의 구성 = 23 3.1.2 학습일정관리 모듈 = 24 3.1.3 학습게시판 모듈 = 25 3.2 데이터베이스 설계 = 26 3.2.1 회원가입 테이블 = 26 3.2.2 학습일정관리 테이블 = 27 3.2.3 학습게시판 테이블 = 28 3.2.4 주소록 테이블 = 29 Ⅳ 학습일정관리를 위한 웹메일 시스템 컴포넌트의 구현 = 30 4.1 시스템 구현 환경 = 30 4.2 시스템의 각 단계별 화면 구성 = 31 4.2.1 로그인 단계 = 31 4.2.2 웹메일 확인 단계 = 32 4.2.3 학습편지쓰기 및 파일첨부 단계 = 33 4.2.4 학습편지함관리 단계 = 34 4.2.5 학습일정관리 단계 = 36 4.2.6 학습게시판 단계 = 38 4.2.7 환경설정 단계 = 40 Ⅴ 결론 = 43 5.1 연구결과 및 의의 = 43 5.2 향후 연구 과제 = 44 참고문헌 = 45 ABSTRACT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49755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학습일정관리를 위한 웹메일 시스템 컴포넌트의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5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