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에 미치는 독서경향의 조사연구

여자 중학생들의 독서 지도를 위한

본 조사연구는 우리나라 여자중학교 학생들의 독서 경향과 실태를 분석 파악하고 독서의 경향이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국어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문제들을 중심으로 본 연구는 계획 되고 전개된 것이다 1. 국어 교육의 목표 규명 2. 독서의 필요성은 무엇인가? 3. 오늘날 여자 중학생의 독서의 경향과 독서환경은 어떤가? 4. 독서영향이 국어와 학습에 미치는 관련 및 반영은 어떤가? 5. 도서지도는 어떻게 조직. 계획, 운영되어야 하는가? 6. 우리나라 독서지도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시정, 조치 되어야 할 것인가? 위와 같은 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밟았다 1. 국어 교육의 목표나 독서의 필요성 등의 일반적인 이론 연구를 위해서 여러가지 문헌을 참고 하였다. 2. 독서의 경향이 국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알기 위해서 여자중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서를 사용하였다(예비조사를 통해 본조사를 실시함) 예비조사 대상학교 학생은 B급인 상명여자중학교 2학년 학생 4 class의 240명이다 본 조사는 A급, B급, C급의 서울시내의 소재하고 있는 여자중학교를 대상으로 1학년, 2학년, 3학년, 학생 530명에게 질문지를 배부. 회수하였다. 이상과 같이 국어 교육에 미치는 독서 경향에 관한 지도 연구를 이론과 실제면으로 연구하여 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을 종합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1. 국어 교육의 목표는 민주생활인의 양성에 기본을 둔다. 2. 우리나라 중학교 국어교재 내용의 반수이상이 문학작품이므로 올바른 읽기지도가 계획실천되어야 한다 3. 읽기의 능력은 독서의 과정을 거치지 않고는 얻어질 수 없다 4. 독서력은 독해력을 돕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5. 새로운 읽기에서 주장하는 것은 많이 빨리 읽기와 태도의 중요성에 있다 6. 짓기 학습에서 얻어진 능력은 민주시민으로의 자질을 기를 수 있다 7. 독서 경험이 풍부한 학생은 독해력이 향상되었다 8. 일류교 학생은 대체로 국민학교 저학년때 부터 독서를 시작했다 9. 우리나라 독서환경은 질적 양적으로 빈곤상태에 있다 10. 국어 담당교사의 문학적 소양의 부족으로 문학지도가 소홀하였고 교사의 취미대로 치중 지도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와같은 점은 신중히 고려할 문제이며 교사들의 이방면의 연구를 촉구하고 있다 11. 작문 학습에서 생활작문과 실용문 쓰기의 지도가 소홀했으므로 생활환경의 적응력이 부족하였다. 12. 학생들이 독서하는 하루의 시간은 대중이 없다 이런 사실은 그들이 독서계획을 세워서 독서하는 태도를 길러줌이 중요한 문제다 13. 책의 입수 경로를 보면 서점구입이 많으나 학생들은 도서관의 시설확충을 절실히 바라고 있다. 14. 학생들은 독서 경험을 통해서 사색하는 태도가 길러졌다 15. 독후의 처리지도가 소홀하여 학생들은 가끔 써보는 정도에서 그쳤다 이상과 같이 요약한 결론을 기초로 하여 다음과 같이 국어 교육의 향상을 위한 제언을 한다 1. 국어 교육의 전반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작품의 읽기 도달 목표는 독서의 과정을 거쳐야 하므로 우선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학생의 발달단계에 알맞는 도서를 선정하여 언제나 읽을수 있는 도서관의 시설 즉 도서자료가 정비되어야 한다 2. 독서지도는 세밀한 계획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독서 습관, 독서태도가 몸에 붙도록 독서의 흥미를 유발해 주어야 한다. (읽은 것을 희곡화하거나, 독후감, 발표회, 이야기회 등을 통하여) 3. 짓기 학습의 내용은 종전의 문예 창작적인 면에서 생활중심적인 즉 현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인 생활작문의 면으로 지도해야 한다 4. 작문후엔 반드시 평가를 거쳐야한다. (학생 상호 비정을 통하여 표현력, 퇴고력을 길러줌) 5. 효과적인 국어학습을 위해서 교사의 끊임없는 연구가 계속되어야 한다. 6. 반드시 독후의 독후감을 노-트하거나 발표하게 함으로서 이야기 줄거리를 간추리는 독해력이나 말하기의 능력을 길러주도록 한다 7. 현 교육과정(중학교) 국어교과시간의 부족으로 작문 지도가 의도한데로 목적달성하기가 곤란하므로 국어교과 배당시간을 늘리게 되기를 바란다

국어교육; 독서경향; 여중생; 독서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