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4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최예랑-
dc.creator최예랑-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8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8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7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01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79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관해 살펴보면서 유아들에게 조형활동이 어떠한 의미로 받아들여지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아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조형활동에 참여하게 되고, 조형활동을 선호하는 유아들의 특성은 무엇인지,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밝혀 유아로 하여금 즐거움을 가지고 조형활동에 참여하게끔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게 연구의 목적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 양상은 어떠한가? 2. 물망초반 유아들 가운데 조형활동을 선호하는 유아들의 특성은 무엇인가? 3.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또래와 교사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본 연구는 참여관찰과 심층면담에 의한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을 통해 이루어졌다. 2003년 6월 30일부터 2003년 9월 30일까지 서울시 S구에 위치한 새봄유치원 물망초반에서 총 28회의 참여관찰을 하였다. 물망초반은 만 4세 반으로 교사 2인(정담임 교사 1인 부담임 교사 1인)과 유아 28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서는 경력이 많은 정담임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교사면담, 부모면담도 이루어졌다. 교사와는 총 2회의 형식적인 면담을 하였고, 비형식적인 면담은 수시로 행해졌다. 교사면담시에는 조형활동에 대한 교사의 생각,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에 관한 질문 등에 대한 응답이 이루어졌다. 부모면담시에는 면담에 앞서 부모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부하였다. 물망초반 총 28명 유아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21부가 회수되었다. 설문 결과를 통해 유아에 대한 학부모의 조형활동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알 수 있었으며, 관찰한 유아의 조형활동을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을 얻었다. 설문지에서 면담에 응해주겠다고 한 2명의 학부모와 면담이 이루어졌다. 부모면담시에는 설문지와 관련하여 보충 설명이 필요한 사항이나 구체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질문과 응답이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물망초반 하루일과 속의 조형활동을 살펴본 결과, 조형활동은 조형영역에서 뿐 만이 아니라 쌓기놀이 같은 다른 장소에서도 이루어졌다. 물망초반 유아들은 조형영역 뿐만이 아니라 쌓기 놀이에서도 색과 형태에 대한 탐색과 블록을 이용한 구성물 만들기 등을 하며 조형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조형영역에서의 조형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유아도 쌓기놀이에서 조형적 요소에 대한 경험과 조형활동을 하는 경험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물망초반 유아들 가운데 조형활동을 선호하는 유아들의 특성은 주변 환경에 대한 강한 호기심, 탐색에 대한 선호, 창의적 사고 능력, 뛰어난 관찰력, 정확한 기억력, 자신만의 비법 소유, 능숙한 용구 사용능력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특성들이 유아들의 자발적인 조형활동 참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시 또래와 교사의 영향을 받아 참여하는 유아들을 볼 수 있었다. 또래의 영향에는 또래의 권유와 요구, 참여 또래의 수, 또래의 도움, 또래의 작품 같은 요인이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영향에는 교사의 권유와 요구, 시범 보이기, 관련 경험 연관시키기,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또래작품 감상하기, 유아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새로운 재료 제공과 유아 선호 재료 제공이 있었다. 이러한 또래와 교사의 영향이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를 증진하는 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intended to comprehend art activity activities of children through ethnographic study. By unveiling the current situation of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art activitys,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prefer art activitys, and factors that influence on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such activities, this study aims to be a guide with which teachers can induce children to participation into molding activities with pleasure. For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established in this study are as following: 1. What are factors that motivate children to participate in art activity activities? 2. What ar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voluntarily participate into such activities? 3. What influence does teachers and a group of children with same ages excercise on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the activities?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n ethnographic study formula. A total of 28 participant observation was conducted for students at Mulmangcho class at Saebom Kindergarten, located in S-Gu, in Seoul, between June 30 and September 30. It also took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parents. Formal interviews with teachers were conducted twice, while informal interviews were made occasionally. While interviewing teachers, major questions were focused on teacher‘s thoughts on art activity activities and her support for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such activities. Interviews with parents were made, based on the results of questionary paper I distributed. Among 28 questionary papers, 21 papers were collected. The collected papers served as data to comprehend parents' understanding of and supports for art activities, helping to better understand art activity activities of children. At the interview, additional questions and answers were made on the detailed issues. Findings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hildren at Mulmangcho class voluntarily participate into molding activities, influenced by external factors such as children with the same ages and teachers. Based on this, I examined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voluntarily participate into the activities, while checking external factors--children groups with same age and teachers-- that exercise influence on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art activities Second, among children at Mulmangcho class, those who voluntarily participate into the art activities has following characteristics such as strong curiosity, preference towards search, creative thinking, excellent observatory power, precise memory, his or her own know-how, and good use of tools. Third, external factors that exercised influence on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the art largely came from children groups with the same age and their teachers. Kinds of influences of the same age group included recommendation, the number of children with the same ages, assistance and works, while teacher‘s influence were made in the form of persuasion, request and inducement strategy. Teacher‘s inducement strategy included showing an example, recalling related experiences, appreciating works of the same age group children, helping to enhance understanding, providing new materials, or providing materials preferred by children. Combination of these factors worked positively in inducing children's participation into art activity activi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자 = 4 Ⅱ. 이론적 배경 = 8 A. 조형활동과 유아 = 8 1. 조형활동 = 8 2. 유아 조형활동의 의의 = 10 3. 다중지능이론을 통한 유아 조형 능력 이해 = 11 B. 조형활동 참여에 영향을 주는 요인 = 13 1. 인적 환경 = 14 2. 물적 환경 = 15 C. 참여와 동기유발 = 17 Ⅲ. 연구방법 = 19 A. 문화 기술적 연구방법 = 19 B. 연구대상 = 20 C. 연구절차 = 29 Ⅳ. 물망초반의 전형적인 하루일과와 조형활동 = 33 A. 물망초반의 전형적인 하루일과 = 33 B. 물망초반의 조형활동 = 35 Ⅴ. 물망초반에서 조형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유아들의 특성 = 40 A. 강한 호기심 = 41 B. 탐색에 대한 선호 = 43 C. 창의적 사고능력 = 45 D. 뛰어난 관찰력 = 48 E. 정확한 기억력 = 50 F. 자신만의 비법 소유 = 52 G. 능숙한 용구 사용능력 = 53 Ⅵ. 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시 또래와 교사의 영향 = 55 A. 또래의 영향 = 55 1. 또래의 권유와 요구 = 55 2. 참여 또래의 수 = 58 3. 또래의 작품 = 59 4. 또래의 도움 = 61 B. 교사의 영향 = 63 1. 교사의 권유와 요구 = 63 2. 시범 보이기 = 67 3. 관련 경험 연관시키기 = 69 4. 개인차를 고려한 지도 = 70 5. 또래 작품 감상하기 = 72 6. 유아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 73 7. 새로운 재료 제공 = 75 8. 유아 선호 재료 제공 = 76 Ⅶ. 논의 및 결론 = 79 A. 논의 = 79 B. 결론 및 제언 = 83 참고문헌 = 89 부록 = 97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5967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물망초반 유아들의 조형활동 참여에 관한 문화 기술적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ix, 10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유아교육학과-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유아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