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父母의 社會經濟的인 地位가 子女의 學校生活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硏究

Title
父母의 社會經濟的인 地位가 子女의 學校生活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硏究
Authors
鄭英子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일반사회교육분야
Keywords
부모사회경제적 지위자녀학교생활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本 論文은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에게 지능, 성적, 행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서 출발한다. 人間은 그가 屬해 있는 環境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며 特히 原初的 社會集團으로서의 家庭環境은 人間의 性格形成과 行動發達에 중요한 변수로 作用하고 있음은 周知의 事實이다. 이러한 家庭環境중에서도 父母가 차지하는 비중은 絶對的인 것으로 人間의 탄생과 더불어 自我形成과 過程의 가장 一次的인 준거대상인 父母는 한 인간의 人性 성격 사고방식 行動樣式 諸盤價値觀等의 形成面에 決定的 役割을 담당한다. 이러한 父母의 役割은 家庭敎育이라는 槪念으로 轉換되고 가정교육은 人間의 成長過程에서 비교적 늦게 始作되는 學校敎育에 우선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現代社會에 있어 敎育의 民主化 기회의 均等化가 制度的으로 이루어 졌음에도 不拘하고 個人에 따른 敎育的 樣態는 多樣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事實을 前提로 볼때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學習態度나 行動發達에 영향을 미칠것이란 사실은 추론 可能하다. 本 硏究에서는 이러한 問題意識河에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人性 知能 및 學業成績 進路觀 人間關係에 關係하는 變數에 대해 어떠한 영향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把握하려는데 目的을 두었다. 따라서 父母의 사회경제적 地位가 子女의 人性 知能 學業成績 進路觀 人間關係等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한 기존의 理論과 硏究結果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여 그것을 檢證하기로 하였다. 卽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Ⅰ. 人性 Ⅱ. 지능과 학업성적 Ⅲ. 진로관 Ⅳ. 人間關係에 대해 유의미한 관계를 가질 것이다 라는 내가지 가설을 수립하였다. 以上과 같은 假說檢證을 위한 方法으로 應答者記入式 質門紙를 通한 社會調査方法을 使用하기로 하고 調査對象者는 서울市內에 所在한 1個의 共同學群制 私立男子高等學校 3學年 學生를 300名을 對像으로 하였다. 이용된 대상자 標集方法은 學校선정시에는 意圖的 標集方法(Purposive Sampling Method)을 使用하고 학급선택시에는 우수반 중간반 열등반으로 편성된 학급수에 비례하여 無作爲로 5個學級을 표집하였다. 자료수집은 質問紙을 各 學級別로 배초한 후 현장에서 거두어 들이는 現場回收方法은 使用하였다. 이렇게 蒐集된 資料는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에 따라 分類 코딩하여 科學技術 硏究所 電算室에서 統計 처리 되었는데 統計分析 方法으로 統計的 의의성을 알아보기 위한 카이검증을 실시하고 변수간의 유관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유관계수(Contingeney Cosfficient)을 求하였다. 以上에서 얻어진 分析結果 硏究假說에 대한 다음과 같은 □論이 나타났다. 1) 父模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知能에 對해서는 유의미한 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學業成積에 對해서는 의미있는 關係가 發見되지 못하였다. 卽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높을수록 子女의 知能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나 學業成績은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에 따라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判明되었다. 2)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進路觀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完全한 유의미 관계는 아니다. 그와 비슷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卽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높은 子女일수록 높은 社會的 地位를 획득하려는 성향이 强한 反面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낮은 學生일수록 國家社會에 공헌하겠다는 등의 倫理性이나 道德性이 强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3)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人間關係에 관한 영향관계에서도 正比例 관계는 아니다.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높은 子女일수록 人間關係가 비교적 원만한 경향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部分的으로는 이러한 유의미한 관계이거나 무의미한 관계를 보여주는 경향이 나타났다. 4) 이러한 結果를 統合한 結果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는 子女의 人性에도 유의미한 영향관계가 있을 可能性이 높다는 事實이 發見되었다. 以上의 결과를 종합해볼때 父母의 社會經濟的 地位가 子女의 人性知能 學業成績 進路觀 人間關係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확실하나 경우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관계에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의미한 관계로 보여주고 있어 父母의 사회경제적 地位가 높다고 하여 子女의 人性 知能 成績 進路觀 人間關係도 반드시 높게 나타난다고 판단을 하기에는 判斷의 根據가 미약하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그러나 以上의 결과는 본조사가 앉고 있는 몇가지 제약점 즉 男學生들에 局限시켜 표본의 편중성과 사회경제적 지위에 대한 판단기준의 애매성 등이 극복된 뒤에야만 원만한 해답이 얻어질 수 있다. 다만 이러한 假說에 대한 本 硏究의 집중결과는 이러한 제약점에도 불구하고 그 나름대로의 의미성은 완전히 있다고 보며 아울러 앞으로 보다 本格的인 연구에 참고자료로 이용될 수 있기를 希望한다.;This thesis starts with the concern on the effect of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their children. The parents, as a kind of educational condition, do the crucial role in determining children's personality, modes of thinkings and doings, and value system. Such a role of the parents is realized as home environment which precedes school education. Hence various aspects of the consequence of education in such an open and democratic society where one can get education, if he want. Therefore, it is a plausible hypothes that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has much effect on 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academic achievement or their behavioral development. Under that hypothes, this thesis attempts to answer "what is the effect of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on the variables such as children's personality, intelligence, school scores, view on the course in life, and human relations?" Thus, on the basis of the theories and studies up to now on the effect, the following four hypotheses were set up and examined :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children's (1) Personality, (2) Intelligence and School scores (3) Course in Life, and (4) Human Relations. For the examination of the hypotheses, the method of questionnaire was adopted, the answers being 300 third-grade students in a private boy's high school in Seoul. The selection of school was done according to the "purposive sampling method', and the classes were selected according to the 'random sampling method' in proportion to the present number of superior classes and inferior classes. The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on the spot. Collected data were classified and coded on the basis of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went through the statistical analysis in electric calculation at the KIST, where Complex Chi Square examination was used for the statistical significance, and Contingency Coefficiency was considered in the relations between variables. Following conclusions were derived from the analyses. 1. The 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has a significant effect on the children's intelligence, but not any significant effect on the children's school records. 2. The 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has some significant relations to the course of children in life. That is, the higher the parents' status is, the higher the childrens desire for the socio-economic status, and the lower the parents' status is, the higher the morality of the children to contribute themselves to the nation and society. 3. The 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has not fully but partially significant relations to the children's human relation. 4. The socio-economic status of parents appears to have some significant effects on the personality of their children. Putting together, I conclude that there is no firm foundation in the view that the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has a necessary fully significant effect on the personality, intelligence, school records, course in life, and human relations of their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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