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5 Download: 0

現代 韓國語의 動詞에 나타난 時間性에 관한 硏究

Title
現代 韓國語의 動詞에 나타난 時間性에 관한 硏究
Authors
李敬子.
Issue Date
196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한국어교육분야
Keywords
동사시간성종지법서술형시제어미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現代 韓國語의 動詞 語尾活用中 終止法 敍述形에서 表現되는 時制語尾 가운데 {-았-}이 發話上에서 나타내는 時間性은 單一形과 重複形으로 區分되어 各各 그 機能을 表示하고 있다. 1. 單一形과 重複形의 類型은 다음과 같다. 單一形 : {-았-} 가. 單一形{-앗-}이 나타내는 時間性은 아래와 같다. (1) 過去完了(前過去) (2) 普通過去(單純過去) (3) 現在完了 (4) 現在(單純現在) (5) 包含時間 (6) 未來 나. 重複形이 나타내는 時間性은 아래와 같다. (1) 過去完了(前過去) (2) 過去進行 그리고 부사형 語尾 1-고-1와 配合해서 나타내는 時制로 現在 進行時間의 表現이 單一形에 의해 表現된다. 2. 單一形과 重複形의 機能上 相違點은 다음과 같다. 單一形 : 時間性의 區別이 明白하다. 重複形 : 單一形만으로 表現할 수 있는 時間性을 重複形으로 表現함으로써 事實의 意味를 거듭 確認해 준다. 3. {-았-}의 時間的 分布와 그 機能은 (1) 過去時間에 가장 많이 나타나되 過去完了와 普通過去 그리고 現在完了時制로 區分되어 나타난다. (2) 現在時間에 나타날때는 어떤 固定狀態의 表現으로 局限되어 나타난다. (3) 未來時間에 나타날 때는 確固한 豫想의 斷言으로 表現된다. 以上 動詞의 終止法 敍述形의 時制語尾中 {-았-} 이 發話의 終結에 쓰일때 나타나는 時間成은 모두 7種이다. 單一形과 重複形에서 {-았-}이 나타내는 時間性은 크게 差異가 없고 다만 語惑의 差異에서 오는 區分이 있을 뿐이다. 따라서 從未에 完了相으로만 생각되어 왔던 {-았-}은 그 쓰임에 따라 여러가지 時間性을 가지고 多樣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