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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Title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을 중심으로 한 쓰기 교수·학습 방법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teaching-learning method focused on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Authors
기현정
Issue Date
200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글쓰기에 두려움과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 교육은 과정 중심 작문이론을 바탕으로 지도되고 있으나, 실제로 각 과정에 따른 전략적인 쓰기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사전(事前) 쓰기 단계의 경우 그 과정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동안 체계적으로 지도되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전(事前) 쓰기 단계의 전략적인 지도 방법으로, 문학작품의 논리적 의미 구조를 분석하고 이와 비슷한 구조의 글을 써보는 활동을 고안하였으며, 이를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이라고 이름 붙였다. 이에 대한 논의를 전개시키기 위해 먼저 Ⅰ장에서는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국어 교과서의 쓰기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지금까지의 쓰기 교육이 필자의 사고과정에 중점을 둔 것이 아니라 글쓰기 과정 자체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몇 가지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 장에서는 글쓰기 교육에 대한 실천적 방안이 필요함을 역설했으며, 특히 그동안 등한시되어 왔던 문학적인 글쓰기의 지도를 위한 쓰기 교육에 대해서도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Ⅱ장에서는 사전(事前) 쓰기 지도의 전략적 방법으로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이 나오게 된 이론적 배경을 정리했으며, 다음으로는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고안된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또한 이 활동에서 중점을 두고 있는 논리적 의미 구조를 구체적으로 재정의 하고, 논란의 여지가 있을 수 있는 패러디 쓰기와의 차이점과 이 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모범적인 글 읽기 - 외재적으로 접근하기 - 논리적 의미 구조 분석하기 - 모방하여 글쓰기’의 단계로 이루어진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의 전략을 살펴보았다. 또한 교과서에 실린 능숙한 작가의 글을 전범 텍스트로 활용하여 글의 논리적 의미 구조를 분석함으로써 기존 작가들의 글쓰기 전략을 파악해 보았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살펴본 기존 작가들의 글쓰기 전략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직접 능숙한 작가와 비슷한 구조의 글을 써보게 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훌륭한 작가들의 글쓰기 방법을 익힐 수 있었으며, 모범적인 글과 구조가 같은 글을 어려움 없이 쓸 수 있었다. 또한 설문조사를 통해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이 쓰기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Ⅴ장에서는 본 연구를 요약, 정리하고 앞으로 전략적인 쓰기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 활성화 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문학이 언어를 통해 인간의 삶을 조명하고 그 방향을 제시해준다는 측면에서 문학적인 글쓰기는 분명 학습자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이끌어 줄 것이다. 이처럼 문학적인 글쓰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적극적인 쓰기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앞으로 ‘신모방적 글쓰기 활동’과 같은 실제적인 쓰기 교수·학습 방법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the ability of writing for learners having fear and burden in writing. The writing is instructed in the base of composition theory focused on the process in the 7th korean language education. But the strategic teaching-learning method of the writing is wanted. Especially, in prior writing, it is not systematically instructed for the reason that it is not expressed on the concrete. therefore, this study is showing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that analyzes the logical meaning structure of the literary works and designs the activity of writing the similar works. In chapter1, it is presented that the writing education is focused not on a thought process but on the writing process itself. In chapter2, it is summarized that the basis theory for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And it is presented that the concept of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designed on the base of arrayed theories. Moreover, it is redefined that the logical meaning structure. And it is presented that the difference of writing parody. In chapter3, it is proposed that the strategy of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is composed of reading the typical works, the outside approaching, analysis of the logical meaning structure and the writing imitatively. Moreover, the strategy of established writers is expressed in analyzing the logical meaning structure. In chapter4, it is verified that the novel writing activity affects in the language education by surveying the questionary papers. In chapter5, it is proposed that this study is necessary to extend the strategy writing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 The literary writing leads the learners to a affluent life. It is necessary that the teaching-learning method like the novel copying writing activity is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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