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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學國民倫理敎育의 問題點과 改善方案

Title
大學國民倫理敎育의 問題點과 改善方案
Other Titles
(A) studuy on the directions of the reform in the civil ethics education of Korea's Universities
Authors
黃戊妊
Issue Date
198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과정분야
Keywords
대학국민윤리교육교육내용교육효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1970年 大學에 國民倫理敎育을 實施하였으나 學問的이고 理論的인 硏究도 없었고 世界 各國에서 施行하고 있는 政治敎育이나 國民情神敎育에 對하여 經驗이나 理論을 參考하지도 않고 隣接 科目과의 有機的 關聯性의 究明도 없이 運營하여 왔기 때문에 많은 不作用을 惹起시켜 왔다. 10년이 지난 現在까지도 政策料目이라 하여 拒否 反應을 일으키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敎育效果約인 側面서도 實性을 거두지 못하고 있는 實情이다. 이点에 着限하여 첫째, 敎育의 理念, 目標, 方法, 內容 등을 檢討하여 봄으로서 敎育의 實效性을 높일 수 있는 改善点을 찾아 보고져 함에 本 硏究의 一次的 硏究 目的을 두고 있으며, 둘째는 學問的인 領域의 問題로서 高等學校 國民倫理와 大學의 國民倫理 敎科目 사이에 連繫性을 살펴보고 大學의 國民倫理는 學問의 深奧性을 維持하면서 좀더 現實 生活과 結付되는 敎育이 되도록 敎科書가 改編되어야 한다는 点과, 세째로 우라나라가 當面하고 있는 國家的인 次元에서 安保 問題와 正義社會 具現, 福祉問題 등을 實現할 수 있는 方法의 一環으로 設置한 國民倫理가 왜 否定的인 側面에서 政策科目으로 認識되는가 등의 문제를 살피고 좀더 效率的인 敎育이 되도록 그 改善方向을 模索하고져 하였다. 本 硏究의 方法은 文獻硏究와 先行調査硏究, 質問紙法을 倂行 하였는데 丈獻硏究를 통하여, 敎科書의 不合理性을 考察하고 先行 硏究를 통하여 그간의 問題点과 現在 大學에 在學中인 學生들과의 意味 構造의 差異, 國民倫理의 變遷過程을 把握하였으며, 質問紙法을 통하여 서울市內 大學生 1,362명을 對象으로 國民倫理에 對한 問題点과 그들의 意識構造 그리고 敎育效果등을 비롯하여 앞으로의 改善方向을 摸索하였다. 本 硏究를 통하여 얻은 結論으로서 大學 國民倫理 敎育의 問題点과 改善方向을 다음과 같이 要約한다. 첫째로 敎科書의 難解性과 劃一性이다. 大學 國民倫理 敎科書는 補完 改編되여 理解하기 쉬워야 하며, 內容面에서도 園際情勢와 結付된 國家觀의 方向을 提示하여 주어야 할 것이며 基本法의 精神과 法哲孝 그리고 現代社會를 理解하기 위한 社會哲學, 특히 西歐 近代化의 原動力이 되고 있는 基督敎 哲孝이 補完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大學 文化의 發展을 위하여 指定 敎科書는 廢止되어야 한다. 大多數의 學生들도 劃一的인 敎科書에 拒否 反應을 보이고 있다(<表 4-7>參照). 새로운 敎材 또는 硏究를 위해서는 學會의 硏究 活動을 통하여 硏究資料와 基本 方向등을 提示하므로서 大學의 實情에 맞는 敎科書를 採擇 내지 出版하여 使用하도록 하여야 한다. 둘째로 高等學校 國民倫理와 大學 國民倫理의 連繫性이 이루워져야 한다. 학생들은 大學의 國民倫理는 좀더 現實的인 問題와 日常生活에 結付되기를 원하고 있다(<表 2-1>參照). 實際的으로도 敎科 內容의 多樣性 때문에 大學 1년 동안에 모두 敎授하기에는 困難하므로 高校 國民倫理와 大學 國民倫理간에 學問的인 體系와 連繫를 감안하여 敎科書가 編成되어야 할 것이며, 現實的인 問題때문에 大學에서의 學問의 深奧性이 弱化되어서는 안된다. 세째로 國民倫理 敎育의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는 安保面에서의 敎育效果에 관한 문제이다. 國民學校, 中學校에서 道德, 反共, 勝共敎育을 받고, 高等學校에서 國民倫理 敎育 3年, 大學에서 1년을 배우고도 民主主義와 共産主義 理論 내지 批判 敎育을 理解하지 못하고 있는 學生이 大部分이라(<表 1-7>, <表1-8>參熙)는 事實에 留意하여야 한다. 注入式 敎育으로 이루워진 傳統的 敎育觀念을 解消하고 우리의 現實情에 맞는 民主主義 敎育 訓練을 시켜야 할 것 이며, 또한 資本主義가 갖는 生産力의 向上을 위한 長点을 認識시키는 同時에 資本主義의 弊端도 批判할 수 있어야 하며, 開發國들과 先進 産業國家들의 南北 갈등문제라든지 流動하는 園際情勢나 狀況에 對한 正確한 情報를 알려주어야 하며, 禁書로 되어있는 社會主義 關係 書籍도 專門 敎授의 指導에 따라 開放하여 社會主義 내지 共産主義의 矛盾点과 虛構性을 批判하여 判斷할 수 있는 能力을 길러주어야 할것이다. 네째로 敎育課程 面에서 價値敎育, 道德敎育, 政治敎育 側面으로 大別하여, 쉬운 것부터 體系的으로 나누어 敎授하여야 할 것이며 1, 2學年에서 敎養 科目을 履修한 後인 3학년에 國民倫理를 受講하는 것이 이 科目을 理解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다섯째로 敎育方法面에서 大講義室 또는 大單位의 授業에서 오는 敎育의 非效率性을 止揚하고 敎授의 純粹 講義式을 討議와 講義, 그리고 視聽覺 資料를 이용한 敎授方法으로 改善하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評價方法은 筆答考査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平素의 學習活動까지도 包含하여 綜合評價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로 現在 專擔敎授의 養成이 進行中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여기서 重要한 것은 國民倫理가 綜合科學으로 그 性格이 多樣하다는 점을 勘案한다면 博士學位課程에 있어서도 多樣한 性格을 띄어야 할 것 같다. 예를들면 현재 서울大學校 大學院에서는 國民倫理 敎育 碩士, 博士課程이 모두 敎育學 碩, 博士로 되어 있으나 專功分野와 論題에 따라 政治學, 文學, 哲學博士 學位로 授與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로 國民倫理 科目은 國民으로서의 資質을 涵養하도록 하는데 奇與하기 위한 科目이나 어떠한 政權이나 政策에 따라 敎育內容이나 運營上에 混亂이 와서는 안된다는 것이다(政策科目이라 하여 否定的으로 생각하고 있는 학생이 41.11 %,<表 1-4>參熙). 여덟째로 國民倫理 敎育은 幼兒敎育에서 成人敎育에 이르기까지 各級學校에서 이루워져야 할 것이며 이 敎育에 관한 문제는 世界的인 水準에서 硏究되어야 하며 專門家를 養成하여 敎育效果를 크게 나타낼 수 있는 機關에 配置하여야 한다. 아홉째로 國民倫理 敎育은 人間敎育이므로 敎育者와 被敎育者의 人格的인 만남(Encounter, Begegung)이 이루어져야 하며 學問보다는 學習活動에 置重하는 敎育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와같은 方向으로 國民倫理 敎育을 改善한다면 國民倫理가 目的으로 하는 敎育效果가 進展될 것으로 展望한다. 그러나 지난 10年間의 여러가지 經驗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國民倫理가 土合를 굳혀가는 마당에 새로운 改革은 오히려 많은 錯誤를 범할 可能性이 있으므로 漸進的이고도 細心한 改善이 要求되며 學會 硏究外에도 專門敎授의 끊임없는 硏究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國民倫理 硏究의 風土가 造成되기 위하여는 文敎部의 계속적인 支援이 要請되며 專擔敎授制의 活用 그리고 外國 事例에 대한 充分한 檢討를 推進하여 앞으로 長期間에 걸쳐 國民倫理의 기틀을 마련하는 데 持績的인 努力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It was 1970 that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first came into practice, in earnest, in Korea. The circumstance, however, was rather barren for its effective development. Actually, neither research activities relating the subject, systematic studies on its relevance to the neighboring sciences, nor contacts with alien experiences in political education or spiritual education had been undertaken in Korea. This, therfore, gave rise to many problems subsidiary ill effects. In view of educational effect, one can hardly say that the curriculum has been attaining satisfactory results. Even today, 10 years after the initiation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it is still unable to deny the fact that the subject is often confronted with rejective responses on the prejudice against color as a curriculum backed by national policy. Taking the above problems into account, this study set its aim first at exploring reasonable ways to enhance the effect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by reviewing its doctrine, purpose, methodology, contents, and process. Secondly, this study aimed at examining the relevancy and difference between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and that in high schools as well as aiming at presenting how to revise texts for curriculum in harmony with the daily life of citizens, maintaining academic trait of the subject. Thirdly, this study was directed to look into the reason why the subjcet has been written down as a curriculum backed by policy and has to often meet rejective responses, regardless of its purpose of establ-shment to help the nation's volition to construct a welfare society governed by justice and to strengthen the national security. These will do much for an effective conduct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This study adopts and approach through documentation, review to existing research results, and questionair. Documentation was intended to analyze testbooks with an eye to inquiry about the consistency and reasonableness. In order to grasp the existing problems, the structural difference of senses between the university students of past days and those of today, and changes of the civil ethics, it was necessary to review the existing research attainments in the field. Ques-tionairs to 1,362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been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bring light on the issues concerning the civil ethics, understanding their structural character of sense and educational effects, and helping the establishment of desirable course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The followings are the issues and recommendable improvements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that were presented as a result of this research. 1. Survey revealed the difficulty and uniformity of textbooks. Revision of textbooks in strongly needed for the easy of understanding. The uniformity of textbooks also will have to be eliminated. 2. Because of diverse contents to be covered by the curriculum, it is hard for universities to complete the course satisfactorily in a year. The Civil ethics education, therefore, must be conducted in consideration of the systematic development of theory and the relevance between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high schools and that in universities. Thoughtful considerations will also have to be given to the harmony between academism and the practical matters. 3. Respecting our national security, it is keenly necessary to strengthen the education in respect to democracy against communism. It is also recommended to open the books relating communism or socialism to students under the supervision of professors, thus enable the formers to develop their own judgement. 4. Curriculum will have to composed of divisions respectively covering education for value system, moral education and political education. It is recommended to systematically deliver lectures, starting from a subject easy to understand. 5. In addition to the ordinary teaching method, discussions and utilization of audio-visual teaching aids are necessary for the effective conduct of the civil ethics education. To evaluate the learners' attainments, written examinations must be employed together with appraisals for their ordinary learning activities. 6. It is urgently needed to cultivate faculty specializing in the civil ethics education. 7. In respect to the contents and performance,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will have to be kept out of changes of regime or policy. If a positive improvement is taken place in consideration of the above mentioned matters, the civil ethics education in universities will bear good fruits through a steady enhancement of its educational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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