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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장 및 교사의 가치관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Title
중학교 교장 및 교사의 가치관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of the School Personal and Organization Climate in Middle School
Authors
서혜정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행정분야
Keywords
중학교교장교사가치관학교조직풍토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학교는 각기 서로 다른 조직풍토를 가진다. 이렇게 다른 조직풍토를 형성하는 데는 학교의 구성원인 교장과 교사의 가치관의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아, 본 연구는 교장및 교사의 가치관과 학교조직풍토와의 관계를 규명 하고자 다음과 같은 구체적 목적을 두었다. 첫째, 서울시내 공립중학교는 어떠한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는지 알아본다. 둘째, 교장의 가치관과 학교조직풍토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세째, 교사의 가치관과 학교조직풍토와는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본 연구는 6가지의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가설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Ⅰ - 1 가치관 점수가 높은 교장은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Ⅰ - 2 가치관 점수가 중간인 교장은 현상유지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Ⅰ - 3 가치관 점수가 낮은 교장은 폐쇄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Ⅱ - 1 가치관 점수가 높은 교사집단은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Ⅱ - 2 가치관 점수가 중간인 교사집단은 현상유지적인 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Ⅱ - 3 가치관 점수가 낮은 교사집단은 폐쇄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게 될 것이다. 위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서울 시내 공립 중학교 27개교의 교장과 교사 450명에게 가치관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학교조직풍토 진단을 위해 Halpin과 Croft의 OCDQ(Oragnizational Climate Description Questionnare)를 교사들에게 실시하여 학교조직풍토 점수와 가치관 점수와의 상관관계(r)를 알아 보았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갈다. Ⅰ - 1. 가치관점수가 높은 교장은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음이 검증 되었다. Ⅰ - 2. 가치관 점수가 중간인 교장은 현상유지적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음이 검증 되었다. Ⅰ - 3. 가치관 점수가 낮은 교장은 폐쇄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음이 검증 되었다. Ⅱ - 1. 가치관 점수가 높은 교사집단은 개방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Ⅱ - 2. 가치관 점수가 중간인 교사집단은 현상유지적인 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Ⅱ - 3. 가치관 점수가 낮은 교사집단은 폐쇄적인 학교조직풍토를 이루고 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학교조직풍토의 진단과 검증된 가설의 결과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서울시내 공립중학교의 학교조직풍토는 개방적 풍토보다 폐쇄적 풍토를 이루는 곳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나 교사들의 사기가 저하되어 있음을 알수 있다. 둘째, 가치관 점수가 높은 교장은 발전 지향적 가치관, 즉 정치경제, 사회, 문화, 인생, 세계관에 있어서 진보적이고 이성적이며 업적주의및 보편성을 지향하고 진취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개방적 조직풍토를 이루고 있다. 이에 반하여 상대적으로 가치관 점수가 낮은 교장은 비발전 지향적 가치관 즉, 정치경계, 사회, 문화, 인생, 세계관에 있어서 보수적이며 감정적이고 귀속주의적이며 안일한 가치관을 가지며 현상유지적 조직풍토와 폐쇄적 조직풍토를 이루고 있다. 세째, 교사집단의 가치관 점수에 따른 조직풍토 조성은 서로 관계성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교사집단의 가치관이 학교조직풍토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value orientation of principals and teachers and the organizational climate in middle school. The research hypotheses for the purpose are as follows : Ⅰ - 1 : Principals with the high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open climate. Ⅰ - 2 : Principals with the middle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statusquo-oriented climate. Ⅰ - 3 : Principals with the low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closed climate. Ⅱ - 1 : Teachers with the high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open climate. Ⅱ - 2 : Teachers with the middle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statusquo- oriented climate. Ⅱ - 3 : Teachers with the low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will make the closed climate. In order to verify these hypotheses,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scores are obtained from responses by 27 middle school principals and 450 teachers to the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Questionnaire. OCDQ(Organization Climate Description Questionnaire)scores are obtained from responses of the teachers. Organizational climates are diagnosed on the basis of the OCDQ scores by teachers of 27 middle schools. Hypotheses are tested through correlations. The results of the hypotheses tested are as follows : Ⅰ - 1 : Principals with the high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make the open climate. Ⅰ - 2 : Principals with the middle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make the statusquo-oriented climate. Ⅰ - 3 : Principals with the low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make the closed climate. Ⅱ - 1 : Teachers with the high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do not make the open climate. Ⅱ - 2 : Teachers with the middle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do not make the statusquo-oriented climate. Ⅱ - 3 : Teachers with the low level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do not make the closed climate. On the basis of the findings of this study, the following conclusions may be drawn : 1. Correlation between the principals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and the climate is positive. 2. Correlation between the teachers of developmental value orientation and the climate is not pos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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