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명자-
dc.creator이명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7Z-
dc.date.issued1989-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18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4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186-
dc.description.abstract교육과 국가발전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교육은 개개인의 자아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전개되고 그 개개인의 자아실현은 곧 바로 그 사회 그 국가의 총체적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국가발전의 척도는 통상경제발전의 정도로써 평가 되어지곤 하는데 이러한 경제발전의 원동력은 물적자원 못지않게 인적자원 즉 인력개발에 큰 비중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각 산업분야에서 종사하고 있는 청소년 근로자들의 많은 수가 불우한 환경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교육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다행이 1977년부터 그들에게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많은 근로 청소년들이 일하면서 배우는 중등교육의 혜택을 입게 되었다. 이렇게 10여년을 지내오는 동안 공부하는 근로 청소년들의 수는 1988년 현재 176개교의 약 12만명에 달하게 되었으며 고교과정은 증가추세로 1987∼1988년의 1년사이만 해도 6,000명 이상이 증가되었다. 이렇듯 현대 산업사회에서 근로 청소년의 교육은 인력개발, 산학협동, 평생교육등 여러 관점에서 점차 안정되어 가고 있으며 사회 교육적 입장에서 보면 사회에서의 요구와 개인적인 교육기회균등 국가적 제도면에서도 이들의 교육이 중시되어 오고 있는 만큼 발전도 아울러 있어야 마땅할 것이다. 그러나 실상 교육현장에서 취학자의 수가 증가하는 것에 아울러 근로 청소년 교육의 질적인 기회균등이 향상되었다고는 보아지지 않는다. 산업사회에서는 산업구조가 공업화하고 경제성장에 따른 인간의 가치규범등 생활양식의 변화를 가져와 교육에 관한 새로운 요구와 기대를 갖게 한다. 즉 사회변화 추세에 따라 국민교육 차원에서 만족했었던 상황이 불만족스러워 지고 욕구도 다양해 지며 절실해 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근로 청소년 교육의 질적인 향상은 학생들의 요구와 기대사항에 얼마나 부응되었는지에 달려있다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학생들의 실태를 알아보고 그들의 특성과 요구를 조사분석해 봄으로써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보자는데 그 뜻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병행하였다. 먼저 문헌을 통하여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의 제도 및 운영의 제반 상황을 살펴보고 학생들의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일반적인면, 개인적인면 2개항목의 질문지 16개 문항과 그들의 현실성 있는 요구사항을 알아보기 위해 제도면, 시설면, 교사면, 교육과정면, 학습지도면의 5개 항목을 내용으로한 질문지 17개 문항을 만들어 활용하였다. 질문지 배부는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이 있는 고등학교중 경기도 시, 군 지역에서 남, 녀 각 3개교씩 6개교를 선정하였다. 그 학교의 2,3학년 학생중 무작위로 726명을 선정하여 표집대상으로 하였고 완전히 응답한 학생 54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각 문항에 대하여 남녀별로 빈도수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자유기술에 의한 답변은 공통된 답변의 빈도수에 따라 순위를 두어 하였다. 자료 조사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들의 적성 및 희망에 따라 인문계(진학반), 실업계(직업반)로 선택하여 입학할 수 있고, 교육받을 수 있는 교육제도가 모색되어야 겠다. 2.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시설, 설비, 교육자료 개발활용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요청된다(특히 사물함이나 사물함 교실 운영이 필요함). 3. 활용이 기피되고 있는 기존의 시설, 설비 및 교육자료의 활용이 활성화 되어야 겠다. 4. 질 높은 교수-학습 지도를 위한 우수 전담교사의 확보가 필요하다. 5. 전담교사 및 비전담교사의 발령기피 및 경질사례를 막기 위한 제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 (특혜제도 : 수당, 부가 점수제, 자격증제). 6. 자신들의 현실을 직시해 볼줄아는 판단력과 직업에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가치관 교육과 직업윤리 교육이 필요하다. 7. 생활지도, 건강문제, 성문제등 상담활동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는 분위기 조성과 전문 상담교사가 있어야 겠다. 8. 비전담교사(과목협조교사와 상치교사)들에게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시킬 수 있는 연수기회가 있어야 겠다. 9. 사회적으로 같은 급수의 기능자와 학력소지자와의 동등대우 실현이 촉진되어야 겠다.;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aimed at groping for an improvement device in order to activize the nightly special class education by industrial firms through conducting analytic survey on the feature and demand of the students assigned to the nightly special class by industrial firms coupled with the observation the actual status of the nightly special class education provided by industrial firms. With regard to the study contents, a series of attentions were paid as follows: 1) The system of special class and its actual state of practical management. 2) The analytic survey on the feature and demand by the students assigned to the special class. To examine various aspects including the system, facilities, teachers (instructors), students, educational curricula, study guidanc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each three high schools for boys and girls where the special classes were provided in Kyunggi-do province. The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726 students, and the 540 students who competently responded were selected to be subject to this survey. Collected questionnaires were calculated by frequency and percentage (%) with the distinction of male and female responded to each question, and the answers by their free descriptions were disposed according to the frequencies of common answers. Findings and the improvement devices obtained through analytic survey of data were as follows: 1. According to the aptitude and hope by the students, they should be able to enter a cultural science system (a college-oriented class) and a vocational system (a job-oriented class) by depending on their free option, and the educational system in which education could be received should be sought. 2. A resolute investment should be required to utilize educational facilities, equipments and the development of educational data which would be taken into consideration of the features of the students assigned to the special class. (Especially, either the facilities for installing personal effects box or the class room operation for personal effects box should be needed). 3. The utilization for the evaded existing facilities, installations and educational data should be activated. 4. It is necessary to secure superior teachers in order to guide highly qualitative studies. 5. It is necessary to take a series of systematic actions to prevent exclusively-assigned teachers and nonexclusively-assigned teachers from the phenomena of evading their appointment order and reshuffle instances. (It is desirable to enforce a preferential system such as allowances, added scores system and the certificate of special studies' qualification). 6. It is further necessary to implement the education with value view and the education for vocational ethics in order for the judgement to be able to look straight at the reality of oneself and for the pride to satisfy one's job. 7. It is necessary to create the atmosphere that would be smoothly able to achieve a life guidance, a health problem, sexual problems and the consultation activities, etc. 8. A series of public informational activities or training opportunities should be renderred to the nonexclusively-assigned teachers (coordinating teacher for study subjects and an alternative teacher) for the purpose of understanding the features of the students assigned to the special class. 9. The realization of equal treatment should be promoted between teachnicians and the possessors of academic career who are assessed to be identical in terms of social ranking aspect in this regard.-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 3 C. 연구 내용 = 3 D. 용어의 해석 = 4 Ⅱ. 이론적 배경 = 7 A. 근로청소년의 교육기회 균등 = 7 B. 사회변동과 근로청소년 교육 = 9 C. 근로청소년의 환경적 특성 = 10 D.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의 교육제도 = 12 Ⅲ. 연구의 방법 = 19 A. 연구의 대상 = 19 B. 연구의 방법 = 19 C. 조사도구 = 19 D. 자료처리 = 21 E.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21 Ⅳ. 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학생들의 실태 및 요구조사 분석 = 22 A. 특별학급 학생실태 = 22 B. 특별학급 학생들의 요구조사 = 35 Ⅴ. 요약 및 결론 = 50 A. 요약 = 50 B. 결론 = 52 참고문헌 = 54 부록 = 56 ABSTRACT = 61-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8809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산업체-
dc.subject야간-
dc.subject특별학급-
dc.subject교육-
dc.title산업체 야간 특별학급 교육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특별학급 학생들의 요구조사를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EDUCATION OF SPECIAL EVENING CLASSES FOR WORKING YOUTHS-
dc.format.pageix, 6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dc.date.awarded1989.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행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