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학교 5학년 아동의 문학작품에 대한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ifth grade student's response type to literary work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과 문학 작품의 상호 작용 중 문학 작품에 대해 아동들이 나타내는 반응을 분석하는 데 있다. 아동들의 반응을 이해하는 것은 아동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에 나타난 작가가 창조한 세계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적절한 반응을 하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아동들의 반응을 통해 문학 작품이 어떻게 전달되었고, 아동들이 그 작품을 어떻게 이해했는지 알 수 있는데, 아동의 반응은 읽거나 들은 것에 대해 생각하고, 말하고, 쓰게 하므로써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밝히기 위해 국민 학교 5학년 아동들이 문학 작품을 읽은 후 나타내는 반응과, 그 반응 유형의 종류, 그리고 반응을 표현한 문장의 길이가 국어과 성취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J국민학교 5학년 아동 2개 학급에서 국어과 성취도가 높은 아동 20명과, 국어과 성취도가 낮은 아동 20명을 대상으로 하여 반응을 묻는 문항에 아동들이 직접 글로 표현한 것과, 면접을 통해 글로 표현한 반응을 보완시킨 것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 문학 작품 중 『톰아저씨의 오두막 집』 을 대상도서로 선정하여 반음응분석용 질문지에 나타난 아동들의 반응을 국어과 성취도에 따라 문항별로 분석하였고, 각 문항에 나타난 반응 유형의 수와, 반응을 표현한 문장의 수도 살펴 보았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문학 작품을 읽은 후 국어과 성취도가 높은 아동들이 반응한 유형들은 Vandergrift가 기준으로 제시한 반응들과 그 밖의 반응들을 나타낸다. 국어과 성취도가 낮은 아동들은 기준으로 제시된 반응은 나타내지만 그 밖의 반응은 나타나지 않는다. 2. 각 문항에 나타낸 아동들의 반응 유형의 종류는 국어과 성취도에 따라 차이가 난다. 국어과 성취도가 높은 아동들은 성취도가 낮은 아동이 보이는 반응의 종류 보다 1-2개 정도 더 많다. 3. 서술하는 문장의 수는 국어과 정취도가 높은 아동들이 더 많고 완전한 문장으로 끝맺는 표현을 더 많이 사용한다. 위의 결과에서 살펴본 바에 의하면 아동의 국어과 성취도에 따라 문학에 대한 반응 양상이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동의 읽고, 쓰고, 생각하는 힘은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라기 보다는 어린이의 성장과 발달 단계에 따른 계획적인 교육을 통해서 형성된다. 따라서 앞으로 문학을 지도하는 교사들은 아동들이 문학에 대하여 풍부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도록 아동의 능력과 수준을 고려한 문학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문학에 대한 반응을 격려하고 조장시켜야 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독서지도를 하는에 있어서 다루어야 할 주제와 그에 따른 운영내용 등을 제시하기 때문에 보다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독서지도로 이끌 수 있다. 아동을 위한 문학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역도서관과 학교와의 긴밀한 연계속에서 훌륭한 도서 목록이 준비되어 있어서, 아동들이 그들의 발달 과정에 알맞는 책을 골라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스스로 독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children's responses that was shown to literary work. To understand the responses can help children to discover the author's view and to response properly. Through children's responses, it could be understood whether or not meaning of literary work was deliverd and understood by children. Children's responses can be expressed by let them think, speak, and write what they have read or heard. In order to analyze children's responses, 40 subjects sampling was conducted from J elementary school in school. The subjects fifth grade students were didvided into two groups and each group has same one. One group had twenty students who got high scores on Korean achievement test. The other one also had twenty students who got low scores on the test. Contens analyzing was conducted to children's written expression which had their responses to literary work and complementary answers which was made by personal interviews. Textbook was 'Uncle Tom's Cabin'. Summary of this study is as following. First, Children who had get high scores on Korean achievement test showed descriptive, interpretive, personal reaction to literary work while low achievers done descriptive responses. Main story summary was represented by high achievers. Scond, high achievers also showed descriptive, interpretive, personal reaction to responses searched for key word and sentence of literary work. But, low achievers showed descriptive reaction which did not beyond the testbook's scope. Third, Both group showed personal responses to the questions asked their feeling and its causes. But high achievers showed interpretive, evaluative responses and described their detai1 feelings. Forth, it was common to both groups in showing personal reactions to the questions asked personal experience related with literary work. Fifth, high achievers related their personal experiences to some theme. Sixth, high achievers showed more diverse responses. High achievers showed more(1 or 2) responses than low ones. Seventh, high achievers expressed more sentences than tow ones. They showed complete sentence ending. Therefore, teachers who teach literary work have to understand the children's response style and the style can be influenced by Korean achievement. They have to make a literary plan which is suitable for children's ability, stimulate, encourage children's responses.

국민학교5학년; 아동; 문학작품; 반응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