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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및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Title
중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응 및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
Authors
임영희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가 생활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 사회를 우리는 정보화사회라 부른다. 정보 전달을 위한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새로운 매체 중에서도 대표적인 컴퓨터는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띤다. 더불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인터넷은 온라인 상에서 우리가 실제 생활하는 물리적인 세상보다 무한한 공간과 정보를 제공해 주면서 강력한 영향력으로 우리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인터넷이 가져다 준 긍정적인 혜택과 더불어 최근에는 과도한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N세대라 불리는 청소년들은 이러한 통신망을 통한 생활에 많이 의존하고 익숙해져 있어 인터넷을 사용하는 다양한 계층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의 과정에 있는 중학생에게 인터넷의 영향력은 성인보다 더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중학생의 인터넷 사용 실태와 인터넷 중독정도를 파악한 후, 인터넷 중독 정도가 중학생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학교생활 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더 나아가 미래 사회 주역인 중학생들이 민주시민으로써 꼭 필요한 민주시민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 중 첫 번째 도구인 인터넷 중독검사(Internet Addiction Test)는 인터넷 중독 여부를 가리기 위해 미국 피츠버그 대학 Kimberly Young의 온라인 중독 센터 (Ter Center for On Line Ad딘ction)에서 만든 검사도구로 본 연구에서는 윤채회(1998)가 번안한 것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백대준(2002)의 검사지를 중학생 수준의 평이한 말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두 번째 도구인 학교생활 적웅 검사는 선행연구(전호택, 1989; 임정순, 1993; 김희경, 2002)를, 세 번째 도구인 민주시민의식 검사는 선행연구(심춘식, 2002; 김은지, 2003)를 창고하여 중학생 수준에 알맞게 수정·보안·첨삭하여 사용하였다. 위의 측정도구로 인터넷 사용이 비교적 많은 서울지역의 남·녀 중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SPSS/WIN 1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백분을, 교차분석(x^(2) ),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공변량분석(ANCOVA), Pearson의 적률 상관분석과 부분 상관 분석, 단계적 중다회귀분석(stepwise m찔tiple regression)방법을 사용하여 분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인터넷 중독 비을은 인터넷 중독자가 44.2%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고, 학업 성적이 낮을수록, 부모가 맞벌이일 때 인터넷 중독자가 많았다. 둘째, 학년이 낮을수록, 학업성적이 높을수록, 생활수준이 높을수륵 학교생활 적응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학년이 낮을수록, 학업성적이 높올수록 높은 민주시민의식을 나타내었다. 셋째,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및 민주시민의식 차이 검증에서는 다른 유의미한 변인들은 통제한 공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인터넷 중독 학생은 비중독 학생에 비해 학교생활 적웅과 민주시민의식 둘 다 에서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넷째, 인터넷 중독정도에 따른 학교생활 적웅 및 민주시민의식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 적응 및 민주시민의식에 관련된 변인들과 Pearson 적률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순수한 인터넷 중독의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관련 변인들을 통제한 부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인터넷 중독과 학교생활 적웅(r= -.32), 민주시민의식(r= -.35) 둘 다 낮은 부적 상관관계를 보인다. 또한 인터넷 중독이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과 함께 단계적 중다회귀분석(stepwise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학교생활 적응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 인터넷 중독이 12%의 설명력, β=-.34, 9<.001이며, 민주시민의식을 설명하는 예측변인으로는 인터넷 중독이 14%의 설명력, β=-.38, p<.001로 인터넷 중독이 다른 변인에 비해 학교생활 적응과 민주시민의식에 가장 큰 부정적 영향력을 미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에 중독된 학생일수록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렵고, 민주시민의식도 낮았다. 즉 인터넷 중독이 학교생활 적응과 민주시민의식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미래 사회의 주역인 중학생들에게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보다 바람직한 민주시민의식을 심어 주기 위해서 학교, 가정, 사회에서 인터넷 중독에 빠지지 않도록 건전한 인터넷 사용법을 적극적으로 교육시켜야 하며, 인터넷에 중독된 학생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해준다. ;As personal computers and Internet have become widely popular, our lives have been changing with the increasing effect of them. The development of Internet gives benefits on our lives in that we could access to information rapidly and accurately. However, Internet has side effect, called "Internet addiction". Internet addiction is defined as a symptom that Internet users have problems on daily life, social life, mental and physical health, and finance using Internet too much. Especially, adolescents using Internet longer than adult have these problem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at extent of the Internet addiction is and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iddle school students' Internet addiction and adaptability of school life and democratic citizenship. In order to analyze their relationship, questionnaires on Internet addiction, adaptability of school life and democratic citizenship are composed. 400 middle school students in the Seoul are randomly sampled. Collected data by the questionnaires are analyzed by various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x^(2),t-test,one-way ANOVA,ANCOVA,stepwise multiple regress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urvey, First, 44.2% of subjects show the symptoms of Internet addiction. students making bad marks at school and a door-key students show Internet addiction Second, the lower grade, the higher marks at school and the higher standard of living, the more positive and affirmative of adaptability of school life. the lower grade and the higher marks at school, the higher democratic citizenship. Third, significant differences are found in the scores of adaptability of school life between Internet addicted students and non-Internet addicted students. That is, Internet addicted students show lower scores than non-Internet addicted students. Fourth, significant differences are also found in the scores of democratic citizenship between Internet addicted students and non-Internet addicted students. That is, Internet addicted students show lower scores than non-Internet addicted students. In conclusions, Internet addicted students don't adapt school life and have a low democratic citizenship. Namely Internet addiction have a negative effect on adaptability of school life and democratic citizenship. In order for Internet to be properly established, it is necessary to develop education program and conduct campaign to change the current Internet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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