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9 Download: 0

家庭環境과 自我槪念과의 關係에 關한 硏究

Title
家庭環境과 自我槪念과의 關係에 關한 硏究
Authors
崔貞熙.
Issue Date
197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가정환경자아개념교육행정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Ⅰ. 硏究의 目的 이 硏究는 個入 行動의 決定的인 要因의 하나로서 自我槪念을 重視하고 그 自我槪念을 形成하는데 重要한 影響을 미치는 家庭環境 變因과 自我槪念 變因과의 相關關係를 살펴 보고자 하는데 目的이 있다. Ⅱ. 硏究의 假說 A. 個入의 自我槪念과 密接한 關係를 맺고 있는 것은 그의 物理的 家庭環境보다는 心理的 家庭環境일 것이다. B. 家庭環境 變因중 다음에 적은 變因과 自我槪念과의 相關關係는 서로 다를 것이다. 1. 家族構成員 相互間의 態度 點數와 個人의 總自我肯定 點數間에는 正的인 相關이 있을 것이다. 2. 家庭의 社會 上昇主義 點數와 個人의 家庭的 自我槪念 點數 間에는 正的인 相關이 있을 것이다. 3. 家庭의 心理的 適程중 開放, 親愛 點數와 個人의 性格的 自我槪念 點數 間에는 正的인 相關이 있을 것이다. 道德的 自我槪念 點數 間에는 負的인 相關이 있을 것이다. 4. 家庭의 心理的 過程중 開放 點數와 個人의 道德的 自我槪念 點數 間에는 負的인 相關이 있을 것이다.. Ⅲ. 硏究의 方法 및 節次 假說을 檢證하기 위하여 中學校 2學年 學生 345名에게 各 檢査를 實施하여 自我槪念 및 家庭環境變因의 各 下位 變因別로 平均値 및 標準偏差를 내고 必要한 各 變因들 간의 相關關係는 Pearson의 積率相關係數로 算出하였다. 本 硏究에서 設定한 假說을 檢證하기 위하여 各 假說別로 相關係數의 差를 各各 CR 檢證하였다. Ⅳ. 硏究의 結果 A. 假說A에서 男子集團의 경우에는 意義있는 差가 없었으며 反面에 女子集團의 경우는 5% 水準에서 意義있는 差가 있었다. 따라서 假說1은 部分的으로 肯定되었다. B. 假說B의 1에서 男·女集團이 모두 1%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다. 따라서 假說B의 1은 肯定되었다. C. 假說B의 2에서는 男·女集團이 모두 1%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다. 따라서 假說B의 2는 肯定되었다. D. 假說B의 3에서는 두 變因 모두 1%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으며 女子集團은 開放에서 1% 水準, 親愛에서는 5%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다. 따라서 假說B의 3은 肯定되었다. E. 假說B의 4에서는 男子集團은 5%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으며, 女子集團은 1% 水準에서 意義있게 나타났다. 따라서 假說B의 4는 肯定되었다. Ⅴ. 結論 A. 女子集團은 心理的 家庭環境이 物理的 家庭環境보다 自我槪念과 더 密接한 關係를 맺고 있다. B. 한 家庭內에서 家族構成員 相互間에 肯定的인 態度를 보일수록 그 家族構成員인 各 個人은 自己 自身에 대하여 肯定的이고, 自己가 價値있고 보람있는 삶을 營爲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C. 家族員이 權力, 名聲, 體統있는 社會的 地位에 屬하기 위하여 努力하는 集團일수록 自己 家庭에 대해서 矜持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D. 開放, 親愛는 民主的인 家庭의 特徵이다. 民主的인 家庭의 構成員일수록 安定되고 바람직한 性格特徵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 家庭이 民主的이며 開放的일수록 道德的 自我槪念이 덜 뚜렷하다고 할 수 있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