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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Costs에 關한 硏究

Title
Marketing Costs에 關한 硏究
Authors
金聖周.
Issue Date
1971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상업교육분야
Keywords
Marketing Cost마케팅 코스트마케팅비용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의 目的은 마아케팅·코스트에 대한 增大要因을 究明하고, 그 問題點을 發見하므로서 마아케팅·코스트의 實態를 파악함과 同時에 企業의 發展에 따른 大量生産을 大量消費로 直結할 수 있게끔 새로운 마아케팅·코스트 節減方案을 模索하고, 企業의 效果的인 收益率 向上과 經濟發展에 기여할 動機를 주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目的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선 첫째로 마아케팅·코스트의 本質을 社會經濟的 性格과 企業經營的 性格으로 파악했고, 둘째로는 마아케팅·코스트 分析을 위해 條件과 限界, 形態別, 目的別로 分析해 보았고, 세째로는 마아케팅·코스트 管理를 다루었으며, 네째로는 이러한 마아케팅·코스트를 質問紙를 작성하여 우리나라 製造企業體中에서 從業員 200명 이상의 大企業體를 任意抽出하여 60개 業體를 조사대상으로 하여 마아케팅·코스트에 대한 각 企業體의 개념 및 一般的인 현황에 대한 문제점을 발견해 내었고, 끝으로 이 調査結果에 대한 考察과, 마아케팅·코스트에 관한 效果的인 節減方案과 提言으로 本 硏究의 끝을 맺었다. 이 硏究에서 얻은 內容과 提言은 다음과 같다. 첫째, 現代企業에 있어 마아케팅·코스트 增大 要因을 ① 大規模生産의 發達과 市場範圍의 擴大에 따른 配給機能의 量的增大와 質的分化 또는 複雜化 ② 마아케팅 機關의 經營能率의 相對的 低位性 ③ 競爭의 浪費 ④ 小賣商의 對顧客 써어비스 ⑤ 生産力의 擴大, 生産物 種類의 增加로 마아케팅·코스트의 增加를 들 수 있다. 둘째, 마아케팅·코스트의 機能別 分類로 ① 直接販賣費 ② 廣告 및 販賣促進費 ③ 運送費 ④ 保管費 ⑤ 信用費 ⑥ 財務費 ⑦ 一般費로 이 分析은 마아케팅·活動을 機能中心으로 分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아케팅 政策設定에 필요한 資料를 提供할 수 있게 된다. 셋째, 마아케팅·코스트의 形態로는 ① 社會的 流通費(經路의 短縮) ② 去未流通費(店鋪의 大型化, 近代化) ③ 物的流通費(大量輸送과 輸送手段開發) ④ 情報流通費(廣告費節減, 콤푸터導入)을 들수 있다. 넷째, 마아케팅·코스트 節減方案으로는 ① 流通經路의 短縮化(小賣店의 大型化, 組織化, 共同化, 集團化, 메이커에 의한 系列化-直賣制, 都賣綜合센터 設置에 의한 傳達) ② 去來流通의 近代化(經營技術의 改善-샐프서어비스店化 公設市場의 適正配置-Supermarket-채인化 大型店의 育成) ③ 物的流通費의 節減(輸送手段의 大型化, 荷送, 荷役包裝의 標準化와 改善, 流通倉庫의 建設-保管, 流通活動의 시스템化) ④ 情報管理費用의 節減(콤푸터導入-共同센터 設置, 廣告費의 適正支出)을 들 수 있다. 다섯째, 質問紙를 通하여 우리나라의 마아케팅·코스트를 分析해본 結果 아직까지 認識不足 상태에 있고, 收益性 實現을 위한 코스트 節減에 대한 과제는 앞으로 硏究해야될 많은 문제를 남기고 있다 하겠다. 마아케팅은 하나의 科學이니 만큼 이 論文硏究로 말미암아 마아케팅·코스트 管理用具에 대한 理論과 技術을 導入普及해서 이를 습득하고 活用할 수 있는 準備가 시급하다고 보며 政府도 이를 위한 行政的 支援이 절실히 요망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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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일반사회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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