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文法에 있어서의 補助語幹 處理文題에 관한 硏究

學校文法(規範文法)의 用語도 理論文法의 背景에 立脚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學校文法에서 使用되는 「補助語幹」이란 用語의 妥當與否를 形態論的 處理過程에서 分析 해명하였다. 補助語幹의 「語幹」을 文法 機能에서 外國語의 경우와 比較하여 살펴 보았고 歷代文法書에서 補助語幹이 使用된 經緯 및 用語의 實態를 考察하였다. 그리고, 語幹과 補助語幹의 關係를, 接尾辭를, 接辭 添加過程에서, 分析한 結果를 要約하면, 다음과 같다. 現在, 學校에서 使用되고 있는 「補助語幹」은 一次 語根에 대한 二次 語根이니, 元語幹에 대한 補助語幹이니 하여, 語根 〈自立要素〉과 같은 語彙로 다루어 오고 있다. 그러나, 그 自體로는 意味上 自立的 要素가 없고, 어떤 自立要素와 結合될 때만 그 意味와 機能이 分明해 지는 것으로 보아서, 依存, 從屬 要素이며, 接尾辭다. 또, 이 補助語幹은 品詞를 바꾸는 派生的 機能은 없고, 그 單語의 影響에 變化를 보일 뿐, 單語의 基本 屬性은 變更시키지는 못한다. 따라서, 이는 屈折接尾辭라 하는 것이 妥當할 것이다. 이와 같이, 그 單語의 形態, 語意, 機能등 本質的인 單語의 屬性은 維持하면서, 若干의 語意 變化만을 일으키는 것이다.

학교문법; 보조어간; 이론문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