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20 Download: 0

兒童文學이 가지는 敎育的 機能에 關한 硏究

Title
兒童文學이 가지는 敎育的 機能에 關한 硏究
Authors
趙南淑
Issue Date
1970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한국어교육분야
Keywords
아동문학교육고전작품아동상중학생인격형성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의 목적은 물론, 국어과 교육의 목적은 인간 형성에 그 근본을 두고 있다. 그러나, 현 실정을 살펴볼 때, 국어과 교육 목표의 두 편인 가치 목표와 능력 목표 중에서 가르치는 방법. 즉, 기능을 훈련시키는 능력 목표에만 치중하고 있으며, 그 기능을 통해 도달하여야할 가치 목표에는 무관심한 실정이다. 이에, 국어 교육에서의 가치 목표 달성의 방법은 문학 교육을 통하여 가능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따라서 구체적으로 우리들이 원하는 아동이란 어떤 인간적인 특징을 가진 아동일 것인가 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조사하였다. 즉, 아동들이 좋아하는 작품 속의 주인공 8명(남자 4, 여자 4)을 대상을 그 작품을 분석하고, 아동들에 의해 각 작품의 주인공이 지니고 있는 특징 및 그 영향도를 조사하여 아동들이 좋아하는 작품의 특징과 그에 의해 아동들이 받아들이는 영향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아동 문학 고전 작품 속의 주인공들은 각기 아동들이 지녀야 할 좋은 행동 특징을 많이 가지고 있으며, 작품의 종류에 다라 그 특징의 양상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교육의 목적은 물론 국어과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인 인간 형성을 위해 문학 교육을 좀 더 강화할 것과, 우리가 원하는 아동의 발달 과정에 맞고, 우리의 전통에 뿌리박은 우리들의 아동상 수립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작품 속의 주인공들이 지닌 좋은 행동 특징을 제시하였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