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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zuki method를 이용한 유아의 노래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Suzuki method를 이용한 유아의 노래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Teaching Method of Children's Singing Lessons based on the Philosophy of S. Suzuki
Authors
김성임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Keywords
Suzuki Method유아노래지도Children's Singing Lessons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장기범
Abstract
현대가 지향하고 있는 음악교육은 음악의 포괄적인 체험을 통해 개인의 심미적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확장시킴으로써,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음악으로 저마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음악을 통해 자기를 구현하려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음악교육의 내재적 가치를 인시하고, 음악교육의 올바른 목적과 목표를 세워 야할 뿐만 아니라, 적절한 교육내용을 설정하고 타당한 지도방법을 통해 심미적 교육을 위한 접근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은 음악교육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음악 활동의 한 형태인 노래 부르기에 대하요 보다 더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현재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 Suzuki 방법론을 선택하여 그의 철학과 학습 원리를 바탕으로 한 노래 지도안을 가지고, 이를 적용시킨 유아집단과 기존의 전통적인 학습지도안에 의해 교육된 유아집단과의 학습 효과 및 음악적 발달과 반응을 비교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가지고 본 논문에서 제시한 노래지도안의 음악 교육적 효과에 따른 결론을 얻는다. 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본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1. 유아의 음악적 특성 및 음악적 능력의 발달적 특징에 대하여 살펴본다. 2. Suzuki 방법론의 교육이념, 철학, 학습 방법을 문헌을 통하여 살펴본다. 3. 위의 두 과정을 근거로 한 유아를 위한 노래지도안을 제시하고 발전시켜 본다. 4. 위의 연구를 통해 얻은 노래지도안을 가지고 교육받고 있는 유아집단과 일반적인 교육을 받고 있는 유아집단간의 음악 능력 발달 및 태도를 비교 관찰한다. 5. 비교 분석을 통해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Suzuki 재능교육 방법의 효율성 여부에 대하여 살펴본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주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은 유아의 음악적 발달 단계와 성숙도를 고려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유아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기능적 숙달보다 어릴때 부터 음악과 친숙하며 음악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심성을 계발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3. 유아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의 철학은 단편적인 기능위주에서 탈피하여 유아가 평생교육을 지향하며 삶을 즐길 수 있는 가능성을 개발하여 기회로 삼도록 심미적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4. Suzuki의 모국어식 학습 방법(Mother Tongue Method)과 빈곤의 원리를 이용한 교육 방법은 유아를 음악과 친근하게 이끄는데 있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일반 음악학원이나 유치원 등 기존의 각종 교육기관에서의 유아 음악교육 방법보다 효과적인 방법이다. 5. 노래지도에 있어 Suzuki 재능교육 방법에 의한 노래지도안으로 교육받은 집단이 기존의 전통적인 학습지도안으로 교육된 집단보다 기억력, 학습능력, 음높이, 이해력, 리듬, 창의력 발달 능력의 수준이 높았다. 이것으로 보다 유아 음악교육에 있어 지도 방법의 여하에 따른 음악 교육적 효과가 크게 좌우된다. 6. Suzuki 노래지도안에서 자연스럽게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여러가지 재미있는 놀이를 통한 지도가 유아에게 흥미와 자신감을 주어 노래부르기 능력을 향상시키며, 음악을 듣고 느낀대로 자유로이 몸으로 표현하는 동창 지도가 유아들에게 신체 움직임의 즐거움을 통하여 쉽게 리듬을 이해함으로써 리듬 발달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Suzuki 재능교육 방법에 의한 노래지도안인 기존의 전통적인 음악교육 방법보다 효과적인 좋은 결과를 가져왔다. 이것으로 비추어 보아 Suzuki의 교육 이념에서도 나타났듯이 유아 음악교육은 누구에게나 가지고 있는 음악능력을 잘 계발시켜, 적극적으로 음악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으로써 풍부한 정서 생활을 하게 하며 원만한 인격 형성으로 조화로운 삶을 영위해 나갈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로서 교육이 이루어져야 겠다. 유아 음악교육은 유아에게 음악에 대한 흥미와 욕구를 일깨워 주어 실생활에서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키워주는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Suzuki 재능교육에 의한 노래지도안은 이러한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으므로 앞으로 유아 음악교육을 이끌어 나갈 효과적인 방법임을 다시한번 이 논문에서 시사한다. 따라서 앞으로도 노래지도에 있어서 보다 높은 학습 성취도와 음악 능력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Suzuki 재능교육 방법에 의한 지도안이 많이 활용되길 바란다. 그리고 노래 뿐 만 아닌 여러 다른 방면에서도 Suzuki 재능교육이 적용ㆍ발전되어야 할 것이며, 본 논문에서 제시한 조기 교육방법의 뒤를 이은 초등, 중ㆍ고등 교육지도안에 계속적으로 연구되길 바란다.;The main purpose of contemporary music education is to facilitate an esthetic potential of each student. In order to achieve that stated broad goal, developing each child's musical ability is an essential and necessary procedure. Many research findings say that developing children's musical potentiality largely depends on the ways of teaching music. Bearing these premises in mind, the researcher has tried to develop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a children's voice class. More precisely, this researcher has: (1) reviewed related literature including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musical ability, children's singing ability, and the Suzuki teaching method; (2) developed a singing method based on the philosophy of Suzuki; and (3) conducted an experimental pilot study to investigate the effcetiveness of the Suzuki method. After following the aforementioned steps, the following conclusions were achived. 1. In order to achieve the best teaching-learning effect, musical development and growth of young children should be observed; 2. For young children (infants), making them familiar and interested in music are more important than teaching technical skills; 3. The presented teaching method has gained better results than that of commonly used methods for making children interested in music; 4. The results of the pilot study also indicate that children taught with the presented Suzuki teaching method show better achievement in music memory, dynamic recognition, rhythm, pitch, creativity, and overall musical understanding areas. Therefore, isst is safe to conclude that methodology is an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success of a child's music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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