全國師範大學 敎育實習 實態에 關한 分析的 硏究

Abstract

國家間의 事情에 依하여 敎師養成制度에는 많은 相異點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를 中心으로 하여 유럽에서는 二元論 構造를, 美國에서는 一元的 構造를, 우리나라는 多元論 構造을 擇하고 있다. 現行 中等學校 敎員養成機關의 主流가 되고 있는 師範大學에 附設된 附屬中等學校의 目的을 두가지 側面에서 볼 때, 一般 單設中等學校가 가지는 主體的 目的과, 敎職敎育課程의 必須課程인 敎育實習機能과 制度規定에 依한 硏究機能을 遂行해야 하는 附隨的인 目的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本 硏究는 師範大學 附屬中等學校의 機能 卽, 첫째 敎育實習機能과 둘째 敎育硏究機能에 關한 實態를 分析하고, 그 機能遂行上의 肯定的 및 否定的인 影響을 주는 要因을 밝혀보고자 한다. 附屬中等學校의 主體的 目的과 附隨的 目的을 遂行하는데 對한 國立師大와 私立師大間의 差異點과 現在 實踐되고 있는 敎育實習을 中心으로한 諸般事項과 이에 따른 希望事項을 附屬中等學校 敎師와 師範大學 敎育實習生에 대하여 分析해 보려는 것이다. 그 內容은 1. 敎育實習 現況 2. 敎育實習의 影響 3. 附屬中等學校의 硏究機能 4. 附屬中等學校의 特微과 任務遂行 등으로 區分했다. 附屬中等學校의 特徵은 一般單設中等學校가 가지는 目的 卽 (1)主體的 目的과 敎生의 實驗實習場으로써 使用되어야 하는 (2)附設目的의 두가지 目的을 同時에 達成하여야 한다. 또 附設目的에 依한 任務遂行을 指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1. 中等敎育 本然의 目的에 依한 任務遂行에 보다 示範的이어야 한다. 2. 敎生訓練을 위한 獨立的인 敎育計劃이 樹立되고 그를 有效適切 하게 具現할 수 있는 施設과 敎育課程이 運營되어야 한다. 3. 現職敎員硏修計劃(in-service education)이 常設되어야 한다. 硏究內容은 師範大學 附屬中等學校 機能이 어느程度 遂行되고 있는지의 實態를 分析하기 爲하여 附屬學校 實務者들의 經驗과 文獻硏究를 通한 理論的 背景밑에서 그 資料를 分析 檢討하여 質問紙調査法을 爲主로 하였다. 敎育實習의 現況에 있어서 試行錯誤的인 方法으로 運營되고 있는 點과 一般中等擧校에 比하여 附屬中等學校의 特殊性을 認定하지 않고 있는 點을 볼 때 附屬中等學校의 再整備가 要求된다. 附屬學校 學生들에 對한 끊임없는 觀察과 參與 및 硏究機能의 遂行은 附屬學校 學生들의 成長에 否定的인 影響을 주는 要因이 되고 있다. 卽, 附屬學校 敎師들의 多樣한 任務를 높은 水準으로 遂行하기 爲하여 最少限의 敎料擔當 週當時間數에 對한 規制가 있어야 하겠다. 敎育改善을 爲하며 最新 敎育思潮 및 敎育技術들에 대한 豊富한 資料蒐集과 참신한 敎育活動의 具現에 있어서 沈滯되고 있다. 또한 附屬學校의 敎育課程 運營을 爲하여 師大의 學問的 뒷받침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事實은 創意的인 敎育資料가 生産될 수 있는 硏究機能에 있어서 附屬學校의 潛在的인 唯一한 貢獻을 不可能하게 함을 示唆하고 있다. 一般中等學校가 一元目的을 가진데 對하여 附屬中等學校는 二元目的을 가졌다. 故로 一元目的을 模範的으로 達成할 수 있는 狀態라야만 附設的인 二元目的에 使用될 價値가 있다. 그러나 現在 우리나라의 附屬中等學校의 敎育的 環境面과 敎育計劃樹立에 있어서 再檢討가 要求된다. 附屬中等學校의 特徵과 任務의 條件으로 보아 敎生指導에 對하여 正當한 報酬보다는 上級資格取得을 위한 硏修時間特惠의 要求는 優秀한 人材의 確保를 爲하여 敎師昇進制度의 再檢討가 있어야 할 것이다. 敎職敎育을 爲한 敎育實習에서의 經驗의 質을 높이기 爲하여 附屬敎師가 遂行해야할 任務中 가장 重要한 것은 學習理論의 例證이다. 그러므로 附屬學校는 敎生에게 理論과 突際를 聯關시키는 經驗을 充分히 指導해 줄 수 있는 敎育實習의 效率的인 運營方案이 摸索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