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3 Download: 0

高等學校에서의 敎師-學生間의 人間關係의 類型

Title
高等學校에서의 敎師-學生間의 人間關係의 類型
Authors
劉恩鎬.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고등학교교사학생간인간관유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硏究는 敎師-學生關係란 果然 어떠한 것인가? 또 敎師-學生關係의 깊은 要因은 무엇인가? 하는 疑問에서 始作되었다. 따라서 本硏究는 서울市內 一部 高等學敎의 敎師와 學生을 對象으로 하여 學生들이 知覺하고 있는 敎師와의 人間關係와 敎師自身의 知覺에 依한 學生과의 人間關係의 類型을 硏究하므로써 理想的인 敎師-學生間의 人間關係를 하는데에 그 目的을 두었다. 여러 學者들의 理論을 살펴본 結果 그 關係는 敎師가 學生에게 指向하는 人間關係의 反映이고 敎師의 人格特性 敎育的 指度, 能力의 表現으로 推定된다. 이 硏究를 위해 敎師-學生間의 關係를 크게 親近-疎遠의 두 類型으로 나누었고, 親近을 다시 다섯가지의 下位類型 卽 專敬, 親和, 信賴, 服從, 魅力으로 疎遠을 다시 다섯가지의 下位類型인 嫌惡, 反抗, 輕蔑, 恐佈, 佛滿으로 나누어 學校別 各要因別 敎師-學生關係와, 各要因向의 相互相關關係를 살펴보았다. 硏究結果에서 얻은 結論으로는 男學生의 경우 敎師의 自己評價와 學生의 「關係」평가 사이에는 女學生에 比해 큰 差異가 있었다는 것이다. 卽 女學生은 比較的 敎師와 學生間의 呼吸이 맞고 精意的인 關係를 갖고있는데 反해 南學生의 關係는 機械的이고 事務的인 것같았다. 要컨데 敎師-學生關係의 類型은 精意的이어야 하며 親近關係는 疎遠關係보다 더욱더 敎育的이라는것 이 關係는 敎師의 人格的, 人間的 魅力과 깊은 關係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