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20 Download: 0

완전학습을 위한 웹 기반 CAT 평가학습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Title
완전학습을 위한 웹 기반 CAT 평가학습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Authors
김지연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평가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업성취도의 정보를 제공하고 전체적인 학습주체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켜 학습 성과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전통교실수업에서는 평가학습을 위해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생에게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다른 문항을 동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였다. 또한 학습자가 개별적으로 지필식 학습지를 이용한 평가학습을 하는 경우에도 학습자는 능력에 따른 동적인 문항과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받지 못했다. e-learning에서는 이런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먼저 e-learning 평가학습의 장점을 살펴보면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문항을 개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하거나, 즉각적인 피드백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개개인의 모든 학습자가 목표점수에 도달하여 완전학습을 이룰 때까지 지속적인 문항제시와 피드백도 가능하다. 그런데 학습자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존의 평가학습시스템을 살펴보면, e-learning 학습의 특성을 잘 활용하지 못함을 알 수 있다. 모든 학습자에게 일괄적인 문항 제시를 하거나, 개별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지 못하고, 피드백 역시 즉각적이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learning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여 능력에 따라 개별적으로 문항을 제공하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완전학습달성을 돕는 평가학습시스템을 설계·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평가학습시스템은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여 현재 TOEFL, GRE등의 대형시험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CAT를 활용하였다. CAT를 사용하면 피험자의 능력에 따라 개별적으로 다른 수준별 문항을 제시하면서, 추측이나 실수에 의한 측정오차를 줄이고, 적은 수의 문항으로 피험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또한 CAT에 의해 파악된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학습자의 능력보다 조금씩 높은 문항과 피드백을 단계적으로 제공하여 개별학습자가 완전학습 목표점수에 이를 때까지 평가학습을 계속해 나간다. 그리고 학습자가 완전학습목표 점수에 이른 후에는 평가학습과정에서 파악된 학습자의 주제별 점수를 제시하여 주고 학습자가 주체적으로 부족한 부분의 문항만 선택하여 주제별평가학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하는 시스템은 평가학습의 관리자가 문제은행을 잘 관리 할 수 있도록 문제은행에 대한 통계자료와 학습자가 많이 선택하는 문항에 해당하는 주제를 알려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관리자는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자가 필요로 하는 문항 및 피드백을 준비할 수 있다. ;For evaluation training, it is important to understand the learner's ability and to present items accordingly. In this paper, we have designed and embodied a web-based evaluation training system. The system exploits the capabilities of CAT, which is usually adopted in grand scale tests such as TOEFL or GRE, in order to estimate the ability of learner. Based on the estimation, the system provides a set of items appropriate to the learner's ability and levels up the difficulties of items step-by-step. It also provides comments or explanations at each step of the training in order to help the learner ultimately achieve the mastery learning. Finally the system provides the results of evaluation so that the trainee can voluntarily choose a subject for further study. The proposed system also provides statistics about the item bank, such as the frequently selected subjects, to the administrator of the item bank.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