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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粱喜炅-
dc.creator粱喜炅-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6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6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4350-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0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4350-
dc.description.abstract라디오의 청취자 참여 프로그램은 청취자를 프로그램에 참여시킴으로써 청취자의 소리를 빌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소구력을 높이는 것은 물론 청취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참가의식과 친근감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TV시대의 라디오 활성화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청취자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참여하는 청취자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왜냐하면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청취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가장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참여자들에 대한 하나의 실태조사로서 이들의 속성과 미디어 이용패턴, 프로그램 청취 및 참여 동기와 충족을 조사하고 이용과 충족 이론의 관점에서 미디어와 상호작용이 청취 후 충족에, 청취 후 충족은 참여 동기에 영향을 미치리라는 이론적 구조를 제시하였다. 또한 청취자 참여 프로그램이 일반청취자에 미치는 효과에 관하여는 이러한 프로그램의 속성이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에,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은 청취 후 충족에, 청취 후 충족은 프로그램 내용으로부터의 정보습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구조를 세웠다. 이러한 이론적 구조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라디오 전화 상담 프로그램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우편설문조사와 일반 칭취자들을 대상으로 한 통제집단이 배제된 유사실험을 설계하였다. 우편설문조사의 대상자들은 KBS 제 1라디오의 '라디오에 물어보세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를 한 전화참여자들 중에서 체계적 표집방법으로 120명을 추출하였다. 한편, 실험연구의 대상자들은 의도적으로 AM을 많이 듣는 청취자층인 운전사, 주부, 그리고 라디오를 접할 기회가 적은 회사원들 중에서 본 연구자가 임의로 선정하였다. 우편설문조사의 설문지는 반송 우표를 동봉하여 총 120부를 배부, 실제로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자료로 총 80명분이 회수되었다. 한편, 실험연구는 대상자들을 여러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소집단별로 3월24일에 실제 방송으로 나간 '라디오에 물어보세요' 프로그램 녹음 테잎을 들려준 뒤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피험자는 총 135명이었으나 실제로 분석에 사용할 수 있었던 설문지는 100부이었다. 본 조사에 앞서 사전조사가 1987년 3월 26일, 27일 양일간에, 본 조사는 4월 13일부터 5월 2일까지 3주간에 걸쳐 실시되었다. 1.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이 된 전화참여자들은 평균 나이가 44세인 중년층으로 교육정도는 고등학교 출신이 57%를 차지하는 중학력층이었다. 이들의 생활수준은 대체로 중, 하 계층인 것으로 밝혀졌다. 2. 전화참여자들은 비교적 라디오를 많이 청취하는 층으로서 AM 방송을 선호하며, 본 연구의 대상이 된 전화 상담 프로그램 (라디오에 물어보세요)을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적으로, 그리고 2, 3일에 한번 이상 정기적으로 청취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었다. 이들이 위의 프로그램을 청취하고 참여하는 동기는 정보추구, 학습, 간접경험, 상담, 사회적 유용성등의 도구적 동기가 강하였다. 3.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의 세 차원 즉, 동일시, 감정적 교류, 개인적 관련성 중 감정적 교류가 청취 후 충족이나 참여 동기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4. 청취 후 충족의 두 차원 즉, 도구적 충족과 비도구적 충족 중에서 비도구적 충족이 참여 동기의 두 차원(도구적동기, 비도구적동기)에 더 강하게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5. 미디어와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형태속성과 내용속성간의 유의점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청취 후 충족의 두 차원 중 도구적 충족이 정보습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The present study describes the demographics of listeners who participate in a radio call-in program. It also explains their radio use pattern, motives for ,and gratifications from listening and calling. In addition, the study examines the effect that the program has on the general audiences in terms of their information acquisition. The study proposes two causal models from a uses and gratifications perspective. One is that the types and strength of media interaction (identification, emotional interaction, personal reference) determine listening gratifications (instrumental vs. non-instrumental), which in turn influence motivations (instrumental vs. non-instrumental) for calling. The other is that the attributes of the program (form vs. content) affect listening gratifications, via media interaction, which facilitate the audiences' learning from the content. Two independent studies were, conducted, to test the hypothesized causal models, One was a mail survey of 80 callers selected systematically from a roster of listeners who participated in "Ask the Radio," a AM call-in program of the Korea Broadcasting System. The other was a quasi-experiment in which a conveniently drawn sample of 100 adults listened to the tape-recorded segment of "Ask the Radio" and were evaluated for their learning from the content. The findings show that the callers are typically middle-aged, middle-educated, and lower or middle socio-economic class. Avid listeners of the AM radio, they were found to have listened to the radio call-in program at least two or three times a week for 6 months or longer, mainly for information and counselling. The results of the mail survey of callers partially confirmed the hypothesized causal relationships among media interaction, listening gratifications, and motivations for participation. Emotional interaction was the most powerful predictor of listening gratifications and motivations for, participation, effect than instrumental gratification on motivations for participation. The experiment failed to support the hypothesized influence of the form attributes of the program on the audiences' learning via media interaction. The instrumental listening gratification was found to be the most important factor explaining the audiences' acquisition of information from the content.-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 1 B. 연구의 목적 = 5 C. 연구문제의 진술 = 6 Ⅱ. 이론적 배경 = 8 A. 매스미디어 이용의 동기와 충족 = 9 B. 미디어와의 상호작용 = 21 C. 청취자 대담 프로그램의 속성과 정보습득 = 29 Ⅲ. 연구방법 = 35 A. 연구설계 = 35 B. 자료의 수집 = 35 1. 조사대상의 표집 = 35 2. 설문조사 및 실험 = 37 3. 대상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37 C. 설문지의 구성 = 40 D. 조작적 정의 = 41 E. 연구가설 = 59 Ⅳ. 연구결과 및 논의 = 61 A. 전화참여자들의 속성 = 61 1. 라디오 방송 평균 청취량 = 61 2. 방송국별 청취경향 = 62 3. 전화상담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청취 기간 분포 = 63 4. 전화상당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청취 빈도 분포 = 64 5. 전화상담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청취 습관 = 65 6. 전화상담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청취행태 = 65 7. 전화상담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참여 후 청취빈도 변화 = 68 8. 전화상담프로그램(라디오에 물어보세요) 청취 동기와 청취기간 청취빈도의 관계 = 68 B. 가설검증 : 전화참여자집단 = 70 1. 미디어와의 상호작용과 청취 후 충족 = 70 2. 청취 후 충족과 참여동기 = 72 3. 미디어와의 상호작용과 청취 후 충족, 참여동기 = 73 C. 가설검증 : 실험연구집단 = 76 1. 주의집중요인과 미디어와의 상호작용 = 76 2. 미디어와의 상호작용과 청취 후 충족 = 77 3. 청취 후 충족과 정보습득 = 79 Ⅴ. 요약 및 결론 = 82 A. 연구전체의 요약 = 82 B. 결론 = 87 C. 본 연구의 제한점 = 90 D.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 = 92 참고문헌 = 94 라디오 전화상담 프로그램 청취실태조사 = 100 Abstract = 14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156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청취자-
dc.subject라디오-
dc.subject상호작용-
dc.subject참여 프로그램-
dc.title청취자와 라디오의 상호작용-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청취자 참여 프로그램의 사례연구-
dc.title.translatedInteraction with the Media : A Case Study of a Radio Call-In Program-
dc.format.page14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신문방송학과-
dc.date.awarded198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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