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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대학 비서양성 교육과정 현황에 관한 연구

Title
전문대학 비서양성 교육과정 현황에 관한 연구
Authors
곽용주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과정분야
Keywords
교육과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junior college secretarial curricula as of 1993 and to supply considerations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curriculum. This thesis is summarized as follows: Curricula of 21 junior colleges which offer secretarial studies were obtained by either mail, fax or telephone. Curricula were separated into four academic categories: General Secretarial Studies, Office Skills, Communications and Related Functions. Since the number of credit hours each required for major field of study varied, a percentage was calculated for each academic category. Further comparative analysis of the categories revealed that 19% of curricula was devoted to General Secretarial Studies, 23% to Office Skills, 23% to Communications and 35% to Related Functional Courses. Results of the study are summarized below: General Secretarial Studies accounted for substantially less of the core curricula than other categories and included limited introductory information. Office Skills by offering typing and shorthand as well as word processing, office automation and computer science subjects were shown to be adequate to meeting the demands of the information age and computerized modern office environment. In the Communications category, English and Japanese conversation were offered by all junior colleges. There appeared to be insufficient emphasis on general and technical writing skills. Junior college secretarial course focused intensively on the Related Functional Courses which provide general sociological, legal and business administrative background. The total number of subjects in this category was 37. Only 8 of these 37 subjects were offered at more than 9 junior colleges; however, 17 such courses were offered at a single college alone, indicating a lack of widespread agreement as to either the relevance or merit of such a course.;본 연구는 1993년 현재 21개 전문대학의 비서양성 교과목 현황을 분석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비서인력을 충실히 길러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전문대학 비서과 및 비서행정과의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1) 각 전문대학 비서과 및 비서행정과의 교육과정 영역별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2) 비서실무일반 영역에서 각 전문대학의 교과목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3) 사무기술 영역에서 각 전문대학의 교과목 구성은 어떠한가, (4) 의사소통 영역에서 각 전문대학의 교과목 구성은 어떠한가, (5) 관련학문 영역에서 각 전문대학의 교과목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는가 하는 다섯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21개 전문대학 비서과 및 비서행정과로서, 교육과정을 비서실무일반 영역, 사무기술 영역, 의사소통 영역, 관련학문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의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 교육과정 영역별 구성은 관련학문 영역에 치중하여 교육과정이 학문적인 측면에 편중되어 있었다. 둘째, 비서실무일반 영역은 전공교육과정중 가장 낮은 비율로 교과목이 개설되고 있었다. 주로 개설하고 있는 교과목으로는 비서학개론과 비서실무론 그리고 사무관리로 나타났다. 비서실무일반 영역의 교과목 구성비율이 낮은 4개 전문대학은 다른 전문대학에 비해 세분화된 교과목을 개설하지 않고 관련학문 영역에 높은 교과목 구성비율을 두고 있기 때문이었다. 한편 1개 전문대학은 비서실무일반 영역에 가장 높은 교과목 구성비율을 두고 있었는데 이는 비서실무론을 세분화하여 개설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셋째, 사무기술 영역에서 주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는 타자, 워드프로세서, 속기, O.A. 이론과 실습, 전산학이었다. 이영역의 개설비율은 최고 37%에서 최저 16%로 전문대학별로 차이가 심했다. 이 영역에서 최고 비율을 보인 전문대학은 다른 전문대학에서 개설되지 않은 영문속기와 프로그래밍언어를 개설하고 있었다. 넷째, 의사소통 영역에서 주로 개설되는 교과목은 영어회화, 사무영어, 일어회화, 일본어, 한문 등으로 나타났고 쓰기교육보다는 말하기 중심으로 교과목이 구성되어 있었다. 이 영역에 높은 교과목 구성비율을 보인 전문대학은 말하기와 쓰기 교과목 모두를 개설하고 있었다. 다섯째, 관련학문 영역에서 주로 개설되는 교과목은 경영학원론, 인간관계론, 인사관리론, 회계학, 무역실무론, 상법, 행정학원론, 조직론 등이었으며 주로 경영학 및 행정학 위주의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학문 영역에서 특이한 사실은 세분화된 교과목이 37개로 다른 영역에 비해 개설된 교과목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전문대학 비서과 및 비서행정과가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 4개 영역(비서실무일반, 사무기술, 의사소통, 관련학문)을 고르게 배분하지 못하고 편중되어 있음을 나타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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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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