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等敎師의 服務年數와 成就動機 差異에 관한 연구

Abstract

A. 目的 및 假說 成就動機가 낮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成就動機가 높은 사람과 함께 일을 하거나 자주 接觸을 하게 되면 그 影響을 받아 成就動機가 높아질 수 있는 것이다. 學校라는 社會에서는 敎師와 學生들의 사이가 不可分離인 密接한 關係에 놓여 있으며 感受性이 빠르고 人間性과 人格形成이 確立되어가는 重要한 時期의 中等敎育過程에 있는 學生들에게는 敎師들의 役割이 大端히 重要한 것이 事實이다. 學生들은 知識의 習得外에도 敎師들의 關心과 思考와 行動을 通하여 많은 것을 배우는 중 Identity하고 있는 現象까지 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點에서 볼 때 敎師들의 成就動機 水準은 個人을 爲해서나 國家의 將來를 爲하여 重要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本硏究의 目的은 다음과 같은 事實을 밝히는데 있다. 1) 服務年數에 따라 成就動機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2) 同一業務에 對하여 性別差異에서 나타나는 成就動機 水準의 差異는 어떠한가? 3) 學校社會의 組織이 敎師個人의 成就動機水準에 어떠한 影響을 주고 있는가? 이러한 目的을 究明하기 爲하여 다음과 같은 假說을 세웠다. Ⅰ. 服務年數가 많은 敎師일수록 成就動機가 낮을 것이다. Ⅱ. 男子敎師는 女子敎師보다 成就動機가 높을 것이다. Ⅲ. 私立學校 敎師는 公立學校 敎師보다 成就動機가 높을 것이다. B. 方法 및 節次 1. 道具 本硏究에서 주로 使用한 道具는 McClelland의 T.A.T.(The Thematic Apperception Test) 方法에 準하여 進行되었으며 서울師大附設敎育行政硏修院의 成就動機訓練過程(AMDP)에서 使用된 6張의 그림 중 5枚를 擇하고 基礎資料에 必要한 8項目의 質問으로 敎師의 服務年數와 成就動機 水準을 檢査하였다. 2. 標集 서울市內 各學群別로 公立, 私立의 男女中等學校 2個校를 選定하였고 選定된 學校의 敎師 服務年數를 調査하여 本 硏究에서 必要한 人員을 任意 選定하였다. 本 硏究에서는 服務年數 2年을 1級間으로 하였으며 0-18年 사이를 9等分으로 標集하였는데 總 標集된 人員은 140名이었다. 公私立別로 보면 公立에서 男女 各各 36名씩이고 私立에서 男女 各各 34名씩이다. 服務年數別로 보면 2-6年 사이가 各各 平均 24名씩이고 8-12年 사이가 平均 14名씩이며 14~18年 사이가 平均 9名씩으로 되었다. 3. 採點方法 曖昧한 事態를 그린 Test用 그림카아드를 한 장씩 被驗者에게 보여주고 아래와 같은 줄거리에 맞추어 자기나름대로 想像되어진 이야기를 꾸미게 하였으며 꾸며진 想像的 이야기 內容을 分析하여 成就動機 水準을 測定하였다. 줄거리. 1. 누가 무엇을 하고 있으며(現在) 2. 過去에는 어떠한 일이 있었으며(過去) 3. 現在의 事態에 關係된 第三者의 생각은? 4. 앞으로 이 事態가 어떻게 될것인지(未來) 의 줄거리에 맞추어 재미있고 간단한 이야기가 되도록 유도하였고 時間은 각 그림에 對하여 5分씩으로 制限하였다. 被驗者가 꾸민 이야기 內容에서 成就的 行動狀況과 關聯된 想念內容이 많으냐 적으냐에 따라 成就動機에 强度가 決定된다. 11個의 想念內容에 따라 成就動機 水準이 測定되는데 이 方法은 McClelland의 採點 C方法을 適用한 것이다. C. 結果 被驗者에 依하여 얻어진 調査內容을 分析한 結果를 簡略하면, 가설Ⅰ을 檢證하기 위하여는 標集된 資料를 公私立別, 男女別, 服務年數別로 나누어 平均(M)과 標準偏差(SD)를 求하였고 服務年數間의 有意度를 알아보기 爲하여 t.檢證한 結果 n₁=8, n₂=131 일때 F=17.6 〈P.01〉 수준에서 意義있음이 證明되어 가설Ⅰ은 肯定되었다. 가설Ⅱ를 檢證하기 위하여 公私立의 男敎師 全體 70名과 公私立에 女敎師 全體 70名의 成就動機 水準을 比較한 結果 全體平均點數에서는 男子가 多少 높게 나타났으나 t檢證에서 有意度가 認定되지 않았으므로 가설Ⅱ는 否定되었다. 가설Ⅲ을 檢證하기 위하여는 公立의 男女全體敎師 72名과 私立의 男女全體敎師 68名의 成就動機 水準을 比較하여 본 結果 私立學校 敎師의 平均點數가 多少 높게 나타났으나 t檢證結果 有意度가 認定되지 않았으므로 가설Ⅲ은 否定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