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社會化와 Communication에 관한 硏究

Title
社會化와 Communication에 관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F SOCIALIZATION AND COMMUNICATION
Authors
尹惠媛 .
Issue Date
1979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Keywords
사회화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매스미디어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人間은 社會的 動物이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特定의 社會的 方法으로 反應하도록 조건지워져 있다. 人間有機 가 出生後 他人과 相互作用을 통해서 社會的으로 시인된 態度나 규범, 價値, 행위유형을 학습하며 또 이것들을 內面化하는 과정을 社會化라 한다. 그런데 社會化 過程은 意味있는 象徵인 言語나 제스츄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他人과 相互作用을 함으로써만 可能해 지는 것이다. 特히 現代社會와 같이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特徵지워지는 社會에서는, 매스커뮤니케이션이 個人의 社會化 內容이나 結果에 影響을 미치는 重要한 變人으로 作用하고 있다. 따라서 本 論文의 目的은, 社會化와 커뮤니케이션의 상관관계를 결부시켜봄으로써, 家族集團內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동료집단內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매스커뮤니케이션이 個人의 社會化에 미치는 影響을 檢討해 보는데 있다. 먼저 序論을 비롯하여 Ⅱ章에서는, 社會化에 대한 正確한 槪念을 정립함과 동시에 社會化 理論의 學問的 背景을 알아보기 위하여 精神分析學, 發達心理學, 學習理論, 社會言語學的 觀點에서 보는 社會化를 簡略하게 論했다. Ⅲ章에서는 社會化와 커뮤니케이션이 관계를 결부시켜보기 위하여 象徵的 相互作用論을 中心으로 하여 社會化 過程, 自我形成, 役割擔當에 관한 것을 考察하였다. 元來 象徵的 相互作用論에서 主張하는 社會化는 커뮤니케이션이 前題로 되어 있으며, 특히 George H. Mead 같은 사람은 커뮤니케이션을 可能케해주는 意味있는 象徵으로서의 言語와 제스츄어를 重要視하였는데 本 章에서는 주로 G.H.Mead의 理論을 中心으로 考察하였다. Ⅳ章에서는 社會化 機關(agencies of socialization) 으로서의 集團과 매스미디어를 살펴보았는데 特히 集團을 primary group과 reference group으로 區別하여 보았으며, 매스미디어가 어린이의 社會化에 미치는 영향과 靑少年犯罪에 미치는 영향을 檢討해 보고자 했다. 結論에서는 一般的인 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를 考察하므로서 社會化 效果에 미치는 要因들을 分析해 보고자 했는데, 結局 매스커뮤니케이션이 個人의 社會化에 絶對的이며 獨自的인 影響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現在의 經驗主義的 硏究方法으로는 測定할 수 없는 長期的이고 누적적인 效果를 考慮한다면 社會化에 미치는 매스커뮤니케이션 效果는 크게 擴大될 것으로 볼 수 있다.;The most important acquired trait of the human being is the tendency, under all circumstances, to form societies. As a result of constant conditioning caused by the resultant life-long process of socialization, it is no exaggeration to say that man is fundamentally a social animal. Socialization is the process by which an individual, through interaction with others, learns and internalizes the attitudes, norms, values patterns of behavior prevalent in his society. This interaction with others is facilitated through communication by means of significant symbols, such as language and gesture. Expecially in modern societies, mass communication may act as a very important agent influencing the contents and results of this process of socialization.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determine this relationship between socialization and communication, and to examine communication within the family, the peer group and the mass media. Following the Introduction which lays the groundwork of the study, Chapter Ⅱ develops an appropriate concept of socialization, while introducing its tehoretical background, especially in terms of psychoanalysis, psychology of development, learning theory, and social linguistics. Chapter Ⅲ examines the processes of self-concept formation and role-taking(mainly symbolic interactionism), to relate between socialization and communication. According to prevailing thought on symbolic interactionism, communication is a prerequisite for socialization. The third chapter closely examines the work of George H Mead, a leading theorist on symbolic interactionism, which asserts that language and gesture are significant symbols enabling communication with others. Chapter Ⅳ deals with groups-primary group and reference group-and the mass media. This Chapter attempts to exmine the influence of mass media on children's socializa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Chapter Ⅴ analyzes the effects of a number of mass communication variables on the process of socialization. In conclusion, this paper affirms the hypothesis that mass communication plays a very important role in soci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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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언론홍보영상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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