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유선경-
dc.creator유선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2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42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16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421-
dc.description.abstract효과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는 교수자가 학습자의 현 수준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학습자의 수준 파악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진단평가를 활용한다. 그러나 시간상의 제약으로 인해 교수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경우에 학습자의 수준 파악을 위한 진단평가를 실시하기는 어렵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수자 교수방법의 효율화를 위한 웹 기반 진단평가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교수자가 웹을 통해 원하는 평가문제를 수시로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며 학습자는 자신의 수강과목의 일정에 따라 시공간 제약 없이 개별적으로 온라인 진단평가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각 학습자의 평가결과를 자동으로 처리하여 교수자가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분석하고 교육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다양한 통계 자료를 제시해준다. ;For efficient teaching method a teacher should understand the current level of learners. Diagnostic evaluation is generally used to grasp a knowledge level of learners. However, it is not easy to take a diagnostic examination in every class because of time limitation. Accordingly, we propose a web based diagnostic evaluation system for efficient teaching method. In the proposed system, it is possible for teachers to feed diagnostic evaluation questions on the web at any time and for learners to take an online diagnostic examination without space and time limitation. In addition, the proposed system automatically grades the diagnostic evaluation and provides a teacher with various statistical data that can be a criterion to decide proper teaching level.-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그림 목차 = iii 표 목차 = iv 논문개요 = v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 3 II. 이론적 연구 배경 = 5 1. 진단평가의 이론적 고찰 = 5 (1) 진단평가의 정의 = 5 (2) 진단평가의 목적 = 7 (3) 진단평가의 기능 = 9 2. 기존 웹 기반 평가 시스템 분석 = 9 III. 제안하는 웹 기반 진단 평가시스템 설계 및 구현 = 13 1. 시스템 구조 = 13 2. 데이터베이스 설계 = 15 3. 교수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18 4. 학습자 시스템 설계 및 구현 = 32 IV. 제안하는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 구현 결과 분석 = 42 1. 제안하는 시스템의 장단점 분석 = 42 2. 교육학적 이론에 근거한 활용도 분석 = 44 V. 결론 = 46 참고 문헌 = 47 ABSTRACT = 5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3001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교수방법의 효율화를 위한 웹 기반 진단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 5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컴퓨터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