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華西 李恒老의 衛正斥邪思想에 관한 硏究

Title
華西 李恒老의 衛正斥邪思想에 관한 硏究
Authors
孟在淑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국민윤리교육분야
Keywords
화서이항노위정척사사상국민윤리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충석
Abstract
本 論文은 조선조 말 西勢東漸의 상황속에서 대두한 위정척사사상을 華西 李恒老(1792-1868)의 사상을 중심으로 그 사상적 성격을 구명하려는 것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먼저 華西는 堯, 舜, 禹,湯,文武, 周公 程朱로 이어지는 儒家의 道統思想만을 固持하려했던 조선주자학의 경향과 그 입장을 같이한다. 堯, 舜, 禹, 湯, 文武, 周公을 道를 行하는 統으로,孔, 孟, 程, 朱, 宋子를 學을 전하는 統으로 보고, 이 學統과 道統을 화서의 학문에서 절대적인 위치에 두었다. 또한 화서는 조선 유학의 특질이라 할 수 있는 철저한 斥邪論的 경향을 계승하고 있다. 斥邪論이라 함은 유교의 道 이외의 것은 모두 邪로서 배척한다는 것을 말하는데, 이 맥은 그대로 계승되어 화서의 시대에는 배척해야 할 邪의 대상이 서양으로 대체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화서는 유교질서의 입장에 서서 서양의 학문과 문물이 도덕적인 면에서 유교와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하여 비판하였다. 그가 바라본 서양의 학문(천주교)은 도덕의리를 추구하지 않는 非 倫理的 說이며, 문물의 부분은 奇技淫巧란 工匠의 文物이었다. 서양을 斥邪의 대상으로 하는 화서의 위정척사사상 형성에 중요한 두가지 가치관을 들자면,理氣哲學과 中華主義的 世界觀을 들 수 있을 것이다. 그의 理氣哲學은 理의 主宰性과 理와 氣의 가치계서적 질서를 강조하는 데, 이것은 당시 상황인식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즉 主宰해야 하는 理는 중화의 문명을 계승하고 있는 조선이었으며, 客이되고 다스려져야 하는 氣는 서양이었다. 또한 華夷的 名分論에 입각해보면 中華인 조선은 보존해야 하고, 夷狄인 서양은 물리쳐야 하는 대상이었다. 위에서 살핀 내용은 화서의 위정척사사상을 형성하는 내적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상들을 바탕으로 하여 제안하는 內修外攘策은 화서의 위정척사사상의 성격의 특성과 한계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자세히 검토하였다. 內修策으로서, 君主의 修身, 統治體制의 整備, 尊攘思想의 鼓吹, 正學의 實踐 등의 주장과 外攘策으로서 주장한 主戰斥和論과 洋物禁斷論, 義旅策등의 내용은 화서의 사상체계에서 보여준 현실대책의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다. 화서의 위정척사사상에 대한 평가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는데, 중국의 학문과 문명을 이상으로 보고 추구한 非 主體的인 守舊思想이라는 부정적 평가와 서양의 침략성을 인식하여 완강하게 그 세력을 저지한 민족운동으로 인정될 수 있다는 긍정적 평가가 그것이다. 두 견해는 모두 현시점에 서서 그 사상이 초래한 결과를 척도로 삼아서 평가한 결과이다. 본 논문은 19C 중엽이라는 시점에 서서, 화서의 방법론이 나올 수밖에 없었던 내외적 요인의 성격이 어떠했는가를 목적으로 하여 화서의 사상의 성격을 살펴보았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화서의 위정척사 사상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 내. 외적요인을 살펴보았다. 내적 요인은 유교적 정통사상 이외의 것은 모두 異端邪說로 배척하였던 朱子學에 대한 敎條主義的 반응에서, 외적 요인은 서양세력, 특히 화서가 당했던 큰 외침이라 할 수 있는 병인양요를 전후한 프랑스의 조선접근의 의도와 방법에서 찾을 수 있겠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ructuralIy analyze Yi hang-ro's thought of "Cheek-sa-wi-jeong"(斥사衛正). First of all, for theoretic background Yi's thoughts of "Cheek-sa-wi-jeong", I have studied the character of Yi's study and the chracter of "Jujahag"(朱子學). As most important theory which is composed of "Cheek-sa-wi-jeong", I have studied the thought of "Yi(理) Gi(氣)"and the world views of"Jung Hwa"(中華). He, by applying the relationship of value differentiation between " Yi(理) and "Gi"(氣) to political society, maintains that the hierarchy of between "Jung Wha"(中華) and "Yijeok"(夷狄), the hierarchy of between "Yi "(理) and "Gi "(氣). When he faced with Western impact at 19th, he thought the Western culture "Yijeok" and "Gi ". So he suggested "Nesu whaeyang"(內修外攘) to overcome the crisis of Western impact. It is important to analyze "Nesu whaeyang". Because it shows the characteristics and limitation s of Yi's thought of "Cheek-sa-wi-jeong". In conclusion, I have examined the cause of shaping meld of Yi's "C hook-sa-we-jeong to evaluate in the view of that time. I think the character of "Jusahag(朱子學) and the character of France's approaching to "Chosun"(朝鮮) made Yi's thought of " Cheek-sa-wi-jeong" co nserv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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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도덕·윤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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