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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裵琪星.-
dc.creator裵琪星.-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7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otherOAK-00000003287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65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2879-
dc.description.abstract이 論文은 社會變化와 커뮤니케이션의 관련성을 검토하려는 것으로 近代化라는 社會變化개념과 매스·커뮤니케이션 그리고 對人커뮤니케이션 通路로서의 變化매개체를 硏究한 것이다. 여기서 서술된 近代化개념은 18세기 서부유럽에서 시작된 自然的인 社會變化로서의 근대화과정이 아니고, 2次世界大戰以後 低開發國家가 추진한 近代化運動에 촛점을 마추었다. 低開發國家의 近代化運動은 計劃된 社會變化로 變化媒介體, 對象者體制, 變化目的, 政策과 政策과 戰略의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정책과 전략에서는 主로 變化매개체와 대상자의 커뮤니케이션行爲를 다루고 있다. 이러한 意味에서 20세기中盤에 일어난 커뮤니케이션의 革命은 저개발국가의 近代化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로 이 論文에서는 近代化과정에서의 매스·미디어와 變化매개체를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하였다. 결과적으로 매스커뮤니케이션통로인 대중매체와 대인커뮤니케이션 통로인 變化매개체는 相互補完하므로써 近代化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두 개체를 연결시키기 위한 論文의 서술과정은 다음과 같다. Ⅱ章에서는 이 論文의 理論的背景을 서술하기 위해 近代化개념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低開發國家와 計劃된 社會變化 그리고 變化媒介體에 관해 알아보았다. Ⅲ章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社會的기능을 中心으로 매스·미디어가 低開發地域의 국민에게 熱望을 블러일으키는 기능과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을 비교하여 보았다. Ⅳ章에서는 變化매개체에 관해 구체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서, 變化 매개체의 性格·機能·커뮤니케이션政策과 대상자의 抵抗을 극복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Ⅴ장에서는 매스·미디어의 근대화과정에서의 役割과 기능을 고찰하여 매스·미디어와 變化매개체의 상호보완기능을 검토하였으며, 저개발국가에 매스커뮤니케이션體制가 도입될 때 고려해보아야 할 문제점들을 살펴보았다. 끝으로 Ⅵ장에서는 우리나라의 變化매개체들의 媒體접촉상황과 近代化개념에 대한 그들의 認識度, 직업으로써의 變化매개체의 문제점들을 알아보기위해 실험조사를 하였다. 매스·미디어는 近代化를 촉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근대화로의 社會變化는 매스미디어 단독으로 유도해 낼 수 있는 과정이 아니다. 매스·커뮤니케이션과 대인커뮤니케이션의 복합적인 使用이 가장 바람직하다.;This thesis is written to analize the relationship of social change and communication. Social change is focused on modernization efforts in less-developed countries. This modernization process requires change agent because it is a planned social change. And the revolution of electronic communication in 20th century has influenced less-developed countries' modernization in many respects. The relationship between mass media and change agent in modernization process is examined. Consequently, mass communication channel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hannel must be used interrelatedly to accomplish modernization successfully in traditional societies. Content of this paper to expain the relationship is as follows : Chapter Ⅱ consists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that examines the concept of modernization, the definition and the explanation of planned social change, change agent and mass communication process. Chapter Ⅲ analizes social function of communication and emphasizes role of mass communication in raising aspirations. At the end of this chapter, differences of mass communication and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re compared. Chapter Ⅳ is composed of nature, function and role, communication strategy and method of understanding of client's resistances. In this chapter, change agent is dealt with in depth. The issue of chapter Ⅴ is mass media and modernization. The interaction of mass media and change agent is analized in communication strategy. Besides this, communication tactics and problems of mass communication in less-developed countries are studied briefly. Chapter Ⅵ includes the result of case-studies. Recipients of questionnaire are instructors of five social institutions. The purpose of this survey was to investigate degree of their media exposure, problems of change agent as a profession and their understanding of modernization concept. The basic proposition of this paper is that "Mass media can contribute to modernization process." Mass media can accelerate national development, however social changes in traditional societies cannot be accomplished successfully and substantially by mass media alon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ⅳ Ⅰ. 序論 = 1 Ⅱ. 理論的 背景 = 3 Ⅲ. 커뮤니케이션과 近代化 = 14 A. 커뮤니케이션의 社會的 機能과 歷史的 發達過程 = 14 B. 20世紀의 커뮤니케이션革命과 低開發國家 = 22 C. 매스·커뮤니케이션과 對人커뮤니케이션 = 28 Ⅳ. 커뮤니케이션통로로서의 變化媒介體 = 34 A. 變化媒介體의 性格 = 34 B. 變化媒介體의 機能과 役割 = 43 C. 變化와 저항 = 54 D. 變化媒介體와 커뮤니케이션 = 59 Ⅴ. 매스미디어와 近代化 = 68 A. 매스ㆍ미디어 = 68 B. 매스ㆍ커뮤니케이션政策 = 78 C. 미디어ㆍ포람 = 83 D. 커뮤니케이션의 問題点 = 87 Ⅵ. 調査硏究 = 92 Ⅶ. 結論 = 107 참고문헌 = 112 부록 = 122 ABSTRACT = 12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8805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근대화과정-
dc.subject매스미디어-
dc.subject변화매개체-
dc.title近代化過程에 있어서 매스미디어와 變化媒介體의 役割-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Mass Media and Change Agent in Modernization-
dc.format.pagev, 13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7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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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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