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8 Download: 0

초등학교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방법 연구

Title
초등학교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방법 연구
Authors
윤정림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국어 지식 영역 중의 하나인 어휘를 7차 국어 지식 교육 과정이 지향하고 있는 탐구 학습 방법에 입각하여 학습자가 흥미를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어휘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도 방법의 개발을 위해 첫째, 기존에 연구된 탐구 학습 모형들을 토대로 어휘 지도 탐구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둘째, 개발한 모형의 적용을 위해 교과서 어휘 관련 단원 네 단원을 선정하고, 모형의 체제에 맞추어 그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이 때 구체적인 지도 방법의 구안에 앞서 초˙중˙고 교과서의 관련 단원을 비교˙분석하고, 기존 교과서의 차시별 내용을 제시하며 국어 어휘 지식 영역의 이론적 바탕을 마련하였다. 셋째, 개발한 어휘 지도를 위한 탐구 학습 모형의 효용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제시한 지도 방안 중 6학년 어휘 관련 단원 2단원을 가지고, 실험 집단(30명) 비교 집단(30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여 지도 방안의 유의미성을 확인하였다. 위에서 밝힌 논의를 바탕으로 Ⅱ장에서는 어휘와 어휘력의 개념˙어휘 지도의 원리˙어휘 지도의 방법들을 고찰해 보며, 초등 학생들이 어휘 지도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어휘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이해를 하게 하였다. Ⅲ장에서는 초등학교에서의 어휘 교육이 교육 현장과 7차 교육 과정상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한계점과 지향점은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구체적인 논의를 위해 '초등학교의 어휘 교육 현실' 에서는 교육과정 내용˙교과서˙교육 방법상의 3가지 관점에서 교과서와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과서에 제시되고 있는 어휘 지도 방법들은 주로 어휘의 개념 파악˙확장에 중점을 둔 방법들로, '어휘들간의 관계, 양상' 과 같은 국어 지식 개념을 전달시키기엔 적합하지 않은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이제는 어휘를 낱낱의 개별 어휘가 아닌 국어 지식 영역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는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함을 깨닫게 하는 현실이다. 즉 어휘 지도 방법을 국어 지식 방법과 접목한다는 입장에서. 7차 국어 지식 교육과정에서 지향하고 있는 '탐구 학습' 에 기반을 둔 자기 책략적 어휘 지도 방법 구안이 필요함을 자각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 학습 방법을 적용한 어휘 지도의 필요성을 전제로 탐구 학습이 제 7차 수준별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제시되고 있는지, '수준별 교육과정의 특성과 국어 지식 영역의 내용' 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런 다음 본고 어휘 교육의 지향점이라 할 수 있는 '탐구 학습' 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Ⅳ장에서는 어휘 지도를 위한 탐구 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그 모형의 구체적인 예를 어휘 관련 단원 4단원에 적용하였다. 어휘 지도를 위한 탐구 학습의 모형의 개발을 위해 기존 탐구 학습 모형을 분석하였고, 분석한 모형들을 토대로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모형' 을 제시하였다. 모형의 체제를 살펴보면 '학습 안내-학습 목표 확인-학습 자료 제시-탐구 활동-평가-수준별 탐구 활동-적용 및 일반화' 의 7단계로, 이중 수준별 탐구 활동 단계를 ◁표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로 수준별로 제시하여 7차 교육과정의 체제에 맞추었고 심화반 학생들에게 좀 더 발전된 탐구 과정을 경험하게 한다는데, 기존의 탐구학습 논의들과의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어휘 교육을 위한 탐구 학습 모형을 어휘 관련 단원 4단원에 적용하여 그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지도 방안의 제시에 앞서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과서 관련 단원, 기존 교과서의 체제 및 내용의 분석을 통해 교육 내용의 위계성과 초등학교에서의 어휘 지식 영역에 대한 이론적 바탕도 마련하였다. 지도 방안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위에서 제시한 4단원의 지도 방안 중 연속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6학년의 2단원으로 실제 초등학교 6학년생에게 적용하고, 지도한 결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여 제시하였다. 이 때 30명으로 구성된 실험 집단은 탐구 학습을 적용한 어휘 지도를 하였으며, 다른 30명의 통제 집단은 기존의 교과서 방법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은 사전 실험에 비해 사후 검사 결과 평균에 있어 그 차이가 의미있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탐구 학습을 적용한 어휘 지도는 기존 교과서의 어휘 지도 방법에 비해 국어 지식 능력을 크게 신장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method of vocabulary teaching method through the inquiry studying. To develop the teaching method. First, the inquiry studying model of vocabulary teaching is developed on the basis of conventional models. Second, four chapters are chosen to apply the developed model and the applicable teaching method is presented according to the regarding model. Third, to verify the usefulness of the developed inquiry study model for vocabulary teaching, a test was performed with a tested group(30 students) and a comparison group(30 students) using the 2 units related with the vocabulary for the 6th year grade in elementary school. Through the test, this study shows the validity of the proposed model very well. In chapter 2, with the through examination of the notion of vocabulary and word power, the theory of vocabulary teaching and the ways of vocabulary teaching, this study shows the necessity of vocabulary teaching and makes the basic notion of general vocabulary understood. In chapter 3, this study explains how the vocabulary is taught in the elementary school during the 7th educational curriculum, and the limit and target. In chapter 4, the inquiry study model for vocabulary teaching is developed and the detailed example is applied to the unit 4 related with vocabulary. This study applies the 6th grade's 2nd unit, composed of consecutive units, which is one of the recommended 4 units for verifying the effectiveness of teaching method, and shows the result with statistical examination. Where, the tested group composed 30 students was taught with the inquiry study model but the other group was taught with the conventional one. The test result shows the sensible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on the average after the application. Consequently, it is proved that the developed inquiry study model for vocabulary teaching increases the ability to learn korean language so much compared with the conventional teaching method. .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