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1 Download: 0

새로운 視覺言語로서의 敎育映畵 製作理論에 관한 一硏究

Title
새로운 視覺言語로서의 敎育映畵 製作理論에 관한 一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some principles of motion-picture production
Authors
鄭恩璟.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대학원 시청각교육과
Keywords
시각언어교육영화제작이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국 영문초록 수록;본 연구의 목적은 視覺的 言語로서의 映畵의 교육적인 통신효과를 높힘으로써, 영화를 통한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실제 제작상에 있어 고려해야 할 몇가지 요인들을 연구 고찰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目的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 밝히고자 하는 문제 들은 : 첫째, 영화와 같은 視覺的 영상매체가 교육현장에 도입되지 않으면 안되는 時代的, 社會的 배경은 무엇인가? 둘째, 영화의 교육적 활용효과를 뒷받침하는 실험연구는 있는가? 셋째, 제작측면에서 본 영화의 특성은 무엇인가? 넷째, 영화를 제작할 때, 제작상 유의해야 할 측면은 무엇이며, 그 요소들은 서로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에 관해, 참고문헌의 이론적 연구와 실험연구 결과보고를 바탕으로 하고 제작 실무자들의 제작이론과 필자의 제작경험을 중심으로 연구·고찰한 결과 : 첫째, 現代社會의 특성 즉, 매스컴의 발달로 인한 지식의 증가와 빠른 사회변화에 적응하기 위하여 교육받기를 원하는 교육인구의 급증, 지식 구조의 변화, 그리고 산업공학의 발달등으로 인해 교육계에서는 보다 많은 사람에게 보다 많은 지식량을 보다 빨리 전달하며, 사회인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도로 계발시키기 위해, 사회적으로 그 효과가 높이 평가된 매체의 활용이 불가피하다. 둘째, 映畵의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들을 크게 네분야로 나누어서 보면 : 1. 지식의 습득(Knowledge of faets) : 호브랜드(Hovland)나 밴더밀(Vander Meer)등 수 많은 학자들의 연구결과, 영화는 주제, 연 령, 능력, 사용환경등의 넓은 영역에 걸쳐 효과적으로 지식을 가르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왔다. 2. 조작적 기술의 습득(Perceptual motor skills) : 맥크러스키(McClueky)와 맥크러스키(McClueky)의 갈대맬트(reed mat)와 마분지상자(pasteboard box)의 구성에 관한 실험, 후리맨(Freeman)의 속기습득에 관한 실험, 밴더밀등의 실험결과, 영화는 간단한 기술 보다는 보다 복잡한 기술의 습득에 더 효과적이며, 영화에 의한 교수는 최소한 전통적 방법에 의한 것보다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3. 개념에 관한 학습(Concept) : 교육영화에 대하여 몇몇 학자들은 그에 의한 학습이 사고, 개념 및 추리력 개발에 있어 학생들을 수동적으로 만든다고 주장하지만, 이러한 주장을 지지할 만한 실험연구 아직 없으며, 루론(Rulon)이나 벨몬(Vermon)의 실험연구결과를 보면, 오히려 효과적인라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4. 동기, 흥미, 태도 및 의견형성에 관한 학습 : 영화내용이 청중이 지니고 있는 신념이나 인성구조, 사회적 환경과 반대되었을 때, 그 신념을 변화시킨다는 증거는 없으나 영화가 청중이 가지고 있는 신념을 자극 또는 강화하도록 제작되었다면 이 영화는 청중의 동기, 흥미, 태도 및 의견을 수정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넷째, 제작상의 영화의 특성은 (1) 영화는 視覺과 聽覺을 동시에 지닌 독특한 표현수단이다. (2) 영화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動的인 映像(moving-image)이다. (3) 영화는 直物現像(Visual Primacy)의 특성을 지닌다. (4) 영화는 카메라-아이(Camera-eye)에 의한 독특한 시각적 특성을 지닌다. (5) 영화는 편집에 의한 새로운 映像言語이다. 넷째, 영화제작상에 고려해야 할 세가지 측면은 (1) 視覺的 측면 : 빛과 색의 원리, 加法色과 減法色의 원리, 대비의 특성;(2) 聽覺的 측면 : 음의 영화적 효과, 음의 물리적, 생리작 특성;(3) 心理約 측면 : 화면상의 심리적 요인, 음의 심리적,사회적 특성등이 있다. 이상과 같은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현대의 사회적, 시대적 특성으로 인하여 교육에 있어서의 매체의 활용은 불가피하며, 특히 우리나라 실정으로 미루어 보아 여러 가지 어러움이 뒤따르는 교육TV의 활용효과 보다 새로운 시각적 영상언어로서 영화의 학습효과가 더 클것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둘째, 영화를 효과있는 교육적 영상매체로서 활용하려면 그 제작에 있어 반드시 다음의 요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즉, 영화에 의한 교육 또한 하나의 통신과정이므로 통신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적, 청각적, 심리적 요인 다시 말해서 빛 과 음의 물리적 특성은 물론 그에 대한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요인 및 관객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서 제작하여야만 영화가 하나의 視覺的 言語로서 그의 통신효과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넷째, 앞으로 보다 좋은 교육영화제작울 위하여 이러한 이론을 기반으로 제작기법에 관한 보다 구제적이고 실제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General purpose of this work is to make a study of elements that must be considered to produce effective motion-picture. In order to achieve this pur pose, there are some problems which should be considered. First, historical and social background of educational motion-picture; Second, the result of experimental research on instructional effectiveness of motion-picture; Third, characteristics of motion-picture in an aspect of film production; Fourth, fundamental elements which have an direct effect on film production and their interrelationship. The following is outcome from studies of literatures and senses of film production experiences : Caused by many Changes : revolutionary development in mass communication, the problem of broaden knowledge, rapid growth of educational population, and great progress of electronic technology, practical use of educational media is inevitable in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IF it is properly made, due to its characteristics the effect of motion-picture as a visual language is greater than that of anyother media. In order to produce an effective motion-picture, producer should consider three aspects : (1) auditory elements : physical and physiological theory of sound, social effect on sound nature, effect of the sound to the screen;(2) visual elements : visual reaction to complementary colors, physical theory of light and color, physical and physiological phenomenon of subtractive and additive color;(3) psychological elements : psychological effect on sound and screen. Each of these three aspects does not exist independently, but co-exists with the others, and together they form a harmony and meaning based on characteristics of audience.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교육공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