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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위한 계속교육 연구

Title
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위한 계속교육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dership skills of women : Centerring around The Insititude of Continuing Education of the National organization of the Korean Presbyterian Women
Authors
윤여희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Keywords
여성지도력 개발계속교육예장여전도회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고용수
Abstract
현대사회의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평생교육은 세계적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 인간의 요구는 본질상 전생애에 걸쳐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므로 연령에 구애됨이 없이 배워야만 살 수 있다는 말로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평생학습의 시대로 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의 증대, 지식의 폭발과 이로 인한 지식의 팽창과 학교 졸업연령의 상향 현상, 그리고 물질적 생활조건의 향상, 오락과 번영의 증진, 평균 수명의 연장등 제 요인들이 겹쳐 교육은 전생애에 걸쳐 행해지는 것이라는 견해가 발전된 것이다. 평생교육인 계속교육은 인간의 총체적인 발전에 관심을 갖고 항상 자신과 환경간의 상호작용, 그리고 자신의 개성에 가장 원숙한 내적 발전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실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는 60년대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산업화에 따른 사회변동으로 인해 여성을 에워싸고 있는 갖가지 상황에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그래서 여가시간의 증대로 지금까지 맡아온 어린이의 보육이나 교육만으로 전통적인 아내나 어머니의 역할 수행만으로 일생을 마칠 수 없다는 의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 점이다. 여성들에게 주어진 시간적, 물질적 여유를 여성자신의 삶을 좀 더 가치있게 영위해 갈 수 있고 보다 생산적이며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여성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폭넓은 확대가 요청되고 있다. 이같이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요청이 심화되고 있듯이 기독교교육에서도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 및 나아가 평신도 지도력 개발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기독교 교육은 성숙한 성격과 더불어 성숙한 신앙을 가지게 되는 과정에 참여하여 그 과정을 돕는 일로 교회 성인들로 하여금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성숙해져서 교회와 사회에 기여하도록 성령을 따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이다. 성인들은 인생의 단계에 있어서 그 어느때보다도 복잡한 요구와 문제속에 살고 있다. 따라서 성인들을 위한 교회의 신앙교육은 물론이고 이들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사회교육 프로그램이 요청되는 것이다. 특별히 교회안에서 70%를 차지하고 있는 여성들의 지도력 개발은 교회안의 교육과 봉사, 가정사역 및 지역사회 봉사를 위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진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와 연구의 방법을 밝힐 1장의 서론에 이어서 제 2장에서는 평생교육에 기초한 기독교 성인교육의 이론적 근거와 함께 문헌을 통해 기독교 성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교회의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의 필요성을 또한 교회의 성인교육을 통해서 개발해야 할 지도력이 무엇이며 지도력 개발을 통해서 삶과 어떻게 연결되어 현실화 할 것인지를 연구하였다. 교회여성의 지도력 개발이 어떠한 영역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 살펴보았고 바람직한 지도력 개발이 무엇인지 교회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위한 교육의 즉 가정과 사회, 교회안에서의 범위를 정리 하였다. 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초기 한국교회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여성을 위한 교육은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방법이였으며 사경회, 성경공부반 교육을 통해서 지도력을 발휘했던 전도부인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또한 오늘날 한국교회 여성 성인교육의 동향을 각교단의 여성단체의 교육활동을 통해서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한국의 장로교 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위한 교육이 여전도회 전국연합회라는 기관에서 어떻게 이루어져 왔으며 교육의 실례로써 교회지도자 훈련을 위한 교육과 지도력 개발을 위한 계속교육 현황을 진단하였다. 제 4장에서는 말콤 노울스(M. S. Knowles)의 성인교육 이론(Andragogy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성인학습자에게서 나타나는 4가지 특성과 성인을 위한 교육과정의 7가지 요소를 살펴 보았다. 교회여성의(장로교여성)지도력 개발을 위한 여전도회 전국연합회의 지도력 개발을 위한 현행 교육과정을 성인교육과정 이론의 7가지 요소에 근거해서 분석하였으며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학습자들의 학습분위기, 학습자들의 욕구와 관심, 교육의 의미, 교육내용에 대한 만족도, 학습활동의 진행(과정), 학습자들이 계속교육원에 가지는 생각들을 진단해 보았다. 제5장에서는 분석을 통한 문제발견과 교육적 과제를 설정하고 장로교 여성의 지도력 개발을 위해 발견된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문지 조사를 통해서 살펴 본것을 가지고 본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및 계속교육원의 교육과정의 방향을 제안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Christian education is to teach people to come to mental and physical maturity and to make them to contribute to their church and society wirh Holy Spirit. Adults of thesedays are living i n the most complicated demand and problem. Therefore Social Education Program as well as Church Belief Education is urgently required. Especially Woman LeadershipDevelopment is considered to be very important for church education and service, and family and community service. The subject of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the leadership skills of women not only in the church itself but in the home and mission groups. The church must come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the development of leadership skills for women; this subject has relevance not only in the church but in the home and the mission field. It is theory adult education that all adults in the life of fatih can understand the Christian gospel and by faith apply it in their lives. They will also be able to establish personal relationships with God and establish their identity with in him. Then perhaps they would be able to serve God, their neighbor and face the world through their lievs with a responsible existence and life. Here are several proposals to facilitate the education process to this end. 1. It would be efficient if the institute for continuing education must braien their understanding of continuing education The IOCE(The Institude of Continuing Education) must develope educational progam and advertise it to each church in order to give more education opportunities to women's groups. 2. The IOCE must show concern for the students and must make it their responsibility to know their requests and desires. 3. The IOCE must provide avenues for students to apply and practice what it is they have cearned , and put their experiences back into the program itself. 4. The IOCE equip the graduating students to work and serve in the home, church and society. 5. The IOCE must keep up to date with current trends and needs, the development or an effective curriculum is important students, teachers and related staff members must continually monitor and develop the classes and subjects of the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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