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78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허명-
dc.contributor.author이미경-
dc.creator이미경-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7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0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86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049-
dc.description.abstract최근의 과학교육에서는 학습을 학습자의 경험에 의해 형성된 개념구조와 형식적 수업을 통해 제시되는 과학적 개념구조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의 개념체계가 구성된다는 개념학습으로 이해하는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따라서 학습결과 형성된 개념구조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연구에 의해 학습이 학생들의 선개념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잘못된 선개념은 학습에 의해서도 쉽게 변화하지 않는 특성이 있음을 밝혀내었다. 그러한 성향을 가진 학생의 선개념을 오개념이라 정의하였고, 오개념에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생물학 영역에서 개념형성과정으로서 학습이 이루어지기위하여 선행되어져야 하는 학습자의 개념을 밝히는 연구가 생물학의 전 영역으로 확대되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이용된 검사도구는 충분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R&D(Research & Development)과정을 거쳐서 개발된 지필검사 문항이며, 검사내용은 생태계에 관련된 전반적인 개념과 생물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으로서의 속성을 이루는 개념들로 구성되었으며, 검사대상으로는 서울시에 한정된 중·고등학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생태계에 관련된 대부분의 개념들이 오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오개념형성의 유형과 그 정도가 학교급별,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생태계의 개념을 생물적 요인 혹은 환경적 요인으로만 한정지어 설명하려는 경향이 있다. 2.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서의 개념형성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전체적인 생태계에 관련된 오개념을 형성하고 있다. 3.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 중 동물에 반응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4. 개념형성에 있어서 학교급별, 성별에 따른 개념유형의 차이가 있으며, 이는 오개념의 서로 다른 형태임을 알 수 있다. 5. 학교급별, 성별에 따른 개념형성을 비교·분석한 결과 상위개념보다 하위개념의 형성율이 높게 나타났다. 6. 상·하위개념의 형성율이 중학생의 경우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고, 고등학생의 경우 남학생보다 여학생이 높게 나타났다.;In recent studies, it has been found that the students' learning was very influenced by their preconceptions misleading which tended to be changed not easily. Such preconception is defined as a misconception. From this point of view,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misconceptions of ecology which affect a biological learning. A total number of 595 students at the middle and high school were sampled for a pencil and paper test in this study. The major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1. Many students had a tendency of explaining the conception of ecology as a biological or environmental factor. 2. Many students were difficult to understand conception as interaction between environment and living things which compose of ecology. They had misconception. related to ecosystem. 3. Concept formation about animals is more difficult than that about plants. 4. Concept formation depends on the grade and sex of students and there are various kind of the misconceptions. 5.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concept formation, categorized by the grade and sex, the porportion of forming sub-conception was higher than super-conception. 6. In the concept formation of sub-conception, super-conception and active adaptability-related-conception of living things and environment, boys showed more understanding of those concepts than girls in case of middle school students while girls did so in case of high school students students. It is believed due to the attitude towards the curriculum.-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 B. 연구문제 = 3 C.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학습에 대한 개념의 변화 = 4 B. 과학학습의 새로운 경향 = 6 c. 과학 개념학습 모델 = 22 D. 선행연구의 고찰 = 28 Ⅲ. 연구방법 = 31 A. 검사도구의 개발 = 31 B. 검사대상의 표집 = 35 C. 검사의 실시 및 결과의 분석 = 35 Ⅳ. 연구결과 및 고찰 = 37 A. 문항별 학생들의 개념분석 = 37 B. 개념유형간의 비교 분석 = 71 Ⅴ. 결론 및 제언 = 78 A. 요약 및 결론 = 78 B. 제언 = 80 참고문헌 = 81 부록 1. 개념도 = 90 부록 2. 검사문항의 내용타당도 의뢰서 = 91 부록 3. 타당도 결과표 = 93 부록 4. 검사문항지 = 94 ABSTRACT = 9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07246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중고등학교-
dc.subject생태개념-
dc.subject생물교육-
dc.title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생태개념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The) conception of ecology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dc.format.page10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생물교육분야-
dc.date.awarded199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