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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자은-
dc.creator최자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8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72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65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727-
dc.description.abstractTelevision news reflects and constructs reality. At the field of Politics, News reflects political reality and acts as a primary factor that affects viewer's cognition. For example, in a president campaign, a voter recognizes the campaign issues and determines one's attitude through television news. Therefore, it is important to look into how television news interpretates and manipulate campaign issues. Such process will revaluate campaign news and show the connection between political reality and broadcasting. Frame analysis method is used to find out message-structures in campaign issues. Constructing reality through television news is possible by selecting and emphasizing specific issues. Therefore, through the frame analysis method, it is to examine the major frame and framing devices. The 16th president election in RoK was called ‘Media election’ and it was shown increased influence of broadcasting rather than that of newspaper. Especially, in this campaign, confrontations among generation s had been more focused rather than regional conflicts since the two Presidential candidates were pitted against each other practically. Principal campaign issues were ‘Politics Reformation’ , ‘Korea-America Relationship', ‘North-Korea Relationship’ and ‘Administration - capital Relocation’ and these four principal issues of 16th president election were more emphasized in the confrontation of Mr. Roh, Moo-Hyun, and Mr. Lee, Hoi-Chang. At pre-election, the four issues in campaign were framed into two different types: conservation versus reformation. The standpoints of two leading candidates were evaluated as conservation-reformation and as connected support or de-support of the present goverment. During the campagin period, MBC and KBS-1 revealed the same position, However, SBS revealed another position. At pre-election SBS preserved conservative position to support Lee's standpoint and de-support of the present goverment. After election, SBS turned it's a point of view and supported Roh's reformation propensity. So, Attitude of SBS is evaluated opportunism. But all broadcasting station affirmatively evaluated the elected Roh after election. Therefore we examed habitual attitude alternation that is revealed at the early regime. In sum, Television news in 16th president election period continues conflict and confrontation framing like another campaign. So, Analysing campaign issues in television news through frame analysis method is the groundwork that examine relationship between political reality and broadcasting.;텔레비전 뉴스는 현실을 전달할 뿐 아니라 구성한다. 정치 영역에서 뉴스는 정치 현실을 반영할 뿐 아니라 시청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대통령 선거와 같은 정치이벤트에서 유권자는 뉴스를 통해 선거 쟁점을 인식하고 각 후보자에 대한 평가를 결정짓는다. 따라서 텔레비전 뉴스가 선거 쟁점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떤 후보자의 입장에서 다루었는가를 살펴보는 것은 선거 보도를 평가하고 나아가 정치 현실과 방송과의 관계를 고찰하는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 텔레비전 뉴스가 선거 쟁점을 어떻게 해석하는가를 보기 위해 프레임분석 방법이 사용되었다. 뉴스를 통한 현실 구성은 특정한 이슈를 선택하고 이슈의 일부 속성을 강조하는 과정을 통해서 가능하다. 따라서 프레임 분석은 선거 전·후에 텔레비전 뉴스에 나타난 지배적 프레임과 기제들을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제 16대 대통령선거는 미디어전의 경향이 뚜렷했으며 신문에 비해 방송의 영향력이 증가한 선거로 평가되었다. 특히 이번 선거는 노무현·이회창 양강구도로 지역 대립이 약화되고 세대간 대결 양상이 부각되었다. 선거 기간에 등장한 주요 쟁점으로는 정치개혁·한미관계·대북관계·행정수도 이전 등이 있었으며, 앞선 네 가지 쟁점은 관련 사건과 후보 간 대립에 의해 더욱 강조되었다. 공식 선거 운동기간에 텔레비전 뉴스에서 각 쟁점들은 개별 성향과 관계없이 보수·개혁 프레임으로 규정되었다. 쟁점에 대한 각 후보자의 입장은 정책에 대한 지지·반대보다는 현(김대중) 정부 정책에 대한 동조·비판의 대립구도로 나타났으며 이는 이회창 후보의 보수 성향, 노무현 후보의 개혁 성향과 연관지어 부각되었다. 선거 전·후에 방송3사의 보도는 각 쟁점에 대해 MBC·KBS1이 유사한 입장을 취한 반면, SBS는 태도 변화를 통해 기회주의적인 보도성향을 나타냈다. SBS는 선거 전에는 이회창 후보의 입장을 지지하여 보수적인 성향을 유지하였으나, 선거 이후에는 타방송사와 마찬가지로 노무현 당선자의 개혁 성향을 지지하여 보도태도의 변화를 나타냈다. 그러나 방송3사 모두 선거 후에는 공통적으로 노무현 당선자와 인수위의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새로운 정치 주체에 대해 호의적으로 보도하는 정권교체 초기의 고질적인 보도 성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앞선 선거 쟁점에 대한 시기별·방송사별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텔레비전 뉴스는 미디어의 중요성이 강조된 이번 선거에서도 왜곡되고 일관된 정치현실을 제공하는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특히 앞선 네 쟁점의 내용이 다양하고 신 정권에 중요한 정책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논의와 해결 방안은 제시되지 않고 각 후보자 및 당선자를 중심으로 한 대결·갈등 프레임이 일관되게 유지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다. 방송의 중요성이 증가한 이번 제 16대 대선은 어느 때보다 선거 쟁점이 중요한 변수로 부각되었다. 따라서 주요 선거 쟁점이 텔레비전 뉴스에서 어떻게 다뤄졌는가는 정치 현실에 참여하는 각 후보는 물론 유권자에게도 중요하다. 또한 정치 구도가 급격히 변화하는 대통령 선거 시기에 뉴스보도를 살펴보는 것은 미디어를 통해 구성된 정치 현실을 평가하는 기초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의 의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TV뉴스와 선거 = 6 1. 미디어와 정치 = 6 2. 대통령선거와 뉴스보도에 관한 선행연구들 = 9 3. 16대 대통령 선거의 특성 = 12 4. 16대 대통령 선거 쟁점과 TV보도 = 15 B. 선거보도와 뉴스프레임연구 = 18 1. 뉴스의 현실 구성적 접근 = 18 2. 뉴스프레임의 정의 = 19 3. 뉴스프레임 연구 = 26 4. 선거보도와 프레임연구 = 28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 30 A. 연구문제 = 30 B. 연구방법 = 32 1. 분석대상 및 시기선정 = 32 2. 분석절차 및 방법 = 34 Ⅳ. 연구결과 = 37 A. 선거쟁점과 뉴스프레임 분석 = 37 1. <정치개혁> 관련 보도 = 37 가. 시기별 보도 특징 = 38 나. 시기별 보도량 = 38 다. 뉴스프레임의 형식적 차원 = 39 라. 뉴스프레임의 내용적 차원 = 40 마. 소결 = 47 2. <한미관계> 관련 보도 = 49 가. 시기별 보도 특징 = 49 나. 시기별 보도량 = 51 다. 뉴스프레임의 형식적 차원 = 52 라. 뉴스프레임의 내용적 차원 = 53 마. 소결 = 58 3. <대북관계> 관련 보도 = 59 가. 시기별 보도 특징 = 60 나. 시기별 보도량 = 61 다. 뉴스프레임의 형식적 차원 = 62 라. 뉴스프레임의 내용적 차원 = 62 마. 소결 = 67 4. <행정수도 이전> 관련 보도 = 69 가. 시기구분 = 69 나. 시기별 보도 특징 = 70 다. 뉴스프레임의 형식적 차원 = 71 라. 뉴스프레임의 내용적 차원 = 71 마. 소결 = 74 B. TV뉴스 프레임 변화 고찰 = 75 1. 쟁점별 노무현 후보에 대한 TV뉴스 프레임 = 75 2. 선거 전·후 방송사별 TV뉴스 프레임 변화 = 79 3. 쟁점별 뉴스프레임의 비교를 통한 고찰 = 82 Ⅴ. 결론 및 제언 = 84 A. 연구의 요약 및 결론 = 84 B. 연구의 제한점 = 87 참고문헌 = 88 부록 - 1 방송3사 「정책검증 시리즈」에 나타난 정치개혁 헤드라인 = 95 부록 - 2 대북관계 관련 북핵사태에 대한 방송3사의 보도시각 변화 = 96 부록 - 3 이회창·노무현 후보간 대북정책 입장 비교 = 97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5238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제16대 대통령선거와 TV뉴스 보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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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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