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37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내은-
dc.creator이내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9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184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34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1844-
dc.description.abstract교육이 학습자로 하여금 계획된 변화를 추구해 나가도록 하는 목적적 행위라고 할 때, 학생의 관심과 사회의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은 개인과 사회전체 조직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교육적으로 바람직한 변화를 이룩하는 수단이 된다. 그러나 현재 실시되고 있는 교육은 학생의 관심과 능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시각각 변해가고 있는 사회의 요구에도 적절하게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비판적인 시각에서 분석하고 대안을 찾는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바로 평생교육이념이다.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의 획일성과 정체성, 경직성 그리고 파행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입시준비교육에 반기를 들면서, 이러한 교육으로는 눈부시게 발전해 가는 사회의 제반 분야를 전혀 따라가지 못할뿐만 아니라 미래사회를 준비하거나 주도하는 데 실패하게 된다고 하는 위기의식을 기반으로 한다. 또한 성장후 인간으로서 대부분의 기간을 살아가는 성인기 전체를 교육이 외면하고 있으며 앞으로 다가오는 사회에서 모든 인간이 올바로 적응해 살아가기 위해서는 성인들도 끊임없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 결국 평생교육은 인간은 평생에 걸쳐 교육을 받아야 하며 따라서 특정시기에만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 교육체제는 변화되어야 하고 누구나가 언제든지 원하고 필요할 때 교육받을 수 있는 평생교육 체제가 빨리 구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생각은 학교교육이외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지만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무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평생교육 체제속에서 초기단계를 담당하게 되는 학교교육은 그 이후에 이루어질 교육의 기초를 다진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히려 학교교육이 얼마나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되느냐 하는 것에 전체 평생교육체제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평생교육 체제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학교교육과정을 탐색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하에서 수행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가장 중요한 점으로는, 평생교육은 개인의 전 생애를 고려한 개념으로 끊임없는 학습과 학습가능력, 자기주도적 학습이 먼저 갖추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제조건은 충족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지식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형태가 학습자의 개인적인 환경과 특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자 하는 학습자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은 현행 학교교육이 교육과정의 모든 부분에서 새롭게 바뀌어야 함을 의미한다. 먼저 학교교육의 목표는 지식 몇가지를 더 많이 알게 하는 것보다는 개인의 전인성의 함양과 평생학습자로서의 학습태도를 키워주는 것이 되어야 한다. 학습내용에 있어서는 명제 나열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과서위주에서 다양한 경험과 자유로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생활 속의 내용을 포함하는 새로운 내용선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학습방법에서도 현재 시험준비를 위해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와 통제속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서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거나 집단의 힘을 모아 대안을 모색하는 입체적인 방법으로 개선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평가의 측면에서는 학생들을 점수로 낙인찍는 서열화 방식에서 벗어나 개개인의 수준을 특성에 따라 평가할 수 있는 목표지향 평가, 즉 총평체제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렇게 학교교육에 개혁을 단행하여 새로운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의 혁신이 제일 중요하다. 철저한 교사의 인식전환으로 인한 교사의 노력만이 이러한 변화를 학교현장에 뿌리내리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무사안일주의를 과감히 뿌리치고 수업을 위한 교재개발과 학생 개개인의 학습차이에 기초한 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교사를 학습의 주도자나 학급의 절대군주로 생각하던 것에서 학습의 보조자, 조정자, 협력자로 생각하는 인식의 전환이 시급하다. 이상과 같이 평생교육 체제를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이 되기위한 학교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나 추상적인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한 감이 있다. 보다 더 구체적인 학교교육과정의 모습은 앞으로 활발하게 연구되어 평생교육 체제를 성공적으로 정착시키는데 일조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need for lifelong education in a changing society, the relation of 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and lifelong educational system. This research was accomplished through internal and external publications, journals, reports, and previous treatises in related work. This study have five parts, and its contents are as follows ; First, the need and purpose of this study were presented. Second, three factors which brought lifelong education were social changes, changes of indivisuals according to the social changes and criticism on present school education system. Third, by analyzing various definitions of researches, and discussing conceptual characteristics and differences among similar concepts, the definition of 'lifelong education' was made. Fourth, there was presented the relation of lifelong education and school education, and the role of school education and ideal form of it. Fifth, the way operate searching for lifelong education was discussed in the goal, contents, teaching method and evaluation. The modem society makes rapid and qualitative changes explosively increasing information made it more difficult to find proper information. The technological and medical developments lengthens people's span of lives, changes life style and extends leisure time. In the individual level, the recognition and questions about self stimulates need for teaming. As well as above reason, criticism on existing school education requests for lifelong education. The lifelong education starts form this point - Every individual continues to team through his life. It enable individual to establish balanced humanity, to cope with changing society sensibly and autively, to increase knowledge for improving his life creatively, and help promote community's welfare. The lifelong education is not a form of education but a ideal of education including all kinds of education provided in society. Form this point of view, school education is a part of lifelong education. There have been made a lot of criticism or school education. However, this argument shows the importance of school education paradoxically. Actual1y, school education is important in that it would altivate basic ability to loam and spontaneousity. Accordingly if the 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proceed to lifelong education system, it need to be change. The goal of the school education is to make individuals have the right atitude toward learning as a lifelong learner and impartial humanity. The contents of learning in class should be come to actual-life-oriented, not text-oriented. This will make various experience and self-regulated learning possible. For the teaching method, unidirectional teaching is not desirable. Rather, students should figure out the problems for themselves or through group discussion. For the last, individual capacity should be evaluated in considering his characteristics. Most of all, what is needed for reforming school education system and practising new education system is teachers' efforts and the innovation of thought. With the correct understanding of lifelong education, teachers develop learning materials and guide students individually. Teachers plays a his role assistant not a just leader of teaming. This research has its limitation as following ; The changes of 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for lifelong education system but somewhat remain abstract. Therefore it is need to subsidiary through field-work study. Further study is needed for more concrete 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방법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평생교육의 필요성 = 7 B. 평생교육의 개념 = 18 C. 평생교육의 체제와 학교교육 = 27 Ⅲ. 현행 학교교육과정 분석 = 36 A. 지식중심 교육과정 대 학급자중심 교육과정 = 36 B. 현행 학교교육과정 분석 = 43 Ⅳ. 평생교육 체제를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 = 52 A. 평생교육 체제를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의 기능 = 53 B. 평생교육체제를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 = 55 2. 교육내용선정과 조직 = 60 3. 학습과 교수의 형태 = 63 4. 평가 = 66 5. 교사의 역할 = 68 Ⅴ. 요약 및 결론 = 71 참고문헌 = 75 ABSTRACT = 80-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0270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평생교육-
dc.subject학교교육과정-
dc.subjectLifelong Education-
dc.subject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dc.subject교육과정-
dc.title평생교육 체제를 지향하는 학교교육과정-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School Educational Curriculum, Searching for Lifelong Education System-
dc.format.pagevii, 82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과정전공-
dc.date.awarded1996.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과정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