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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ICT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학교 ICT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문자영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교육공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발전이 가속화되고, 활용이 확산되면서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술 중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인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교육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ICT의 도입 및 효과적 적용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현행 학교 교육 체제에서의 ICT의 도입 및 적용에 대한 연구에만 초점을 두어, 학습자 측면의 제 특성에 대한 고려는 그 중요성에 대한 지적에도 불구하고(Kozma, 1994; Jonassen, 1999),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미 학교 현장에서 활성화되고 있는 ICT 활용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교수방식으로 교수자 통제 방식과 학습자 통제 방식을 설정하고, 이러한 수업통제방식에 따라 주요한 학습자 특성변인인 사전지식과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습자의 학업성취 및 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히고자 한 세부적인 연구문제들은 다음과 같다. 1.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 간에 상관관계가 있는가? 2.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교수자 통제, 학습자 통제)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1. 수업통제방식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2. 사전지식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3.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4. 각 변인간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교수자 통제, 학습자 통제)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1. 수업통제방식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2. 사전지식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3.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3-4. 각 변인간의 상호작용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안양시내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3학년 2개 학급 68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2개 학급 각각에 교수자 통제방식과 학습자통제방식의 ICT 활용 수업을 2003년 9월 3일부터 2003년 10월 10일까지 총 8회 실시하였다. 교수자 통제 집단의 수업은 기존의 교실환경에서 진행되었으며, 학습자 통제 집단의 수업은 1인당 1PC 환경이 갖추어진 멀티미디어실에서 진행되었다. 학습을 이끌어나갈 ICT 활용 S/W는 현재 연구대상의 학교에서 실제 이용 중인 Edunet에서 제공하는 초등학교 3학년 과학과 ICT 활용 S/W를 활용하였으며, 학습진도에 맞게 3학년 2학기 첫 단원의 내용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최종 분석 대상은 교수자 통제 방식과 학습자 통제 방식 모두에 참여한 68명이었고, 질문지에 대한 응답 누락은 없었다. 연구의 절차는 수업 전에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고, 총 8회에 걸쳐 교수자 통제 방식 및 학습자 통제 방식의 수업을 실시한 후, 성취도 검사 및 만족도에 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첫째, 각 독립변인에 대한 집단간 평균 및 표준편차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둘째,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의 주요 독립 변인인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의 상호작용, 수업통제방식과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과 이들 세 변인간의 상호작용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1차 회귀분석(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 중, 사전분석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는 세 독립변인간의 상호작용 효과만 최종 분석에 포함시킨 후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 수업통제방식 각각의 주효과와 세 변인의 상호작용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2차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 등의 독립변인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요처치변인인 수업통제방식은 그 어떤 변인과도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갖지 않음이 밝혀졌다(p > .05). 한편, 사전지식이 높은 학습자가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도 높았으며, r(66) = .448, p < .01, 사전지식은 성취도와 가장 많은 상관을 갖는 반면에, r(66) = .569, p < .01,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성취도, r(66) = .382, p < .01, 보다 만족도, r(66) = .489, p < .01, 와 더 많은 상관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교수자 통제, 학습자 통제)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수업통제방식과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은 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했고, 오직 세 변인의 상호작용만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β = .277, p < .05). 그러나 이 세 변인의 상호작용도 사전지식(β = .569, p < .05)과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β = .382, p < .05) 각각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보다는 상대적으로 미치는 효과가 작다. 셋째,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교수자 통제, 학습자 통제)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회귀분석으로 검증한 결과 성취도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세 변인의 상호작용(β = .323, p < .05) 외에는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발견되지 않았다. 다만,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사전지식(β = .569)인데 반해,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β = .489)이었다. 이상의 결과는 수업통제방식을 고려한 초등학교 ICT 활용수업에 대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ICT 도입이 의무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현장의 ICT 적용 및 활용에 있어 기존의 연구들의 초점이 되어 왔던 교사변인 및 컴퓨터 자체에 대한 수용가능성, 여타 환경에 있어 경제적, 기술적, 행정적 문제점에 대한 고려 외에도 컴퓨터를 수용하는 학습자의 개별특성과 관련한 여러 제 요인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ICT 활용 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의 상호작용이 이들 중 어느 한 변인을 제거하는 것과 비교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컴퓨터와 학습상황, 학습자의 특성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한 복합적인 고려가 없이 이루어지는 집합적인 ICT의 도입은 기대하는 학습효과를 가져오지 못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 characteristics(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and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an environment where ICT is applied to different instructional controls(instructor control, learner control). The idea which supports the rationale of this study could be drawn either from Jonassen(1999) or Kozma(1994) who emphasized the role of the learner itself for learning to take place in ICT environments. To this purpose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investigated: In learning environments where ICT is applied, 1. Do variances have any correlation between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and computer self-efficacy? 2. Does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achievement? 2-1. Does instructional control affect learning achievement? 2-2. Does prior knowledge affect learning achievement? 2-3. Does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achievement? 2-4. Does interaction of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achievement? 3. Does interaction of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3-1. Does instructional control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3-2. Does prior knowledge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3-3. Does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3-4. Does interaction of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affect learning satisfaction? The subjecs of this study were 68 students drawn from 3rd 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Kyungki. First of all, learners were classified into 2 groups: instructor-controlled study group, and learner-controlled study group. Before they were put into treatment, prior knowledge and computer self-efficacy test were administered. Students were then put into classes where ICT was utilized as a main tool. After the learning programs, the achievement test and satisfaction questionnaire followed for both intructor- contolled and student-contolled classes. Correlation analysis and 2 times of regression were used with the number of the units of meaning in order to analyze statistically accor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of this study.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re was a significant statistical correlation between prior knowledge and computer self-efficay, r(66) = .448, p < .01. Instructional control, the main treatment of this study, however, had no significant statistical correlation with any other variances(p > .05). Specially, Prior knowledge showed strongest interaction with achievement, r(66) = .569, p < .01, while computer self-efficacy showed strongest interaction with satisfaction, r(66) = .489, p < .01. Second, there was little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prior knowledge and instructional control, and computer self-efficacy and instructional control. Instead, interaction of all three variances had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s in achievement(β = .277, p < .05). However, this interaction was less effective than each variance- prior knowledge, computer self-efficacy that affect the achievement. Third, except interaction of all three variances(β = .323, p < .05)., there was little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prior knowledge and instructional control, and computer self-efficacy and instructional control, as same as second result. It could be inferred from the results of the study that the interaction of various variances including instructional control, prior knowledge, and computer self-efficacy can affect the achievement or satisfaction. As the existing research results showed, there are various results according which variables are considered. Also, based upon these results, one may rightly argue that the instructional design process must include alternative strategies in which the nature of the task is taken into account at different learner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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